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처럼 붉고 달콤한 맛, 비노의 세계
스페인 와인은 비노(Vino)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비노(Vino)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비노는 스페인어로 포도나무를 뜻하는 비드 (Vid)에서 온 말인것 같아요.
스페인 와인의 역사는 천 년이 넘는다고 합니다. 여전히 오늘날에도 스페인은 세계 3위의 와인 생산국으로서, 리오하(Rioja) 지역이 특히 유명합니다.
갈리시아(Galicia) 지방 : 대서양의 영향으로 온화한 기후
카탈루냐 (Cataluña) : 해안지역으로 따뜻한 지중해성 기후
메세타 (Meseta) : 내륙으로 여름과 겨울 온도차가 큰 대륙성 기후
DO(Denominación de Origen) : 원산지 인증 와인
DO 와인은 특정 지역에서, 승인된 품종, 수확면적, 수확량, 생산 방식, 숙성시간 등 중요 인자들에 관하여 공인위원회에 의해 품질 인증된 고급와인. DO 로고는 뒷면의 스티커나 코르크 위 캡슐에 명기되어 있습니다.
DOCa(Denominación de Origen Calificada) : 원산지 인증 프리미엄와인
DO 지정 후, 10년이 경과한 높은 품질의 프리미엄 와인에게 수여되는 인증으로서, 생산지에서 품질관리기준에 의거, 포장에서 판매까지 시스템으로 관리되는 와인입니다. 현재 여기에 속하는 스페인 와인은 리오하(Rioja)와 쁘리오라뜨 (Priorat) 두 개뿐입니다.
Vinos de Pago(VP) : 인증지역의 고품질와인
빠고(Pago)와인은 특정한 토양과 기후 특성을 지닌 제한된 지역에서만 생산되는 고품질 와인으로서,
빠고(pago)가 된다는 것은, 와이너리로서는 가장 높은 레벨이라는 의미이며, 그런 와이너리에서 생산된 와인이 비노 데 빠고(Vino de pago) 입니다.
VCIG(Vinos de Calidad con Indicación Geográfica) : 지역의 로컬와인
특정 지역이나 지역에서 생산된 와인으로서, 동일한 원산지의 포도만 사용해야 하고, 생산, 가공, 숙성 일체의 과정이 해당 지역에서 다 이루어져야 하는 와인입니다.
Vino de la Tierra (VdlT) : 보호지역의 특별와인
직역하면 “토양의 와인( Vino de la Tierra)”이라는 의미인데요, 와이너리로 특별히 보호된 제한된 지역에서 생산된 와인입니다. 재료인 포도는 85%이상이 해당 지역에서 생산된 것으로만 사용해야 하고, 통상 “보호지역 생산 와인” «Vinos con Indicación Geográfica Protegida» (IGP) 라는 라벨로 표시됩니다.
비노 호벤 (Vino Joven)
호벤은 “어리다”는 의미도 되고, 명사로는 청년이라는 뜻이죠. 와인에서는 미숙성 와인을 일컫는 말입니다. 생산 후 바로 병에 담아, 아직 숙성되지 않았거나 아주 짧게 숙성된 와인을 말합니다. 맛이 신선하고 과일향이 나며, 라이트한 미감이기 때문에 마시기 쉽고, 포도의 특성이 잘 묻어나는 와인입니다.
비노 호벤의 종류
몬테레브로 호벤(Monterebro Joven):
잘 익은 과일 향이 나는 스페인 후밀라산 다크 체리 레드 와인
Bodega Bello Berganzo社의 호벤 에스뻬시알 (Joven Especial):
블랙베리 향이 나는 La Rioja Alavesa의 젊은 레드 와인
Bodegas Martinez Alesanco社의 띤또 호벤 (Tinto Joven):
붉은 과일 향, 꽃 향, 복숭아 껍질 향이 나는 레드 와인
비노 끄리안사 (Vino Crianza) Crianza
끄리안사(crianza)는 “기른다는 의미 Criar의 명사로서, 와인의 숙성”을 의미합니다.
통상, 적포도주의 경우 최소 24개월 숙성된 와인을 말해요. 백포도주는 18개월 숙성을 말합니다.
비노 레쎄르바 (Vino Reserva)
최소 3년 (36개월) 동안 숙성된 와인을 말합니다. 최소 12개월은 오크통에서, 나머지 기간은 병에 담아 숙성해야 합니다.
비노 그란 레쎄르바 (Vino Gran Reserva)
최소 5년(60개월) 동안 숙성됩니다. 최소 18개월은 오크통에, 나머지 기간은 병에 담아 숙성해야 합니다. 빈티지 취향의 깊은 맛을 지닌 와인이라고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