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판 관람후 이해를 돕기위한 <귀칼>세계관 속 [파워 UP]요소 가이드
요즘 <귀멸의칼날: 무한성 편>이
크게 유행을 하며 제 주변에도
두 부류의 사람으로 많이 나뉩니다.
[1]
' 극장에서 내리기 전에 극장판 보고 싶은데
1기부터 <무한열차>, 2/3/4기 ... 전작이 너무 많아 고민 '이신 분들
[2]
' 이미 극장판을 봤는데 이해가 안 가는
설정들이 많아 이것저것 물어보시는 '분들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귀멸의칼날> 속 파워 인플레를 극복하기 위해
도입한 파워업 요소들을 지금부터 소개해보려 합니다.
최소화하긴 했으나, 약간의 스포가 담겨있으니...
<무한열차>+2,3,4기를 다 보시고 극장판 보실 분들은
스크롤을 멈춰주시면 좋겠습니다!
많은 소년만화들이 그러하듯
<귀멸의칼날> 또한 '파워인플레'가
끊임없이 발생합니다.
즉,
이기기 어려운 적(빌런)을 물리치고 나면
그보다 더 강한 적이 등장하고,
그에 비례해 등장인물(주인공) 또한
강해져야 하는 계단식 힘의 확장인데요.
<귀멸의칼날>에선 크게
위 단계도와 같은 구성으로
주인공/등장인물들이 파워업을 진행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파워업 방식입니다.
<귀멸의칼날>에서 물의 호흡이니,
화염의 호흡이니, 번개의 호흡이니 하며
칼에서 이펙트가 나올 수 있는 것이
이 전집중 호흡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 호흡을 쓸 때의 물/불/번개 등 이펙트는
모든 검사들이 다 쓸 수 있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일정 수준 이상의 호흡을 쓰는 검사들에게서
이펙트가 나온다고 하네요.
현실로 따지면 고도의 복식호흡(?)
정도로 생각해볼 수 있는데...
모세혈관 하나하나, 힘줄 하나하나까지
컨트롤하는 경지라고 합니다.
'전집중의 호흡'은
온몸의 혈액 순환과 심장 고동을 촉진시켜.
그러면 체온이 껑충 뛰어 인간의 몸으로 도깨비처럼 강해질 수 있지.
무조건 폐를 크게 키워야 해.
피 속에 공기를 잔뜩 집어넣어서 피가 깜짝 놀랐을 때,
뼈와 근육은 부리나케 뜨거워지고 강해지거든.
- TVA 1기 3화 中 -
말그대로
앞서말한 전집중 호흡을 항상
사용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보통의 귀살대원들은
[ OO의 호흡, 제O형 ]하면서
기술을 쓸때만 전집중 호흡을 하지만
주(柱)계급을 포함해
주인공 일행 또한
1기에서의 훈련을 통해
평상시에도 이 전집중 호흡을
하고 있다고 묘사됩니다.
육안으로는
입으로 불어 표주박을
부술 정도라고 합니다.
귀살대원들이 인간이라곤
볼 수 없을 정도로 말도 안되는
신체능력(도약,달리기, 신체반응 등)을
보일 수 있는건 전집중 호흡-상중
덕분이라고 하네요.
<무한열차>에서는,
내상을 입은 곳을 찾아
혈관을 막아 상처를 지혈까지
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도 합니다.
사실 이번 극장판에도 나오는
이 개념들 때문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무한열차>에도 잠시 등장하지만
탄지로의 꿈이나 기억 속에서
등장하는 어떤 검사가 1명 있습니다.
과거 전국시대 무렵
(<귀멸의칼날> 기준 300년 전)
활동하던 검사로,
탄지로의 기억/꿈에서 등장하는 이유는,
기억의 유전이란 개념 때문입니다.
선조로부터 물려받는 것은,
외모 뿐만이 아니라 "기억"도 유전된다.
- 3기 도공마을 편 中 -
탄지로가 생전 보지도 못한,
300년 전 사람을 꿈에서 보기도 하고
떠올리기도 하는 것은
극 중에서 차용한 이 기억의 유전이란
개념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검사와 관련된
기억을 바탕으로 탄지로는
혈귀들과 전투를 하는 도중
다음의 파워업들을 해나가게 됩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릴 파워업 요소들은
모두 이 검사가 사용했던 기술들입니다.
전투가 격렬해지는 와중
자신이 사용하는 호흡(물/안개/사랑...)과
닮은 반점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마치 혈귀들 몸에 새겨진 문양처럼 말이죠!
반점이 발현될 경우,
파워, 스피드, 정밀도, 회복력 면에서
신체 능력이 월등히 상승합니다.
일종에 아드레날린 각성 상태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무엇보다 반점은
영구적인 건 아닙니다.
전투중 흥분 상태가 될 때만
나타나는 [포켓몬 메가진화] 같은
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당시의 심박수는 2백이 넘었던 것 같습니다.
몸은 불타듯이 뜨거웠으니, 체온의 숫자는 39도 이상이었을 겁니다.
거기서 죽느냐, 죽이 않느냐가 필시 반점이 나타나는 자와 나타나지 않는 자의 갈림길이겠죠.
-3기 도공마을 편 中-
또한 반점은,
한 명이 발현이 되면
주위에 있는 검사에게도 공명하여 발현되는
"집단 반점 발현" 형태를
보인다고 하네요.
<귀멸의칼날>에서 유일하게
혈귀를 벨 수 있는 검인,
일륜도가 특정 조건에서
칼날이 붉게 달아오르는 현상입니다.
효과로는,
상현급 이상의 혈귀가 등장하면서
검으로 베어도 금세 재생하거나
베이지 않는 등의 파워 인플레를 무력화하는
즉,
혁도 상태로 혈귀를 벤다면
자른 부위가 타 들어가는 듯한 고통을 느끼며
재생이 더디게 만듭니다.
기본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재생할 수 있는 혈귀라도,
혁도에 의해 상처를 입으면
치유되지 않는 흉터를 남기기도 합니다.
혁도를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어떤 식으로든 칼날의
온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탄지로의 경우
네즈코가 탄지로의 칼날을 손에 쥐고�
자신의 혈귀술인 폭혈을 사용해
칼날의 온도를 높여
혁도를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cf. 3기 도공마을 편 中)
이 또한
끄고 켤 수 있는 설정인데,
탄지로의 기억 속
이 300년 전의 검사는
항상 붉은 칼날을 유지했다고 합니다.
(일부 수정됨)
* 이번 극장판을 안 보신 분들에겐 스포가 되는 내용이 있습니다!
주의해주세요.
이번 극장판에서
새로이 도입된 파워업 개념인,
"내비치는 세계"입니다.
사실 가장 영상화하기 애매하고(짜치고)
난해한 개념이 이 개념이었을텐데,
영화에서는 꽤나 시간까지 들여서
괜찮게 표현한 것 같았습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무아의 경지(내지는 무도(武道)의 절정)
같은 개념입니다.
만화책에서도 그냥
투시 능력 정도로 표현을 했는데
극장판의 묘사가 더 적절하다고 판단합니다.
「자기 자신의 몸의 형태 뿐만 아니라
모든 대상을 혈관 하나하나까지
투명하게 인식하는 단계로서
머릿속이 투명해진 상태(=무아의 경지)라
볼 수 있습니다. (수정됨)
효과로는
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상을
투시하여 보는 것을 기반으로
움직임 예측 ↑도, 공격속도 ↑도
가능한 것이겠지만...
눈으로 하는 능력이라기 보단,
모든 것이 투명하게 보이는 공간에 진입하여
상대방의 근육 떨림, 폐의 호흡, 혈액 흐름 등을 보고
「(마치 시간이 천천히 흐르는 것처럼)
움직임이 느리게 보이기 때문에 (수정됨)
상대의 움직임 예측이 가능하며,
「자기 자신의 온 몸의 혈관과 근육을 열고 닫는 걸,
눈꺼풀을 뜨고 감는 것처럼 자유롭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동작(회피 / 베기 등)에만 집중을 하고
다른 감각을 닫는다면 (수정됨)
속도를 더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딥(?)한 내용일 수도 있어서
읽을 사람이 많을진 모르겠네요
1기&무한열차 편 정도만 보신 분인데,
이번 극장판 빠르게 극장에서 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이 글이 영화 이해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궁금한 내용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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