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길동 May 20. 2022

작업 환경을 점검하라

피터와 함께하는 자기경영 이야기 29


질적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지식노동자에게 집중은 일에서 성과를 이루기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당신은 집중할 수 있는 작업 환경을 유지하고 있습니까?




일하는 사람으로서 가장 큰 고민은 할 일은 많은 데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이유야 어찌 됐든 간에 그것은 우리에게 늘 닥치고 있는 현실이다. 그렇다고 해서 시간이 없다는 사실이 일을 제대로 못 한 이유나 핑계가 될 수는 없다. 약속 시간에 나의 작업 결과물을 기다리는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수고에 대한 보상은 사라질 수 있다.


결국 주어진 시간 안에 가치 있는 결과를 산출해야 하며, 막연히 최선을 다하는 것만으로 평가받을 수 없다. 반드시 고객을 만족시키는 결과 즉, 성과를 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최대한 생산적으로 활용하여 가능한 한 최고 수준의 결과를 내야 한다. 최근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고 있지만, 핵심은 집중이다.     


피터 드러커는 “집중은 지식노동자가 시간과 사건들의 종노릇 하는 대신 그것들의 주인이 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그런데 집중이라는 것이 마음먹는다고 되는 일은 결코 아니다. 집중력의 차이는 사람 간 차이의 결정적인 요소이다. 학창 시절 공부할 때 가장 중요했던 것은 집중력이었다. 학생이었을 때야 집중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쉽지 않아 주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지만, 자기 삶을 책임져야 하는 성인에게 집중은 자신의 이성과 의지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마음을 독하게 먹고 자리에 앉지만, 집중하지 못하고 결과를 내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의지에 영향을 주는 환경의 문제가 제일 크다. 물론 심리적인 요소 역시 큰 영향 요소이지만, 오히려 환경은 심리에 영향을 준다. 작업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우선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집중할 수 있는 작업 환경의 첫 번째 요소는 깨끗한 작업 공간이다. 책상 등 작업 공간이 깨끗하지 못하면 집중하기 어렵다. 물론 극한 상황에서는 그런 것들이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요소이다. 어지러울 정도로 정리가 안 된 책상에서 최고의 집중력을 기대하기 어렵다.     

둘째는 정보 환경이다. 지식노동자로서 일을 하다 보면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 그때그때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정보를 찾는데 시간과 에너지를 다 소비해 버리면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일정 시간 집중하기 위해서는 언제든지 정보를 끄집어낼 수 있는 정보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인터넷 자체가 정보 베이스라 할 수 있지만, 내가 원하는 모든 정보를 얻을 수는 없다. 그러므로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필요한 정보를 즉시 인출 할 수 있는 정보 관리 체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셋째는 일정 시간 이상 연속적으로 쓸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있어야 한다. 웬만한 일은 어느 정도 시간 동안 집중하지 않으면 결과를 낼 수 없다. 또한 중간에 방해받지 않고 일할 수 있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즉 깨끗한 작업 공간, 그리고 즉시 인출 가능한 정보 시스템, 방해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그것은 전적으로 지식노동자 자신의 책임이다. 최적의 작업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자신뿐이다.     



[Check Point} 집중하는 태도의 점검


●  당신은 중요한 일에 집중하고 있습니까?

□ 항상 집중하고 있다.

□ 집중할 때도 있지만, 그렇지 못할 때도 많다.

□ 거의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     

●  집중하지 못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효과적인 지식노동자는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낡은 것을 먼저 정리해 버린다. 그것은 조직의 체중을 관리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조직은 이내 정상적인 형태, 응집력 그리고 통제 능력을 잃고 만다. 사회의 기관은 생물체의 기관과 마찬가지로 군살이 없는 근육을 유지해야 한다.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