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수술, 디스크병을 근본 치료하다 - Miscellaneous -
척추병은 자연치유가 잘 될까?
요통이나 방사통에 시달려본 사람들이라면 이러한 의문을 한 번쯤 은 머릿속에 떠올렸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정답은 병의 종류나 정도에 따라 다르다 이다. 디스크 탈출에 의한 요통이나 방사통은 보존요법이나 운동 등으로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고, 반대로 만성 협착증은 자연치유가 잘 안된다. 그러므로 진단 시에 내 병이 디스크병의 성분이 많은지, 협착증 성분이 많은지를 아는 것이 치료의 첫걸음이다.
내 병이 디스크병이라면 비수술적 치료 및 보존요법을 먼저 시도하자. 대개 2주면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하고 6주 정도면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까지 호전된다. 그렇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신경학적인 결손이 심하거나 3개월이 지나도 통증이 줄어들지 않은 경우에는 자연치유를 기다릴 의미가 적어지고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이경우 풍선 성형술 같은 상업적인 경피적 시술들의 유혹에 빠지기 쉽다. 그렇지만, 필자는 추천하지 않는다. 대신 내시경 디스크 수술이라는 훌륭한 대안이 있다. 부분마취-비절개로 접근하여 실제로 디스크를 수술하는 실질적인 방법인 것이다. 수술이 필요한 디스크 병인 경우 전문가와 상의해서 내시경 수술이 가능한지 알아보자.
내시경 디스크 수술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정상조직 보존
피부 절개가 거의 없다. 심미안적으로도 안정감을 준다.
근육 절개 및 벌림이 없다. 수술 후 요통이 최소화되고, 근육위축이 예방된다.
척추관절의 훼손이 없다. 수술 후 척추 불안정증이 예방된다.
2. 합병증 예방
출혈, 감염, 신경손상 등의 치명적인 합병증이 상대적으로 적다.
3. 부분 마취하에 시술처럼 시행할 수 있다.
형식은 경피적 시술 같지만, 내용은 근치 하는 디스크 수술이다.
4. 자연치유를 돕는다
파열된 디스크 부분이 약간 남아도 저절로 흡수된다.
모 디스크는 최대한 보존하고 탈출된 부분만 제거할 수 있다.
디스크 리모델링 효과가 있다. (고주파나 레이저의 재생효과)
이러한 장점들은 수술 후 정상 생활로의 복귀를 빠르게 하고, 부작용을 줄이며 결국 환자의 긴 인생에서 큰 차이를 부여한다.
단지, 주의할 점이 있다.
첫째, 이 수술법은 특별한 수련을 필요로 한다. 학생 때나 전공의 시절에 배울 기회가 적고, 전문의가 된 후에 추가로 일정기간 본격적인 수련을 따로 받아야 한다. 표준적인 척추외과 의사는 이 수술법에 익숙지 않다. 그러므로 척추 내시경 수술을 따로 연구하고 수련한 스페셜리스트에게 의뢰해야 한다.
둘째, 모든 디스크병에 내시경 수술을 다 응용할 수 없다. 심한 디스크/마비가 있는 디스크병에는 표준 절개 수술을 권유한다.
한 줄 요약: 디스크병이 자연 치유되지 않을 때, 내시경 수술로 근본 치료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