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토록 많은 자기계발서가 나올까?
자기계발 서적들을 통해 아침형 인간으로 삶을 1년간 살아보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지금은 아침형 인간이 아니다. 하지만 아침 1시간이 소중함을 이해하고 그 시간을 지키려고 노력한다. 새벽 5시에 일어나는 것은 포기했지만 아침의 온전한 1시간을 나의 미래를 위해 투자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지금껏 자기계발 서적을 많이 읽었고 경험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계발 서적의 내용들이 소용없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것은 나의 기준으로 보면 사실이 아니다.
많은 시니어 분들이 인문학 서적을 통해 감동을 받고 인문학 서적을 좋아하는 이유는 자신의 삶이 인문학 서적에 투영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초년의 사람들에게는 인문학 서적이 와 닿지 않을 수 있다. 그것은 마치 자녀를 키워보지 않은 사람에게 자녀를 이야기하는 것과 같고, 사랑을 해보지 못한 사람에게 사랑을 이야기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문학이 중요한 이유는 현명하게 삶을 사는 사람이란 앞선 삶을 산 경험으로부터 자신의 삶의 지혜를 찾기 때문이다. 인문학 서적에는 사람과 사회에 대한 통찰이 담겨 있고, 그 속에서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자기계발서 또한 앞선 사람들의 자신만의 경험과 삶의 지혜가 담겨 있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지극히 개인적이고, 편향적인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용하기 힘든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계발서가 중요한 이유는 그 속에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곳에서 필요한 부분을 발견하고 그것을 자신에게 맞추어 활용하는 노력을 통해 자신의 자기계발을 이룰 수 있다.
따라서 자기계발서를 기피할 필요가 없으며,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참고해서 활용할 수 있는 지혜를 갖추면 된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자신에게 자기계발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자기계발서를 읽는 것을 주저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