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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hinana Mar 08. 2017

패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8

                            3D 프린팅을 활용한 컬렉션을 선보이는 패션 디자이너 Noa raviv의 룩북


한때 소비자들은 옷을 구매할 때 만져보고 입어봐야 한다는 생각에 온라인에서 옷을 사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믿었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온라인 세일 매출의 증가와 함께 브랜드가 혁신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보면 이는 명백히 틀렸다고 할 수 있다.

2008년과 2012년 사이에 패션 부분의 전 세계 온라인 매출은 185%가 성장했고, 2017년에는 41%가 더 오른다고 예상하고 있다.

이렇듯 패션과 디지털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 많은 브랜드들은 소비자 여정의 각 단계마다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온라인에서 고객을 사로잡고 구매 단계까지 만들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한 창조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온라인 지배력이 더욱 높아지는 패션 산업에서 디지털 마케터가 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 할 핵심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자.


1. 개인화


요즘 패션 트렌드는 다양하다. 디지털 세상은 패션 산업에서 유행하거나 주목받고 있는 것들에 대해 엄청난 양을 실시간으로 인지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다양하고 개성 있는 스타일이 패션계에서 트렌드가 되고, 그 각각의 스타일은 한 시즌 동안 동일한 선상에서 치열하게 경쟁한다.

따라서 소비자마다 각양각색의 취향과 구매 패턴을 가지게 되었고, 마케터들은 개인에게 맞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 소비자 데이터, 거래 내역 데이터, 상품 데이터를 활용한다.


2.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디지털 영역에서의 패션 마케팅은 잠재 및 현재 고객과의 비공식적인 것에 대한 모든 것이다. 다시 말해, 비즈니스 에티켓과 공손한 커뮤니케이션 등은 당연히 갖춰야 할 요소이지만, 현대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좀 더 인간적인 교감을 하는 브랜드에게 더 호감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좋은 소셜 미디어의 존재 및 유지는 패션 브랜드들에게는 필수가 되었다.


3. 럭셔리 브랜드의 온라인 시장 진출


오랫동안 몇몇의 럭셔리 패션 브랜드들은 제품의 온라인 판매가 브랜드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망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온라인상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거부해왔었다.

하지만 올해 대다수의 럭셔리 브랜드들이 온라인 숍을 구축할 전망이다. 2015년에 여성복 럭셔리 브랜드의 글로벌 매출은 전체 온라인 마켓에서 3%를 밑도는 수치였지만, 2018년엔 17%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4. 온라인 패션 매출을 신장시킬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쇼핑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one-stop 서비스 (일련의 서비스 단계나 과정을 하나로 통합한 형태)를 제공함으로써 시장의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IMRG (영국 온라인 소매 산업 협회)에 따르면 다른 온라인 소매 거래보다 패션 제품 구매 시 16% 더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을 이용한다고 밝혔다.


5. 소셜 미디어와 인플루언스의 패션 산업 지배는 계속된다


소셜 미디어는 패션계에서는 의심할 여지없이 트렌드 세터 역할을 하고 있다. 패셔니스타(혹은 인플루언스)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트렌드를 만들어 많은 유저들의 쇼핑 패턴에 영향을 끼친다.

브랜드들 또한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더욱 판매 중심적으로 변하고 있다. 특히 브랜드 제품의 비주얼적인 면을 부각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핀터레스트 등은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6. 디지털로 확장된 유명인을 활용한 홍보 전략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유명인들은 항상 대중의 관심을 받아왔다. 이런 유명인을 통한 패션 브랜드들의 홍보는 클래식한 방법이다. 요즘엔 유명인을 활용한 홍보가 브랜드와 수백/수천만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유명인의 소셜 미디어에 실시간으로 포스팅 됨에 따라 더 다양하고 빠르게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7. 패션 산업에서 콘텐츠 마케팅은 필수


온라인 보도자료, 온라인 매거진, 온라인 기사, 블로그 포스트, 소셜 미디어 포스트 등의 온라인 콘텐츠들은 패션 산업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디지털 콘텐츠들이다. 패션 스토어와 브랜드들은 유저 참여를 높이기 위해 매번 새로운 콘텐츠들을 빠르게 온라인 업데이트와 블로그 포스팅에 공을 들이고 있다.


8. 높아지는 옴니 채널(Omni-channel)의 중요성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최신 패션 아이템을 구매한다. 하지만 이 유저들은 모바일뿐 아니라 태블릿, 노트북, 데스크톱 등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속한다.

이에 브랜드들은 고객과의 완벽한 접점을 제공하고, 고객들이 큰 노력 없이도 기기 간 이동이 자유로워 결국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출처:
Digital Marketing for Fashion Industry: The Ultimate Guide
Impact of Digital Marketing On The Fashion Industry
How fashion brands are setting trends in dig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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