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현 Apr 28. 2016

안드로이드 개발자 이직 준비 #03

기술 명세서 작성 [Android]

3. 이직 준비

  - 이력서 & 기술 명세서 작성



이직을 원하는 지원자가 자기 자신을 소개할 때

경력을 중심으로 자신의 정보를 알리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


글쓰기에 앞서 그간 했던 일들을 떠올려봅시다.


짧게는 몇 달...

길게는 몇 년...


집 - 회사 - 야근 - 집


무한 반복하느라 뭐 했는지 기억이 안 나네요.


저번 주에 뭐 했는지도 기억이 안 나는데요 ㅎㅎ

무슨 프로젝트를 얼마나 했는지 모든 정보를 모아야 해요.


인사평가를 위해 작성했던 KPI 문서들

주간 보고 이메일

JIRA, redmine

Git commit

다 모읍시다.


자잘한 거까지 모으면 꽤 많네요.

추리기에 앞서 경력기술서 어떻게 쓰는지 찾아봤어요.


아래 블로그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네요.

광고라도 있으면 클릭해 주고 싶어요.

좋은 내용에 감사합니다. ㅎㅎ





제 경력기술서입니다.

자잘한 경력을 빼고 나름 열심히 한 것들만 정리했어요.


경력기술서는 정해진 양식이 없어요.

자기 경력을 더 어필할 수 있다면 어떠한 양식이나 방법도 상관없어요.


일단 제가 작성한 기준으로, 경력기술서는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Profile
Skill
Project
PR


1. Profile


간단한 프로필입니다.

- 이름

- 직무경력 : 회사명, 재직기간, 직책


2. Skill


프로젝트보다 위에 배치했어요.

개인적으로 이게 더 깔끔해서요.


- Language : Java


안드로이드 개발자답게 Java를 처음에 썼어요. 그 외에 알고 있는 언어들도 포함시켰네요.

다른 언어도 썼는데 면접에선 Android 면접 답게 Java만 물어봤어요.


"본인의 Java 스킬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세요?"
"상 정도로 생각합니다"
"NIO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자신 없으시면 "중"이라고 답합시다...



- Platform : Android


Android 씁시다.


- System : Window, Mac OS X


개발할 때 무슨 OS 썼냐고들 물어보시더라고요.

크게 중요한 거 같진 않아요.


- Tool : Eclipse, Android Studio, Redmine, JIRA, Git


Android Studio 쓰지요. 씁시다.


요샌 Redmine, JIRA를 통해 이슈를 관리해요.


Git, SVN을 통해 코드를 관리합니다.


구체적으로 적는다면 각각의 항목마다 자신의 수준을 적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Java(상)

Android(중)



Skill 작성 시, 주의할 점은 어설프게 아는 거 썼다간 낭패 봐요ㅠ

많이 아는 것처럼 보이려고 한 두 번 써본 Jenkins 넣었는데 꼼꼼하게 경력기술서 한줄한줄 물어보시는 분에게 털렸네요.


제대로 아는 것만 씁시다. 


3. Project


기본적으로 프로젝트는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합니다.

최근에 한 일부터 작성하지요.


- 프로젝트명 :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이름이나 프로젝트 이름


- 기간 : YYYY.MM ~ YYYY.MM


애매하게 3달 하고 2달 딴일 하다가 다시 2달 일하는 프로젝트들이 있어요.


중간이 비어서 어떻게 표현할까 고민하다가 그냥 7달 일한 걸로 적었어요.


프로젝트 간 기간이 겹쳐도 크게 상관없어요.

물어보면 솔직하게 중간에 텀이 있었다고 했어요.


- 프로젝트 소개 : 기업을 대상으로 한 안드로이드 메신저 어플리케이션


유명한 프로젝트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아니면 잘 모르잖아요.

한 줄로 간단히 설명하는 내용을 넣었어요.


- 담당업무 (Skill) : 스티커 메세지 구현 (REST API, GCM)


핵심이네요.

그 간 했던 일들을 최대한 부풀리고,
남이 했던 일도 마치 내가 한 것처럼 작성하는!!

(저는 솔직하게 적었어요 ㅎㅎ)


좀 있어 보이는 기능 구현이나 업무들로 채웠어요.

그리고 사용했던 Skill 들도 적었어요.


Android 개발자니까 Android skill 들로 적읍시다.


그리고 저처럼 신입부터 시작해 경력이 얼마 안 되는 개발자들은 자잘한 버그부터 UI 수정 같은... 적기도 애매한 것들 많이 하잖아요.


성능을 크게 향상한 UI 수정이나 치명적인 버그를 수정하지 않는 한 넣지 마세요. 써도 별 도움이 안 된다고 하네요.


그렇다 보니 더 부풀리거나 남이 했던 업무도 넣게 되는데요.


제대로 아는 것만 씁시다. 


어설프게 아는 거 썼다가 털려요ㅠㅠ


담당업무 한 줄로 질문 10개씩 던지시는 면접관분들입니다...


- 개발환경 : 일본 본사와 애자일을 기반으로 협업함 / 12명 (Redmine, Git)


누구와 일했는지,

몇 명이서 일했고,

그중 Android 개발자는 몇 명인지,

자신이 메인이었는지, 서브였는지,

어떤 Tool을 이용했는지,

개발 일정과 개발 방식은 어떻게 관리했는지...


업무도 중요하지만 규모나 환경도 중요해요.


같이 일하는데 실력은 기본이고 그 사람의 업무 환경도 중요하잖아요.


- 성과 : 현재 BtoB 기반으로 일본에서 서비스 중. (URL)


저는 대부분 해외 프로젝트를 했네요.

그래서 적을게 마땅히 없어요.

성과는 다양하죠.


다운로드 수 얼마를 달성했다.

무슨 대회에서 수상했다.

퍼포먼스를 얼마나 향상하였다.

개발 비용, 기간을 얼마나 단축시켰다.

....


마켓 링크나 제품 소개 URL이 있으면 포함시켜요.


- 실행 화면


Android는 UI가 중요하잖아요.

말로 무슨무슨 UI 개발하였다 보다는 이렇게 자신이 개발한 UI를 첨부하는 것도 좋아요.


간혹 외부에 노출시키면 안 되는 부분이 있다면 조심합시다.


- 기타


이 외에 작성하고 싶은 점 있으면 마음껏 씁시다.



4. PR


개인적으로 관리하는 Git이나 블로그, 사이트들을 작성하거나

"나는 이러이러한 장점이 있다!!"

같은 다소 주관적인 내용도 자기 PR을 자유롭게 써요.



이 외에도 도움을 많이 받는 곳 추천할게요



경력기술서 쓰기 막막했는데 여기저기 첨삭받으면서 완성했네요.

지금도 많이 허술하지만 나름 만족해요 ㅎㅎ


개발자에겐 경력기술서는 서류 통과를 위한 문서이기도 하지만 기술면접에선 경력기술서를 바탕으로 질문들이 들어와요.


한 줄 한 줄 다 물어보니 어설프게 아는 건 빼는 게 좋을 거 같아요.


공부합시다.

매거진의 이전글 안드로이드 개발자 이직 준비 #0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