젊은이들의 무릎 통증_무릎 연골 연화증
29세 헬스 트레이너 박삼용 씨는 168cm의 키에 몸무게는 84kg이나 되는 굉장한 근육맨입니다. 그는 힘들게 키운 근육이 빠질까 봐 매일매일 근력운동을 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힘이 세고 운동을 잘했던 그는, 본인의 적성을 살려 현재 헬스 트레이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건강했던 그가 얼마 전부터 무릎에 통증을 호소하기 시작했습니다. 스쿼트나 런지 동작에서, 데드 리프트 등 무거운 기구를 드는 운동을 할 때마다 무릎이 쑤시기 시작한 것입니다. 삼용 씨가 유산소 운동 대신 17층에 있는 본인의 집을 계단으로 올라가며 중얼거립니다. "내가 아플 사람이 아닌데... 왜 무릎이 아플까?". 언제나 그렇듯 그는 병원에 가지 않고 진통제와 프로틴을 함께 씹으며 내일은 괜찮아질 거라며 잠을 청합니다.
● 혹시 무릎에서 소리가 나본 적이 있나요? 평소 같으면 대수롭지 않게 넘기겠지만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여러 번 지속되면 무릎 관절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자주 나타나는 대구 수성구 무릎 #연골연화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무릎 연골은 뼈와 뼈 사이에서 서로 마찰이 일어나지 않게끔 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외부 충격이나 활동량이 갑작스럽게 증가하면서 연골이 말랑말랑해지며 무릎 연골연화증이 발생한다고 생각해 이름을 그렇게 지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예전에 이 병에 대한 원인을 정확하게 모를 때 지은 병명입니다. 실제 연골이 그렇게 말랑거려서 생긴 병이라기보다는 슬개골이 무릎을 굽혔다 펼 때 대퇴골과의 마찰이 심해지면서 생깁니다. 그래서 요즘은 #대퇴슬개증후군 이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아직도 옛날에 지은 병명이 그대로 쓰이는 경우도 많아서 여기서는 그대로 연골연화증으로 쓰겠습니다.
● 무릎 관절은 움직임이 많아 다른 연골에 비해 쉽게 약해집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발생률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구 수성구 연골연화증은 젊은 층과 장년층이 오히려 노년층보다 발생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연골연화증은 연령대와 상관없이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릎 연골연화증 원인
● 연골연화증은 운동을 무리하게 했거나 무릎 앞쪽에 큰 충격을 받은 경우, 하이힐이나 무거운 신발을 자주 착용한 경우, 계단이나 언덕을 자주 오르내린 경우, 오랜 시간 쪼그려 앉거나 무릎을 꿇은 경우, 과체중인 경우에 발생합니다. 폐경기의 여성은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무릎 연골연화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무리한 운동
▶무릎 앞쪽에 심한 충격을 받음
▶하이힐이나 무거운 신발 착용
▶계단이나 언덕을 자주 오르내림
▶오랜 시간 쪼그려 앉아있거나 무릎을 꿇음
▶과체중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의 감소
무릎 연골연화증 증상
● 연골연화증의 증상으로는 무릎 깊숙한 곳이 쑤시거나 뻑뻑한 느낌이 들고, 유독 무릎 앞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무릎에서 ‘뚝뚝’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릴 때, 장시간 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을 때 아프기도 하며 증상이 악화되면 앉았다 일어날 때에도 통증을 동반합니다.
● 눈이나 비가 올 때 무릎 통증을 느낀 적이 있다면 이 또한 무릎 연골연화증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증세가 나빠지다가 좋아졌다가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조금 좋아졌다고 해서 안심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무릎 깊숙한 곳이 쑤시거나 뻑뻑함
▶유독 무릎 앞부분이 아픔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남
▶계단을 오르내릴 때 아픔
▶장시간 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을 때 아픔
▶증상 악화 시, 앉았다 일어날 때도 아픔
▶눈이나 비가 올 때 아픔
▶증세 악화와 호전이 반복
무릎 연골연화증 치료
● 연골연화증을 초기에 발견했다면 무릎을 최대한 쓰지 않도록 휴식을 취합니다. 그다음 온찜질을 통해 무릎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붓기가 있는 경우는 냉찜질을 먼저 해 주어야 합니다. 계단이나 경사진 곳을 피하고 쪼그려 앉거나 바닥에 앉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양반다리를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 통증이 지속된다면 인대강화주사, 도수치료, 체외충격파 등을 통해 염증과 통증을 먼저 해결한 뒤 대퇴직근의 긴장을 완화하는 스트레칭, 내측광근을 강화하는 재활운동을 통해 대부분 회복됩니다. 그러나 연골 손상이 심한 경우는 관절 내시경을 통해 문제가 되는 부위를 절제하거나 슬개골 관절 면을 고르게 하는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 발견 시 무릎 사용을 자제하고 충분한 휴식
▶계단, 경사진 곳, 쪼그려 앉거나 양반다리는 금물
▶온찜질을 통해 무릎의 피로 풀어주기
▶통증이 지속된다면 재활치료를 통해 회복하기
▶연골 손상이 심한 경우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때도 있음
무릎 연골연화증 예방
● 연골연화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무릎이 받는 충격을 적절히 분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과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가지 않는 수영, 가벼운 산책을 하며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권장합니다. 특히, 허벅지 앞의 대퇴사두근이 과도하게 긴장되는 경우가 많으니 평소에 대퇴사두근 스트레칭이 연골연화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아래 영상에는 무릎이 아픈 분들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 방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골연화증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한 번 손상된 연골은 재생이 어렵고, 병을 오래 방치할 경우 퇴행성 관절염으로 발전할 수도 있으니 예방이 중요합니다. 젊은 연령층에서는 증상을 제때 관리하지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나이가 많지 않더라도 무릎이 쑤시거나 아프다면 자가 관리를 먼저 해보시고 그래도 증상이 심하다면 가까운 곳에서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시길 추천합니다.
● 평소 본인의 생활 습관이나 무릎의 운동 정도를 점검하여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며, 허벅지 근육(대퇴사두근, 햄스트링)과 종아리 근육을 기르면 증세 호전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적정 체중 유지
▶무릎이 받는 충격을 적절히 분산
▶스트레칭,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적당한 운동
▶무릎과 무릎 주위 근육 기르기
이상으로 젊은 사람들에게도 자주 나타나는 무릎 질환인 연골연화증(대퇴슬개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궁금한 것이 있는 분들은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행복한재활의학과 닥터 행복한 이었습니다.
053.286.7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