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스페이스클라우드 커버위크 참여 댄스팀 뮤트(Mute)의 이야기
<커버위크>는 도심 속 활기를 더하는 댄스 크리에이터를 응원하는 스페이스클라우드의 연습실 지원 이벤트인데요. 3회차를 맞은 이번 2020년 커버위크 이벤트에는 무려 115팀의 댄스팀, 약 700여명의 댄서들이 참여하여 그 어느때보다도 치열한 경쟁률과 함께 화제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커버위크 참여팀 중 최종 10팀에 선정된, 유쾌한 에너지와 그루브가 가득한 댄스팀 뮤트Mute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뮤트 Mute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뮤트 팀은 좋아하는 아이돌 커버댄스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이 모여 시작한 댄스팀입니다. 저희 팀 분위기가 워낙 시끌벅적하고 장난도 많이 쳐서 연습할 때 만이라도 조용히 하자고 <뮤트>라는 이름으로 팀명을 지었어요. 사실 <을지로 기사단>도 후보에 있던 이름이에요. 자주 연습하러 모이는 곳이 을지로였거든요. 두가지 이름 중 적어도 남들에게 말하기에 부끄럽지 않은 이름으로 하자고 투표를 했고, 최종적으로 <뮤트>가 선정되었죠. 처음에는 그저 같이 모여서 연습하는 게 재밌고 마음이 잘 맞아서 소소하게 활동을 하려고 했는데, 점점 서로 합이 잘 맞게 되고 안무 완성도에도 욕심이 생기게 되니까 정식적으로 팀을 만들었어요. 최근엔 유튜브 채널도 개설했습니다.
스페이스클라우드 커버위크에는 어떤 계기로 응모하셨나요?
스페이스클라우드는 저희 팀이 정말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이에요. 매주 연습하다보니까 틈만 나면 들어가서 연습실 예약하는 것이 일상이죠. 그러다보니 커버위크 이벤트 공지를 보고 "이건 응모 필수다"하고 바로 응모했어요. 사실 처음에는 우리팀을 홍보하고 알리기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서 참여를 결심했어요. 떨어져도 괜찮다는 마음이었죠. 그런데 저희 팀 특징이 뭘하든 진심이 되어버린다는 거에요. 나중에 투표 기간이 되니까 꼭 최종 10팀에 들어가고 싶다는 마음이 생기더라구요. 팀원 모두가 홍보하느라 고생했고 마지막 날까지 조마조마하면서 트위터를 들락날락했던것 같아요. 저희를 응원해주시는 분들이 많이 투표에 참여해주셨는데, 최종 10팀에 들지 못하면 너무 슬프고 아쉬울 것 같았어요.
커버위크에 응모했던 MONSTA X 몬스타엑스 - DRAMARAMA 커버 영상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몬스타엑스의 DRAMARAMA는 워낙 강렬하면서 포인트가 확실한 안무이다 보니까, 해당 커버를 진행하기로 한 팀원들이 모두 신나서 준비했던 기억이 나요. 팀장인 친구가 진짜 간지난다고 염불하던 컨셉이기도 했고요. 다들 즐겁게 해서 그랬는지 더 욕심이 났던 것 같아요. 표정 연기에도 신경 썼고, 춤을 추면서 립싱크도 완벽하게 하려고 가사도 다 외우고요. 영상을 완성하기 위해서 8번 정도 연속으로 춤을 췄거든요. 체력적으로도 많이 고생했어요. 또 남자 아이돌의 춤을 여성인 팀원들이 추다 보니 안무적으로 힘이 약한 느낌이 들어서 그걸 극복하려고 정말 많이 노력했어요. 이왕 찍는 거 더 좋은 퀄리티로 뽑아보자! 라는 마음으로 힘들었지만 즐겁게 촬영했습니다.
뮤트 팀을 춤추게 만드는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함께 하는 멤버들과의 팀웍이 아닐까해요. 다들 연습시간에 연습실에 모이면 장난도 치고, 수다 떨고 그런 과정이 재미있고 마음이 잘 맞아요. 그러다가도 안무를 맞추거나 영상을 찍을 때는 모두 진지하게 서로 으쌰으쌰 힘을 북돋우면서 함께 하고요. 유튜브에 찍은 영상을 올리면, 또 해당 커버 곡에 참여하지 않은 다른 멤버들이 주접 댓글을 달면서 장난도 치고요. 이런 과정들이 쌓이면서 행복함은 배가 되고, 계속해서 색다른 컨셉의 춤으로 이어나가게 해주는 것 같아요.
평소 댄스 연습실은 어떻게 이용하고 계신가요?
다양한 연습실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스페이스클라우드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고요. 요즘엔 여름이라 무더워서 냉방시설이 잘 갖추어진 곳을 찾게되더라구요. 안무 연습할 때 땀을 많이 흘리니까 시원한 곳이 좋아요. 그리고 인원에 따라 연습실의 크기는 맞춰서 이용하고 있어요. 무엇보다 깔끔하면서 습하지 않고 벌레 안나오는 연습실을 제일 선호해요.
커버위크에 최종 10팀으로 선정되신 소감을 듣고 싶어요.
저희 팀은 무얼 하든 진심으로 임해요. 커버위크 투표 기간 동안 한표라도 더 받고 싶어서 여기저기 홍보도 하고, 개인 계정으로 투표도 하고 그랬어요. 정말 열심히 한 것 같아요. 그런데 생각지도 못하게 저희를 전혀 모르는 분들도 저희 팀에 투표해주셨더라구요. 최종 10팀으로 선정된 것도 정말 기쁘고 감사하지만 커버위크를 통해 그런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어서 정말 감사하고 영광이었습니다. 더 퀄리티 있고 멋진 커버 영상으로 보답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어요.
마지막으로 댄스팀 뮤트를 한마디로 소개한다면 어떻게 표현하고 싶으세요?
무얼 하든 모두 진심으로 하는, 진심녀들의 모임
커버위크 최종 10팀에 선정된
뮤트의 MONSTA X 몬스타엑스 - DRAMARAMA(드라마라마) 커버영상
댄스팀 뮤트의 이야기, 어떠셨나요?
앞으로도 멋진 활약을 이어나갈 댄스팀 뮤트를 응원해주세요.
스페이스클라우드는 도심 속 활력을 더하는 열정 넘치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로 찾아뵙겠습니다.
스페이스클라우드 / 커버댄스 / 커버위크 / 댄스팀 / 커버댄스팀 / CoverWeek / Kpop
몬스터엑스커버댄스 / Space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