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비 Sep 03. 2022

공무원 수험생활 후기(7): 행정법

행정법은 해커스 장재혁 선생님 수업을 들었다. 행정법 역시 기본 심화 4개월 과정이 1회독이었다. 법학 전공자가 아닌 이상 내용이 방대하고 어렵기 때문에 무조건 수험기간 6개월 이상을 확보해야 80점 이상의 점수를 확보할 수 있다. 공부를 한 내용이더라도 문제에서 보면 생소할 수 있다.


기본 심화 수업을 완강했을 때 분명 공부를 했음에도 딱히 모의고사나 연도별 기출문제 점수가 오르지 않았다. 다들 비슷했다. 기본 심화 수업을 완강하고 혼자서 다시 한번 기본서를 보았다. 옆에 O/X 문제가 딸려있어 모두 다시 풀어보았다. 원래는 회독용으로 기본 심화 강의를 다시 들어야 했지만 장재혁 선생님의 경우 2개월 요약강의가 있었다. 군무원용이었지만 내용이 다르지 않으므로 요약강의를 들으며 회독했다. 이후 단원별 기출문제 수업도 공무원과 군무원 강의가 각각 개설되어 있어 프리패스로 모두 들었다. 기본이론 3회독, 기출문제 2회독을 하고 실전 동형으로 들어갔다. 동형 모의고사 문제집에 QR코드로 점수를 입력하면, 다른 수강생들과 점수 비교를 할 수 있다. 아마 현장강의를 듣는 종합 관리반 수강생들이 아닐까 싶었다. 전반부는 난이도가 쉬운 편이라 거의 모두가 점수가 비슷했지만 후반부로 가면서 점점 어려워짐에 따라 내 점수가 일정치 않았다. 돈이 많으면 학원에서 사람들과 관리받으면서 공부를 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 싶었다.


작가의 이전글 공무원 수험생활 후기(6): 한국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