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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최성엽 Jan 09. 2020

왜 하필 지금이야?

투자자의 엄청난 고민

IR 피칭을 할 때 전반부에서 꼭 언급해야 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Why Now?'다. 


사업이라는 것은 시장을 과하게 앞서가도, 너무 뒤늦게 쫓아가도 안된다는 말이 있다. 아직 시장이 열리지 않았는데 너무 빨리 뛰어 들어서 실패하거나, 과포화 된 시장에서 뒷북치다가 피를 철철 흘리는 사례가 참 많다. 이것을 투자자는 잘 알고 있기에 'Timing'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피칭 현장에서 투자자는 '그 사업을 왜 지금 하려고 하나요?'라는 질문을 종종 던진다. 창업자가 시장을 얼마나 많이 고민했으며 어떤 통찰력을 가지고 사업에 뛰어들려고 하는지 검증하기 위해서다. 


'Why Now'를 어떻게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다음과 같이 3개의 관점으로 풀어내면 수월하다.


경제적 관점: 내 사업과 관련된 시장이 경제적으로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포인트를 정리한다. 예를 들면 매출 규모, 원부자재  가격 동향 등이다.


사회적 관점: 사람들의 행동 패턴이나 인식 같은 사회적 관점의 변화는 사업 당위성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 


기술적 관점: 기술이 사업의 핵심이 되거나 경쟁력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 기술적 측면의 변화도 사업 가치를 설명하는 중요한 단서다.


Why Now는 지금 이 사업을 해야만 하는 당위성이며, Business Opportunity를 설명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Why Now를 통해 왜 내 사업에 투자자가 주목해야 하는지 전달했는가? 그렇다면 다음은 비즈니스의 구체적 모습을 펼쳐 보이면 된다. 훨씬 강력한 흐름으로 피칭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성공하는 피칭공식을 연구합니다." 피챙랩(PitchingLAB) 대표 최성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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