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니엘영광 May 19. 2022

40. 엄마마음(Feat. 돌탕)

오늘일기'하나'

안녕하세요 다니엘입니다
만나서 영광입니다






오늘일기'하나'

키워드 '엄마마음'






어제저녁 어머니랑 밥을 먹었다

어머니랑 홀로 밥을 먹는 건

너무 오랜만에 다가온 시간이다

여기서 말하는 어머니는
나의 장모님이다







아내는 곧 결혼하는 선생님이랑

식사가 있다고 나갔고
아버지는 갑작스러운

삼겹살 파티가 있으시다고

모임에 나가셨다

어머니는 퇴근하는 날 위해

맛있는 볶음밥을 준비해주셨다






어머니와 밥을 먹고 대화하기 앞서

내 머릿속에 아내의 당부가 떠올랐다
어머니 앞에서 절대 방귀를 뀌면 안 돼요,

이빨을 보이며 웃으면 안 되오라든가

그런 거 아니다

물론 어머니 앞에서 방귀를 터뜨린 적은 없다





요즘 어머니 속이 시끄러워서
아내가 어머니 모시고

바람 쐬게 해주고 싶다고
나에게 이야기했다
어머니가 너무 완강하게 안 간다고 하니까

사우(사위) 말이라면 들을까 봐 부탁을 했다







"어머니 요즘 일은 어떠세요?"
"응~ 할만해~"
(사실.. 요즘 어머니 손이 많이 아프신데
내색을 잘 안 하신다..)
"어머니 요즘 속은 어떠세요?"
"괜찮다가도 안 괜찮고
즐겁다가도 안 즐거워..
혼자 일하는 날이면

생각에 생각을 더하니까
슬프고 힘들어.."




우리 어머니는 지금 슬프다
둘째가 아무 상의 없이
'몽골'갈 계획을 다 짜 놓고
통보하고 가버렸기 때문이다
가족끼리 서로 말 한마디 나누고

생각을 나누고 했다면

좀 더 좋았을 텐데

급박하게 모든 게 진행되었다






"..ㅠㅠ
어머니~
아내랑 같이
바람 좀 쐬고 오세요

저도 밤마다 아내랑 같이
걸으니까 생각도 정리되고
너무 좋더라고요
저는 부자는 아닌데
부자들은 걷는 시간을 통해
생각을 많이 정리한데요

그러니까 마실 다녀오시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인트로를 잘 생각하고
대답을 했어야 했는데
어머니가 힘들다는 말에
그 마음이 무거워서
순간적인 대답을 잘 못했다






그리고 어머니가 말했다

"시간이 필요한 것 같아
시간이 흐르면 마음이
괜찮아질 것 같아"






대화는 자연스럽게 끝나고
어머니 핸드폰을 울리는
직장 동료 아주머니 연락에
나는 자연스럽게 설거지를 했다





설거지를 하며
첫째랑 사위가 옆에서
잘하고 재미있게 잘살고
아버지 어머니 웃겨도 드리고
하니까 좋으신 것 같은데
사랑하는 내 딸이
있어야 할 자리에 없다는 게
어머니 마음을 텅 비게 하는구나
생각이 들었다






어떤 말로 표현할 수 있을까?
나는 다 이해할 수 있을까?
그런 물음과 생각들이
밥그릇을 닦으며 문득문득 들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돌탕이야기가 떠올랐다







성경에 보면

두 가지 약이 있다
하나는 구약
하나는 신약이다
돌탕이야기는
신약이니까
좀 따끈따근한 이야기다






아버지 곁에서 모든 것을
다 가진 첫째와
살아계신 아버지의 재산을
억지로 뽑아내
자기 갈길 간 둘째 아들 이야기다

둘째 아들이 떠나 있는 동안
아버지는 행복했지만
우리 어머니처럼 마음 한편이
텅 비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모르는 이야기 아니고
아는 이야기고 한데..

돌탕 이야기처럼
둘째가 빨리 돌아와서
어머니 품에 안겼으면 좋겠다






어머니 품에 안긴다고
모든 게 다 바뀌는 게 아니라
어머니랑 둘째랑
그리고 가족들이랑
하나하나 짚고
하나하나 미주알고주알 이야기하고

풀어야 할 건 풀어야 한다

덮어두고 지나가는 건 없다





돌탕 아버지는 어떻게 하셨는지 모르겠는데

나는 하나하나 풀고 가는 게
인생을 놓고 봤을 때 이득이라고 생각한다






어머니 마음에 평안이 있길 기도한다

양가 두 아버지, 어머니

우리 가족 모두

사랑해요♥







성경 이야기 나누면서

갑작스레 느낀 점 이 있다
그냥 내 느낀 점이다

하나님은 한 사람만

사랑하지 않으셨고
우리들 모두를 사랑하셨다
돌탕 아버지가
첫째만 사랑하고

둘째 사랑하지 않았고
반대로 둘째만 사랑하신 것도 아니다
모두 사랑했다






*돌탕에 대해 더 많은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남겨둡니다 꼭 읽어주세요!

링크







오늘 '일기' 끝!

안녕히가십시오    
다니엘 영광입니다







#친구해주시면 안 잡아먹습니다

#브런치 하트만 누르지마시고
#혹시 왜 하트 눌렀는지 한글자라도.. plz
#댓글환영하고 소통 환영합니다
#어른이라 모르는게 많아요.....

#인스타그램으로 소통도 합니다
 (클릭을 클릭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39. 사랑이 '온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