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PF의 확실한 시대 - 부동산가격 오를가요?
지난 10일(24년 1월) 정부는 "국민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확대 및 건설경기 보안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핵심은 '주택 공급'을 할 수 있게 엄청난 규제, 자금, 세제 지원등을 통해 '건설 산업 회복'을 하려는것 같습니다.
엘에치나, 허그쪽에서는 국토부에서 일반적으로 발표 했다고 내부 논의라고(정부와 지방정부. 정부와 공기업간의 마찰)하지만 중앙정부에서 강력하게 드라이브하면 최소한 하는척이라도 하던지~ 따라가야 합니다.
1월 10일 발표한 내용들이 1~4월중(입법, 내부규정, 실행)등으로 되어있는데 모두 실행이 된다면 부동산'폭락'이나 태영건설 부도같은 일들이 대폭 줄어들것 같습니다. 사실 그전부터 저는 위 내용이 아니더라도 '공공 피에프의 시대'가 오고 있으며, 과거 여러차례 긴축재정과 양적완화를 걷으며 많은 투자자들과 자산가들이 학습되어왔고, 자본주의의 필수요소인 인플레이션과 자산 우상향이 되어야지만 유지되기에 리먼사태나, 아이엠에프같은 폭락은 없을 거라고 생각해왔습니다. (지방은 다름)
그런데 오늘 글을 쓴 - 본 글의 제목인 사실명제와 당위명제가 박정호 교수의 유튜브에도 나와있습니다.
https://youtu.be/lEs3mBnuNMs?si=1Afz4qU42SLoNjM1
제가 너무 놀란건 저와 생각이 100% 일치하기 때문에 글과 함께 유튜브 링크도 올립니다.
* 정리
- 앞으로 과거처럼 대세상승은 없다(전국이 오르진 않는다) / 지방과 서울- 또 입지가 좋은 곳은 계속 오를것이다.
- 부동산은 평균 10년 보유하는데,1960년 이후 언제사더라도 10년뒤는 항상 올라있었다
- 지금이 바닥인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무릅이하는 왔다
- 가장 중요한 사실명제와 당위명제를 헷갈리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