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여라, 너 자신이 그렇게 될 때까지
조금 오래전 강연이긴 하지만, 발표를 준비 중인 사람들에게 굉장한 시사점을 주는 명강연이다.
우리가 흔히 바디랭귀지라고 부르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다루고 있다. 가장 인상 깊은 내용은 우리가 취하는 자세가 우리 몸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에 대한 실험이다. 피실험자들을 'high power pose / 몸을 크게 만드는 자세' 그룹과 'low power pose / 몸을 웅크리는 자세' 그룹으로 나누어 2분간 자세를 취하게 했더니 놀라운 결과가 나왔다. high power pose 그룹에서 위험에 적극 참여하는 비율 86%, 테스토스테론 20% 증가, 콜티솔(스트레스 호르몬)이 25% 감소하였다.
쉽게 말해서, 힘이 넘치고 커다란 자세를 취한 사람들은 더 적극적으로 위험을 무릅쓰려고 하며 몸에 긍정적인 호르몬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중요한 발표를 앞두고 있다면 이것을 잘 기억하도록 하자. 단 2분만이라도 자신감에 가득 찬 커다란 몸 자세를 취하는 것만으로도 발표 결과는 달라진다는 것을!
에이미 교수는 이렇게 말하며 강연을 마무리한다. "Fake it till you become it" (속여라, 너 자신이 그렇게 될 때까지)
필자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Choi's Power Speech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https://www.powerspeech.co.kr/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 까페 회원이 되어서 좋은 정보를 함께 나누세요)
네이버 카페 / 발표 울렁증을 즐기는 사람들: http://cafe.naver.com/ptlovers
필자와 소통을 원한다면? (페이스북 좋아요 꾸욱~~^^)
facebook page : https://www.facebook.com/choisungyeob/
특강 또는 교육 진행 문의
oeoechoi@naver.com, 카톡 플러스친구 ID: @ptlov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