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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친철한 트렌드 뒷담화 2023
매년 이노션에서는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도서를 출간하죠. 2023년 트렌드도 예측하여 16개 키워드로 정리하였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아요.
1) 팝플레이스 :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부상한 팝업스토어
2) 핫플 내비게이션 : MZ세대를 주축으로 변화하고 있는 정보 탐색 방법과 찐핫플을 찾는 방법을 소개
3) 컨행일치 : 콘셉트로 새로운 페르소나를 만들어나가는 Z세대의 콘셉트 놀이
4) MZ 주류사회 : 사회적 거리두기가 만든 새로운 술자리 문화
5) 두번째 지구생활 : 비대면 생활이 가져온 변화
6) 나의 갓생일지 :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방식으로 자리잡은 갓생
7) 오히려 좋아! : 대세가 된 셀프활동과 그에 대응하는 기업의 행보
8) 위대한 딴짓 : 다양한 이유로 모인 사람들이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현상
9) 쓰면 뭐하니? : 욜로족의 자리를 대신한 짠테크족의 이야기
10) 버추얼 유튜버 : 디지털 가면을 쓰고 새로운 아이돌
11) 패셔너블 X : 획일화된 중년 이미지를 거부하고 패션 분야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X세대
12) 미술관 옆 거래소 : 미술 시장에도 나타난 개미들의 아트테크
13) 미미(美味)를 찾아서 : 명품 브랜드들의 식음료 사업 진출
14) 혜택이 머니? : 다양한 멤버십 구독 서비스
15) 퍼포먼스 마케팅 2.0’ : 퍼포먼스 마케팅을 넘어 퍼포먼스 브랜딩 제안
16) 에코 시프트 : 친환경 마케팅의 힙한 변화
2. 게이미피케이션의 활성화
신한투자증권은 주식 투자와 게임을 접목한 게이미피케이션 체험형 콘텐츠 '콤보왕' 을 진행해요.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의 요소를 다른 분야에 융합 적용한 것을 의미하는데요. MZ세대 고객의 투자에 대한 관심 증대를 위해 콘텐츠를 기획되었고, 향후 다양한 투자 콘텐츠 확장으로 투자를 더 쉽고 친숙하게 접할 수 있게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3. 디지털 스튜디오도 ESG
GS리테일의 홈쇼핑 GS샵이 디지털 스튜디오 전환을 통해 매출 증가와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어요. GS샵이 지난 3개월간 디지털 스튜디오에서 진행한 홈쇼핑 방송 매출을 분석해본 결과,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약 7% 증가하고 폐기물은 8톤 절감되었어요. 디지털 스튜디오의 가장 큰 강점은 판매 상품 및 브랜드에 최적화된 무대를 LED스크린 월을 통해 디지털로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인데 이와 함께 매출 증가와 전력소비 절감 등의 효과도 나타나고 있어요. ESG는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기술과 상상력으로 실현해 가는 이정표 같은 역할이 되고 있습니다.
4. 코리아 브랜드? 글로벌 브랜드!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도 삼성전자,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가치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어요.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17% 성장한 877억 달러(약 124조5,000억 원)로 글로벌 5위를 차지했고, 현대자동차는 올해 브랜드 가치 173억 달러(약 24조5,600억 원)를 기록하며 종합 브랜드 순위 35위에 올랐어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브랜드들이 전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사례가 더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5. 디지털 리더십 설문조사 결과
Nash Squared는 세계 최대 규모의 디지털 리더십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어요. 디지털 리더의 87%가 경기 침체를 예상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절반 이상(52%)은 기술 예산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AI나 빅데이터와 같은 신흥 기술에 대한 투자는 둔화되고 있으며 클라우드에 대한 투자는 여전히 강력하다고 해요. 이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것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 민첩성과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서 노력하려는 특징이라고 합니다.
6. 10년 후 가장 부유한 세대는? ZZZ
글로벌 투자은행 제프리스의 사이먼 파월 연구원은 “Z세대가 10년 내에 위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를 제치고 최대 경제력과 소비력을 갖출 것”이라고 전망했어요.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도 “2031년엔 Z세대가 전 세계 개인 소득의 25%를 차지하며 역대 가장 파괴적인 세대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는데요. 어떻게 Z세대가 가장 부유한 세대가 될 수 있을까 의문이 드는데요. Z세대 부의 원천으로 꼽히는 것은 증여와 상속입니다. 역사상 가장 막대한 부를 축적한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사망하면서 그 자산이 대부분 자녀 세대인 Z세대로 넘어갈 거란 분석이 나오고 있어요. 저는 흙수저이지만 마음만은 금수저 랍니다.
7. 트위터의 조직문화가 무너진다
소셜미디어 트위터를 인수한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직원들의 휴무일을 없애고 원격근무 제도도 폐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트위터는 코로나19 이후 전체 회사 차원에서 월단위 휴무제도를 도입했는데요. 머스크가 트위터 직원들의 달력에서 휴무일을 삭제했다고 해요. 그리고 정리해고 대상에서 제외된 직원의 경우 모두 사무실로 복귀해 풀타임 근무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반면 미국의 주요 투자자들은 트위터가 슈퍼앱으로 재탄생될 것이라는 예측도 하는데요. 앞으로 트위터가 어떻게 변화할지 지켜봐야 겠어요.
8. 변종의 늑대 시대?
김영록 스타트업 생태학자의 책 '변종의 늑대(쌤앤파커스)'를 출간했는데요. '변종의 늑대'라 불리우는 스타트업들은 기술과 감성 중심으로 지금의 비즈니스 생태를 그들만의 방식으로 이해하고, 자본이 없다는 것을 야생성으로 돌파함으로써 기존의 시장을 파괴해나간다는 뜻입니다. '변종의 늑대'들은 비주류에 머물렀던 아이디어가 주류가 되어 세상을 지배하고, 자본 없이 비즈니스를 창조하고 기존의 시장을 파괴하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 경제 침체로 스타트업 투자도 선택과 집중이 되고 있는데요. 어려운 환경에서도 야생성, 기술력, 시장에 대한 감각 이 3가지로 극복해 나가는 스타트업의 성장을 기대해 봅니다.
9. B2B에서 메타버스는 이제 시작
메타버스와 관련해 인터넷 기업 전반의 부정적 인식이 늘어나고 있지만, 메타버스을 활용하려는 기업시장의 규모는 오히려 늘어나는 추세예요. 강력한 콘텐츠와 플랫폼 기기의 대중화가 선행되야하는 소비시장(B2C)과 달리 B2B 분야는 큰 허들없이도 시장 진입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특히 소셜미디어와 콘텐츠 제작, 마케팅, 게임, 쇼핑, 박람회, 전시, 건설, 회의 등 다양한 영역에서 트렌드를 변화시키고 있어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인데요. 어떻게 소비자를 유입시킬 수 있을지가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 보입니다.
10. 인스타그램, NFT 발행/구매 전용 툴킷 지원
메타가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대체불가토큰(NFT)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용 툴킷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메타가 11월 2일 발표한 인스타그램 업데이트 계획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에서 폴리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NFT 제작, 전시, 발행 등을 할 수 있는 엔드투엔드 툴킷이 제공된다고 해요. 제작, 발행된 NFT들은 인스타그램에서 구매할 수도 있고요. 그리고 인스타그램에서 게시할 수 있는 NFT 종류를 늘리고 가상자산 지갑 종류를 확대하는 등 NFT 서비스를 고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어요. 콘텐츠와 이미지 중심인 인스타그램은 NFT에 최적화된 SNS라고 보이는데요. 어떻게 변화해 나갈까요? 그리고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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