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경만 Feb 22. 2022

PIVOTING!

피보팅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탐색해야 할 때

기업은 변화하는 시장환경 속에서 빠르게 적응하고 새로운 대안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최근 피버팅이라는 개념이 화두가 되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피버팅은 축을 옮긴다 라는 스포츠 용어에서 유래한 전략으로 소비자의 변화하는 행동 양식에 신속하게 반응하며 제품이나 마케팅 등의 방향성을 빠르게 수정하는 과정입니다.



고객의 피드백을 받고 비즈니스 가정이 틀린 것으로 판단되면, 가정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가정으로 방향을 빠르게 전환하는 것이죠. 비즈니스 모델이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면 그대로 실행하고 공식적인 조직을 만듭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고객을 발견하고 확인하는 단계를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바로 검증을 해 나간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목한 점이 바로 고객 중심적 사고와 민첩성이죠. 기업에서 피버팅을 하는 이유는 한마디로 이야기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래가 어디로 갈지 더 이상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된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변화의 속성이 달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시장의 변화는 복잡하였습니다. 예측하기는 어려웠지만 전문가 그룹이 변화의 속성들을 분석하면 미래를 예측할 수 있었죠. 하지만 현재는 복합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의 다양한 요소, 그리고 기술들이 상호 영향을 미치면서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변화의 주체 또한 달라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시장을 주도하는 그룹이 국가 혹은 기업이었다면 이제는 소비자가 변화의 주체가 되어 세상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변화의 주체가 된 고객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요? 

이제는 고객지향적인 사고로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변화시켜야 할 때 입니다.


포럼M 인사이트 컬럼 보기)

http://www.trend-m.com/insight

#포럼M #FORUM.M #포럼엠 #트렌드M #TREND.M #트렌드엠

작가의 이전글 OK BOOMER!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