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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그러네 Jun 22. 2022

교육에 관한 한, 대통령은 다시 생각하시오.

대통령이 선언하였다. 그는 ’교육부가 과학기술 인재를 공급하는 역할을 할 때만 의미가 있다‘면서 혁신을 수행하지 않으면 교육부가 개혁 대상이 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현대문명에 과학기술이 차지하는 자리를 생각하면 틀린 말은 아니다. 국가경쟁력을 유지하기에 필요한 부분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이해할 만도 하다.


한발 더 나아가 ’교육부도 경제부처‘라는 대통령의 표현이나 ’교육이 곧 안보‘라는 총리의 인식에는 걱정이 앞선다. 사람을 무엇을 성취하기 위한 ’도구‘로 보는 게 아닌가 하는 점. 사람을 사람으로 보지 않고, 나라를 운영하기 위해 쓸 연장쯤으로 보는 게 아닌가. 사람에게 일을 시켜 나라가 돈을 벌거나 사람을 앞세워 나라를 지키겠다는 발상은 해도 되는 것일까.     


교육부는 그 명칭조차 부침을 겪었다. 한때 ’교육인적자원부‘였으며 ’교육과학기술부‘가 되어 거의 사라질 뻔도 하였다. 오늘 대통령과 총리의 주문에 따르면, 다시 벼랑 위에 섰는가 싶다. 호연지기(浩然之氣)로 가득한 ’사람‘을 기르기보다 쓸 만한 연장을 만들어 나라를 도와야 하는 처지에 몰린 게 아닌가. 반도체가 긴요한 산업임을 누가 모를까.


그렇다고 교육부가 하루 아침에 온통 과학기술과 반도체에 매몰되는 저 모습은 처연하기만 하다. 교육을 그저 행정행위의 대상으로만 여기고 철학과 소신도 없이 교육을 관리만 해 온 끝자락인 셈이다. 이제 어찌할 터인가. 교육을 모르는 대통령에게 필요해 보이는 연장만 찍어낼 것인가, 아니면 이제라도 교육을 교육답게 다시 세울 것인가.      


세상은 끊임없이 흐르고 바뀐다. 공학만 해도 토목공학과 전기공학은 정말로 원자력공학과 반도체공학에 밀려났을까. 방금 성공궤도에 들어선 우주공학은 아직도 뒷자리일까. 생명공학과 의학은 벌써 쓸모가 시들었을까. 과학기술의 지평은 ’반도체‘ 밖에도 너무나 넓다. 대통령과 총리는 조급한 심사를 벗어야 한다. 반도체와 과학기술이 물론 긴요하지만, 나라를 세울 덕목의 리스트는 그 외에도 차고도 넘친다.


나라를 이끌면서 좁은  우물에만 빠져서야 되겠는가. 레드카펫에 우뚝  대한민국의 영화와, 세상 젊은이들의 트렌드를 이끄는 BTS. 손흥민은 유럽의 축구를 흔들고 임윤찬의 피아노는 세상도 놀랐다는데. 나라의 다음세대에게 반도체만 가르칠 것도 아니면서 교육부의 생명이 반도체와 인재육성에 달렸다니!     


교육은 할 일을 해야 한다. 누가 뭐래도, 교육은 사람을 길러야 한다. 파도치는 세상에 그 파도가 멎기를 기다리기보다, 폭풍우 속에라도 당당히 헤쳐갈 슬기와 용기를 길러줘야 한다. 나 혼자 성공하여 외롭게 서기보다, 벗과 함께 이웃과 함께 따뜻하고 멋진 세상을 열어갈 측은지심도 길러줘야 한다.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 이병주의 ’행복어사전‘은 이렇게 적는다. ’파사데나의 젊은이들은 우주정복을 꿈꾸는데, 꽃은 한 번 밖에 피지 않는다.‘      


우리 교육은, 어떤 사람을 기를 터인가.       


장규열, 한동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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