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무리, 밋밋하거나 강렬하거나

by 최성엽

좋은 콘텐츠로 발표 내내 청중을 사로잡았더라도 생뚱맞거나 김 빠지는 마무리로 망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마지막 순간은 기억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발표 마무리가 발표 내용 못지않게 중요한 이유다.

발표에서 다음과 같은 어설픈 클로징을 들어봤을 것이다.


벌써 시간이 다 되었군요. 이쯤에서 마무리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뭐지? 시간 때문에 할 말을 다 못한 건가?)


제가 말씀드린 이 주제는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시간이 되면 다음 기회에 심도 깊은 논의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기회에 언제? 더 논의하면 답이 나오는 건가? 지금은 왜 명쾌한 결론이 나지 않는 거지?)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이렇게 영광스러운 무대에서 발표하는 내내 행복했습니다. 이 기억은 제 인생에서 절대 지워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축복의 시간이 되었기를 기원해 봅니다.

(아 짜증 나. 그냥 고맙다고 하면 될 것을 왜 이렇게 중언부언하는 걸까?)


이렇게 어설픈 마무리는 청중의 뜨거운 가슴을 식게 만든다. 보다 강렬하고 설득력 있는 마무리를 해 보자.


청중의 행동을 촉구한다

청중에게 어떤 아이디어나 의견을 제시한 후 뭔가 행동을 요구하면서 마무리하면 영향력이 커진다.

"여러분, 앞서 말씀드린 OOO 과제를 구체화하기 위해 우선 XXX부터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은 큰 힘이 들지 않고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동료에게도 알려주세요. 작은 시작이지만 어마어마한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자신의 다짐을 말한다

때로는 청중이 아니라 발표자 자신의 다짐을 전하는 마무리도 꽤 효과적이다.

"저에게는 구체적인 방법과 에너지가 있습니다. 반드시 OOO을 해내겠습니다.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청중에게 이런 약속을 한다는 것은 부담도 되고 나중에 잘못되면 신뢰를 잃을 수 있으나, 자신에게 활활 타오르는 열정이 있고 성공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가치 있는 마무리 방법이다.


핵심(또는 비전)을 정리한다

발표의 핵심 내용이나 자신의 꿈(비전)을 잘 정리하여 제시하는 것도 매우 좋은 마무리다. 이때 2~3 문장 이내로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리 생각해 놓지 않으면, 욕심이 나서 자꾸 말이 길어지는 Never ending story가 될지도 모른다.


마무리는 발표를 만족스럽게 하는 마지막 관문이다. 끝까지 최선을 다하자.




프레젠테이션, Pitch, 발표불안 주제 교육 또는 멘토링이 필요하다면?

메일: oeoechoi@naver.com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맺기


필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https://www.powerspeech.co.kr/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네이버 카페 / 발표 울렁증을 즐기는 사람들: http://cafe.naver.com/ptlovers

facebook page: https://www.facebook.com/choisungyeob/


작가의 책 소개

* 프레젠테이션의 두려움과 맞서라

* e-Book : 발표(PT) 자료를 쉽게 만드는 8단계 접근방법

* e-Book : 슬라이드 초보에서 빠르게 탈출하는 방법

* e-Book : 발표불안에서 벗어나는 스피치와 심리 훈련법

* e-Book : TED에서 배우는 통찰력 있는 프레젠테이션 비밀 6가지

* e-Book : 투자자를 사로잡는 피칭의 비밀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청중을 확실히 사로잡는 오프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