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쓰는 고양이 윈디캣 Feb 13. 2021

로또 보단 연금 복권 - 행복은 완성이 아닌 빈도다

몰입 -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난다

#몰입 #미치도록행복한나를만난다 #미하이칙센트미하이 #읽는고양이 #윈디캣 #친니친니크리에이티브랩

음악관련일을 하다 보니 주위에 예술을 하는 동료들이 많다. 각자 저마다의 특기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기술을 갈고 닦고 있다. 그런데  기술을 닦는 행위가 외부  타인에게만 향해 있는  아니라 자기 내부로도 향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항상 행복해 보인다. 이렇게 예술을 하며, 또는 기술을 닦으며, 청소를 하며, 고장  기계를 고치며, 독방에 갇혀 미래를 기약할  없는 상황에서도 몰입의 즐거움을 찾아내는 이들이 있다.  책은 행복과 성공한 인생에 대한  다른 형태의 바이블이다.

시간마저도 왜곡해버리는 몰입의 단계로 접어들  있는 여러 방법이 담겨 있는 책이다.  글을 읽는 분들은 분명히  느낌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 확신한다.  방법 중에 독서도 꽤나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 시간과 공간이 왜곡되는 느낌을 쉽게 느낄  있고, 몰입을 통해 사라진 자의식이 몰입 이후 더욱 커지는 것도 독서의 장점  하나이기 때문이다.  글을 읽는 이들은  생산적인 몰입에 중독되어 있기에 새로운 (도구) 찾기 위해인터넷 세상을 돌아다니는 것이다. 그렇다. 몰입은 중독성도 강하다.

 책을 읽다 보면 우리 인류가 이토록  사회적 진화를   있었던 것은 뇌가 몰입을 즐기기 때문인 것을   있게 된다.  고유한 능력은 아쉽게도 세상 모든 사람이 쉽게 가질  있는 능력은 아니지만, 능력 보유자  명의 영향력이 철학과 과학 등을 통해 인류를 바꾼 것이라 한다. 알파 인류라는 계층을 정해야 한다면 가장 중심이 되는 능력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하지만  몰입의 수많은 종류도 어떤 방향을 잡아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모순적인 몰입들에 중독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삶의 의미이다. 자기 삶의 의미  목표를 명확히 하고  과정의 몰입을 즐긴다면 모순적이고 중독적인 몰입을 뛰어넘어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을 이어갈  있는 것이다.

처음에는 목표가  목표를 위해 기울여야  노력을 정당화해주지만, 나중에는 바로 그러한 노력이 목표를 정당화 해준다그렇다 우리 삶은 목표와  목표를 향해 항해하는 즐거움을 통해 의미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행복은 커다란 완성을 통해 얻어지는  아니라 커다란 완성을 향해 가는 작은 목표의 작은 성취들로 얻어진다. 당신 삶을 구성하는 아주 작은 행위들에서 몰입과 성취감을 만들  있다면 행복은 언제나 당신 곁에 있게 된다.  그게 #쓰다 라는 행위라는 것을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래 펭귄에게 보내는 인류의 고대 펭귄에 대한 기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