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경만 Feb 22. 2022

긱이코노미의 대중화

마이크로 프로페셔널의 시대

플랫폼이 시장을 주도하면서 온라인으로 비정규적인 일을 찾는 플랫폼 노동자도 급증 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는 5억 9천만명에 이르는 거대한 노동시장이 확산되고 있고, 이러한 현상을 긱 이코노미 라고 합니다. 특히 국내에서도 다양해진 근무환경으로 인해서 이러한 긱 이코노미가 확산 추세에 있는데요. 코로나19 이후에는 더욱 가속화되어 향후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측이 되고 있습니다. 


배달의 민족 라이더, 에어비앤비 숙박 공유, 전문분야 서비스 제공 등 다변화 되고 있는 긱 이코노미는 주로 MZ 세대를 중심으로 참여 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의 소유자, 공급자와 함께 생산자 또한 MZ세대가 주축이 되어 거대한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최근 자동화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반복적인 노동은 점점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반복적인 지식노동은 RPA가 대체하고, 반복적인 육체노동은 로봇이나 자동화 대체하고 있죠. 반면 긱 이코노미를 이루고 있는 비반복적인 지식노동과 육체노동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업 내에서도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직장인들이 개인 시간을 활용하여 비반복적인 지식노동으로 경제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향후에는 이러한 경향이 더욱 강해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포럼M 인사이트 컬럼 보기)

http://www.trend-m.com/insight

#포럼M #FORUM.M #포럼엠 #트렌드M #TREND.M #트렌드엠

작가의 이전글 조직문화 변화의 중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