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owFun Dec 06. 2018

시련은 있어도 상처는 입지 말자

긍정은 어디에서 오는가?

취업을 준비하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길고 험난한 우리의 취업 준비 기간을 잘 보내기 위해 지녀야 할 것들은 많다. 스펙을 쌓기 위해 돈도 필요하고, 체력관리도 중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자세이다.


그런데, 긍정이 대체 뭘까? 

긍정적인 자세를 가진 사람들은 주어진 상황에서 밝은 면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감사하고 그것을 즐길 수 있고 나아가 유머감각까지 잃지 않는다. 취업 준비생에게 있어서 긍정이란, 취업 준비라는 고된 상황 속에서도 낙담하지 않고 낙관적인 자세와 열의를 가지는 것이다. 하지만 그러기가 쉽지 않다.



긍정을 방해하는 것

내일 내가 어떤 감정을 느끼게 될까?

사람들은 자신들이 미래에 맞이할 특정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낄지를 직접 상상하는 것보다, 같은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느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었을 때 훨씬 더 정확하게 자신의 미래 감정을 예측할 수 있다. 


왜 직접 상상하는 것이 정확하지 못할까?

첫 번째 이유는 바로 우리가 상상하면서 있는 정보를 빼먹거나 없는 정보를 끼워 넣기 때문이다.

간절히 입사를 희망했던 곳에 서류 합격했다고 상상해보자. 우리의 기분은 어떨까? 뛸 듯이 기쁠 것이다. 하지만 서류 전형에 합격하여 기뻐하고 난 후, 그 후에 일어날 인 적성 검사와 면접에 대한 준비, 실제 면접에서 일어날 일들을 상상하지 못한다. 이 때문에 서류 합격 이후의 과정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 이유는 현재를 미래에 투사하는 경향성이다.

여러분은 지금 맛집에 다녀오는 길이다. 터질 듯이 배부른 상태인데 친구에게서 전화가 왔다. 내일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먹으러 가자는 것이다. 이때 여러분의 기분은 어떨까? 이미 너무나 배가 부른 상태여서 그 음식이 딱히 당기지 않는다. 내일 그것을 먹는다고 해도 크게 기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어떤가? 막상 내일이 되면 그 음식을 맛있게 먹게 된다. 


이것이 바로 현재를 미래에 투사하는 우리의 경향성이다. 구체적으로 상상되지 않는 부분을 현재의 관점에서 상상하기 때문에 정확한 미래를 상상하지 못한다. 따라서 현재 배가 부르기 때문에 미래의 내 모습에도 배부른 상태가 교묘히 자리 잡게 된다. 


이렇게 나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려고 하지만 상상 속 방해 요소들로 인해 나의 마음속에 부정적인 정보들이 끼어들고, 현재의 상태가 미래에 이어질 것이라는 생각에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기 힘들게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할 수 있을까?

부정적인 정보를 배제하고, 현재의 관점에서 미래를 보는 경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방법을 거부하는 경향도 가지고 있다.


미래의 나의 감정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방법

스스로의 감정을 상상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경험을 활용하여 자신의 미래 감정을 예측할 때 훨씬 더 정확하다. 다른 사람이 나와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경험하고 느꼈는지를 살펴보면 된다. 여러분보다 먼저 취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이미 취업에 성공한 선배들의 오늘이 어땠는지를 보면 된다. 하지만 우리는 이 간단한 방법을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왜 그럴까? 
‘내가 상상하는 상황을 지금 누군가는 경험하고 있거나 이미 경험했겠지. 하지만 남들의 경험을 내 것처럼 쓸 수는 없어. 왜냐하면 나는 그들과 분명히 다르니까! 사람들은 저마다 특성이 있기 때문에 같은 경험을 하더라도 각기 다른 반응을 하지 않겠어?’ 

이렇게 우리는 우리 모두를 특별한 존재라고 여긴다. 혹시 여러분도 위의 글처럼 생각하지는 않았는가? 우리는 자신을 내면에서부터 아는 유일한 존재이고, 특별하기를 갈망하며,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특성을 과대평가한다. 그래서 우리 스스로를 특별한 존재라고 여기며, 안타깝게도 타인의 경험을 사용하려고 하지 않는다. 


다른 이의 경험을 나의 것으로 만들기

취업 준비생들은 자신의 취업 준비 기간을 정확하게 예측하지 못한다.(취업준비생의 일상 참조) 부정적이고 힘든 상황을 맞게 된다는 것을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당연히 그러한 상황이 닥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잘 모른다. 그래서 괴롭고 우울해진다. 우리는 이렇게 잘못된 과정을 반복하면서 결국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잃어버려야 하는 걸까? 


다른 사람의 경험을 받아들여서 미래 준비에 활용해보자 

우리에게도 해결책은 있다. 바로 타인의 경험이다. 먼저 취업 준비를 경험한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비추어보면 우리의 미래를 훨씬 더 정확하게 예측해볼 수 있다. 가족, 친구, 선배 누구든지 경험을 공유해줄 수 있는 사람들과 협력하여 여러분의 취업 준비 기간을 미리 경험하자. 


편안하게 경험담을 들어도 좋고, 취업스터디를 통해 교류하는 방법이나 취업상담센터의 멘토링 등 방법은 다양하다. 이러한 방법으로 우리의 미래를 간접적으로 먼저 체험해보면서 나는 남들과 다르다는 착각에서 벗어나서 차분하게 앞으로의 상황을 대비할 수 있다. 이로써 여러분의 예측과 맞아떨어지는 미래를 마주하게 될 때 비로소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감을 느끼며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취업 준비기간 동안 시련은 있어도 마음의 상처는 입지 말자. 

내 마음을 잘 다스릴 수 있는 것도 나이고, 상처 입게 되는 것도 나이다. 

조금 더 현명한 방법으로 마음을 다스리고, 긍정적인 자세로 힘든 취업 준비기간을 이겨내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간관계의 핵심 상상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