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 : The power of believing that you can improve / Carol Dweck
TED 강연은 가끔씩 깜짝 놀랄 정도로 경이로움과 깨달음을 준다. 이 강연도 그런 경우다.
Carol 교수는 매우 흥미로운 사례를 이야기 한다.
"시카고의 한 고등학교는 졸업하려면 일정 수의 과목을 통과해야 하는데 통과 못한 과목은 Not Yet 이란 학점을 받는답니다. 정말 멋진 일이죠. 낙제를 받은 학생은 스스로 형편없다고 느끼겠지만, 낙제 대신 '아직'이란 학점을 받은 학생은 자신이 배우는 과정 중이란 걸 이해할 겁니다."
아직 실패가 아니며 앞으로 성장할 여지가 있으니 노력하라는 뜻의 'Not Yet' 사고방식이 너무나 신선하게 다가왔다.
그녀는 연구 결과에서, 아이에게 어려운 문제를 주었더니 어떤 아이들은 매우 긍정적으로 반응하면서 자신의 능력이 더욱 개발될 수 있음을 기뻐했으나, 다른 아이들은 어려움 앞에서 비참한 기분에 빠졌고 실패에 사로잡혔다는 사례를 들려준다. 실수에 직면했을 때 뇌파를 측정했더니 경직된 사고를 가진 아이들은 뇌 활동이 거의 없지만, 성장 사고를 가진 아이들의 뇌 활동은 매우 활발했다고 한다.
이 강연은 실패 앞에서 좌절하고 도피처만 찾으려는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준다. 혹시 발표(PT)를 망쳤더라도 도망칠게 아니라 실수를 골똘히 생각하고 분석하는 것이 성장의 밑거름이라는 것을 확연히 증명하고 있다.
실수를 통해 깨닫고 배우고 성장하면 된다. 아직 완전한 실패가 아니니까 고쳐서 더 발전하면 된다라는 'Not Yet' 사고를 꼭 기억하자.
"어려움과 노력은 우리 뇌 세포가 더욱 새롭고 강한 연결고리를 만들수 있게 한다!"
필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 Choi's Power Speech 홈페이지에 오세요)
https://www.powerspeech.co.kr/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카페와 페이스북에서 소통해요)
네이버 카페 / 발표 울렁증을 즐기는 사람들: http://cafe.naver.com/ptlovers
facebook page: https://www.facebook.com/choisungyeob/
특강 또는 교육 진행 문의
메일: oeoechoi@naver.com
작가의 책
* e-Book : 발표(PT) 자료를 쉽게 만드는 8단계 접근방법
* e-Book : 슬라이드 초보에서 빠르게 탈출하는 방법
* e-Book : 발표불안에서 벗어나는 스피치와 심리 훈련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