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owFun Apr 10. 2017

취업성공 사례의 허상

조건과 혼동의 시간

아침형 인간이 성공한다. 독서를 많이 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간헐적 단식이 다이어트에 성공을 부른다. 하지만 아침형 인간 중에 성공 못한 사람이 존재하고, 독서를 즐기는 사람 중에 성공하지 못한 사람과 간헐적 단식을 했지만 오히려 건강이 나빠진 사람들이 있다.


왜 그럴까?

성공한 사람들 분석하니 A, B, C 조건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연구를 해보니 그러한 조건은 성공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니 당신도 성공하려면 이러한 점을 배우고 익혀라. 자기계발서나 뉴스를 통해 이러한 이야기들을 자주 접한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이러한 이야기 속에서 말하는 성공 요인은 사실 필요조건에 지나지 않는다. 충분조건이 아닌 것이다.

#. 충분조건과 필요조건

1. 충분조건: 그것이 만족되었을 때 진술의 참을 보장한다.

2. 필요조건: 어떤 진술이 참이 되기 위해서 요구되는 조건이다.


필요조건 검증하려면 그러한 조건을 가진 사람들이 모두 성공했는지? 검증이 필요하다. 하지만 아마도 그러한 실험과 연구결과를 찾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충분조건과 필요조건을 혼동하지 말자. 뉴스에 나오는 취업 성공담은 필요조건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참고만 하라. 그것을 따라 한다고 해서 취업 성공을 보장하지 않으며, 자신에게 맞지 않은 것을 억지로 하다가는 시간만 낭비하게 된다.


물론 나의 글에서 강조하는 취업 준비를 위해서는 강점 역량과 성향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이 취업 성공을 위한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필요조건을 내가 활용해서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즉, 성공 사례는 벤치마킹의 대상이다. 성공사례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취업 성공의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성공 사례를 너무 맹신하지 말고 자신만의 방식을 개발해서 취업 성공을 이루길 바란다. 성공에는 정답이 없으니...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계발서의 비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