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oZam Aug 22. 2024

말하기에 자신이 생기면 인생이 바뀝니다

노랑잠수함의 북리뷰

한석준의 말하기 수업 - 말하기에 자신이 생기면 인생이 바뀝니다 

한석준 (지은이)인플루엔셜(주)2023-08-23 

             

  몇 년 전, 우연한 기회에 윌라 오디오북 무제한 6개월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한 뒤로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 어머니께서 황반변성 때문에 책 읽는 데에 어려움을 겪으신 뒤로 윌라 가족회원으로 가입하셔서 애용하고 계시다.

 나는 가끔 이용하곤 하는데, 주 이용자는 어머니! 아마도 윌라에서 소설 분야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회원이 아니실까 싶다.     


 얼마 전 윌라에서 한석준 아나운서의 책, 말하기 수업을 들었다.     

 이 책에서도 잠깐 언급하지만, 한석준 아나운서는 오래전에 우리말겨루기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한 적 있다.

 07년도였던가?

 우리말겨루기에 출연한 적 있다. 당시 내 딸은 유치원생이었는데, 출연 기념사진 찍은 걸 지금도 갖고 있다.

 한석준 아나운서와의 인연을 하나만 더 소개하자면...

 05~07년도쯤 나는 대리운전을 하고 있었다. 대리운전을 하게 된 사연까지 들어가면 너무 긴 사연팔이가 되니 그건 생략하고...

 영등포 어디쯤에서 대리운전을 잡았는데, 무척 키가 크고 멀끔한 남자가 기분 좋게 술을 마셨는지 이런저런 이야기를 한다. 자신을 KBS 아나운서라고 소개하며 우리말겨루기를 진행한다고 했다. 그제야 어디선가 본 것 같은 이유를 알게 됐고, 몇 달 뒤 예선 시험을 거쳐 출연하게 된 거였다.

 이후 15년도에도 한 번 도전을 했었는데, 그 땐 조수빈 아나운서로 진행자가 바뀐 뒤였다.     


 언젠가 한석준 아나운서가 유튜브 라이브를 진행할 때, 딸과 함께 찍은 사진을 보내드리기도 했었다.     


 다시 책 이야기로 돌아와서...

 이 책은 작가가 아나운서를 시작하며 배운 말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윌라는 성우가 녹음을 해서 오디오북 서비스를 한다.

 이 책은 작가가 직접 녹음한 오디오북이다.

 방송에서 듣던 한석준 아나운서의 목소리로 들으니 다른 오디오북과는 다르게 조금은 더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역시 목소리의 힘이란 대단하다.     


 책을 듣기 시작할 때는 막연하게 “아나운서로 살면서 느끼는 말하기의 중요성을 담은 에세이”쯤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듣다 보니 그게 아니었다. 읽기와 발음을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고 PDF로 원고를 제공한다는 안내와 함께 직접 실연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말하기의 중요성을 들려주고, 직접 실습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공한다는 점이 좋았다. 이 책을 종이책으로 읽는 독자도 많을텐데, 개인적으로는 필히 오디오북으로 듣기 바란다.     


 말하기에 대해 글로 아무리 자세한 설명을 한들 말로 듣는 것과는 또 다르다.

 작가인 아나운서의 목소리로 자신의 책을 직접 들려주는 건 정말 유용하다.     


 한석준 아나운서는 말하기 관련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강의 현장에서 직접 겪은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며 처방전을 제시하는 셈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말하기 관련 책을 발간하시길 기대한다.

https://youtu.be/hNDy96sYZX0?si=RUEBQwR0JMG564WJ

매거진의 이전글 조민 "오늘도 나아가는 중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