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hms Jun 20. 2017

포털 증권페이지 하나로
취준의 퀄리티를 올려보자.

이것만 보고 분석해도 기업분석, 기업공부의 반은 끝난다.

안녕하세요. 옴스입니다.


취업준비에 있어서 정보력은 생명입니다. 자소서부터 인적성, 면접, 어학, 기타 스펙까지 준비해야 할 것들은 산적해 있지만 주어진 시간은 제한되어 있는 만큼 양질의 정보를 효율적,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정리할 수 있는지 여부는 성공적인 취업준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일 수 밖에 없습니다. 기업분석을 위한 자료수집부터 자소서, 면접, 시사 등등까지 취업준비에 필수적인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정보출처와 활용법에 대한 고급정보를 지금부터 방출해 보고자 합니다. 그 첫 시리즈로, 다음/네이버 증권페이지 하나로 산업/기업 분석이 가능한 정보를 손쉽게 얻는 방법을 알려 드리려 합니다.



먼저, 다음 또는 네이버의 증권(금융)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각각의 경로는 http://finance.daum.net 과 http://finance.naver.com 이며, 해당 링크를 타고 가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금융페이지가 증권을 투자하는 사람들만 보는 페이지가 아닐까 싶겠지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유가증권 시장에 등록된 대부분의 대기업, 중견기업들의 정보들을 손쉽게 모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증권시장에서 쏟아내는 각종 보고서들만 보아도 특정 산업/업계의 이슈와 트렌드까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곳이 바로 금융페이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시작으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신이 분석하고 싶은 기업을 검색하자. 

제가 보라는 것만 보시면 됩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우선, 네이버 금융에서 '카카오'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브런치 상만 줬어도 다음을 기준으로 했을텐데..) 무튼,특정 회사를 검색해 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취준생들의 경우 모든 정보를 다 볼 필요는 없고, 사진에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부분 중 '뉴스ㆍ공시', '종목분석', '전자공시'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2) 각 종목 별 종목분석 탭으로 들어가면, 기업개요부터 재무분석까지 한 눈에 파악이 가능

 각 종목의 종목분석 페이지 화면 (출처 : 네이버 증권)


종목분석에 들어가면 보이는 화면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해당 기업의 간략한 개요부터 최근 3개년 치의 재무재표까지 한 눈에 파악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종목분석 탭에서 봐야 할 내용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기업개요, 두 번째는 재무제표 요약, 세 번째는 빨간 박스로 테두리한 부분입니다.



3) 이보다 파워풀한 Summary는 없다. 기업개요 파악하기.

단 10줄로 해당 기업의 개요를 파악 가능하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종목분석 페이지에 들어와서 스크롤을 아래로 나오면 위에 보다시피 '기업개요'라는 부분이 나옵니다. 굉장히 짧지만 파워풀한 내용입니다. 해당 기업의 사업부문부터 주요 상품이나 서비스, 그리고 시장상황이나 매출현황에 대한 내용을 최신 정보 기준으로 압축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개요만 보아도, 처음 들어보는 생소한 회사나 기업이 어떤 사업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손쉽게 파악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면접에서 '우리회사가 뭐하는 회사인 줄 아느냐?'라고 했을 때, '각종 SNS서비스와 광고사업을 하는 카카오입니다.'라고 하는 것보다, '카카오택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와 같은 혁신적인 라이프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기업이며, 최근 로엔 지분 인수를 바탕으로 음악 시장으로 까지 사업분야를 넓히며 콘텐츠 생태계 확대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입니다.'라고 쓰여 있는 내용만 적절히 짜집기 해보아도 장난 아니겠죠?



4) 과거 3개년 치 요약재무제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위의 기업개요 부분에서 좀 더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면, 나오는 화면이 바로 이 요약재무제표 화면입니다. 기업의 과거 3개년 동안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의 손익 현황 뿐만 아니라 자산, 부채, 자본까지 기업의 재무상태까지 한 눈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과거 3개년 동안 기업이 얼마나 성장했는지(매출액), 수익성은 얼마나 개선되고 있는지(영업이익),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얼마나 많은 현금을 창출시키고 있는지(영업활동현금흐름) 등과 같은 내용들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의 경우 다음과의 인수합병 영향으로 인해 매출이 급증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2015년의 매출급증인 카카오와 다음의 합병으로 인한 효과이며, 이후부터가 실질적인 다음카카오의 매출 성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고, 2015년까지 부채총계가 전체 자산 총계의 1/9 정도 밖에 차지하지 않았지만 2015년 이후부터 부채가 급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수합병의 효과와 더불어 본격적인 투자확대를 통해 사업을 확장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발생한 부채가 아닐까 싶네요.


5) 투자지표와 업종분석을 통해 기업성장성을 파악해보자.

자, 이제 다시 아까 언급했던 빨간 박스 부분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이미 '기업현황' 부분에 나오는 기업개요와 요약 재무제표는 모두 살펴보았고, 여기에 '투자지표'와 '업종분석' 부분만을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투자지표 부분으로 들어오면 보이는 화면입니다. 카카오의 수익성/성장성/안정성/활동성 지표가 그래프와 표를 통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모든 정보를 일일이 볼 필요는 없고, 아래에 표시된 부분만 확인하시면 충분히 기업활동의 추이와 결과를 대략적으로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활동성 지표는 우선 제끼셔도 됩니다.)


a) 수익성지표 (매출총이익률,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b) 성장성지표 (매출액증가율, 영업이익증가율, 순이익증가율)

c) 안정성지표 (부채비율, 유동비율, 당좌비율, 이자보상비율)


출처 : 네이버 증권


그리고, 이 그림은 업종분석으로 들어가게 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바로, 동종업종에 속한 기업들과 주요 지표들을 비교하기 쉽게 한 눈에 정리된 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각종 재무관련 용어들은 보기만 해도 머리가 어지러울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매출액을 통해 기업규모의 차이를 파악해 보고,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부채비율 등을 통해서 동종 산업 내에서도 어떤 기업이 좀 더 건전한 재무구조를 갖고, 보다 수익성 있게 사업활동을 하고 있는지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영업이익률이 27%입니다. 후덜덜합니다.. 아프리카 TV도 20%라는 어마어마한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매출액 800억이라는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라는 점은 감안해야겠지요.



6) 관심 있는 업종/기업을 선정해서, 지속적으로 뉴스를 파악해 보자.

출처 : 네이버 증권


다시 또 돌아가서, 종목검색의 '뉴스ㆍ공시' 화면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공시 부분은 저 옆에 보이는 '전자공시'를 통해서 볼 예정이며, 해당 탭에서는 '뉴스'만을 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뉴스 탭에서는 해당 종목 또는 해당 종목이 속한 산업/업종의 뉴스만을 모아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이 관심 있는 산업/기업의 트렌드나 이슈를 파악하고자 한다면, 네이버 증권을 활용해서 지속적으로 뉴스를 확인하는 것 만큼 좋은 방법도 없습니다.


대부분의 포털에서 관심 있는 회사의 뉴스를 검색해도 '최신 기사'만이 소팅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입사 지원 시기 혹은 면접이 닥쳐서 기업과 관련된 정보를 찾고, 정리하려고 할 경우 정보를 찾기가 매우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적어도 자신이 관심 있는 회사나 업종이 있다면 일부 선정하고, 매일 아침 혹은 일정한 시간을 정해서 업데이트된 뉴스가 있는지 확인하고, 관심 있게 볼만한 뉴스가 있다면, 메모장,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등 개인 SNS를 활용하여 나중에 다시 들춰보거나 정리할 수 있도록 누적시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7) 반드시 봐야 할 전자공시. 그리고, 사업보고서.

출처 : 네이버 증권

전자공시 탭을 누르면 보이는 화면입니다. 해당 화면에 보이는 목록은 DART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과 연동되어 있는 화면이며, 여기서는 대부분의 상장기업들 또는 기업을 공개한 비상장기업들의 주요 공시 내역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너무 복잡하다고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저희가 취업준비 시에 볼 자료는 '분기보고서, 사업보고서'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봐야만 하고, 제대로 보아야만 하는 사업보고서를 읽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글을 이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8) 종목, 산업, 경제분석까지 증권사에서 발간하는 고퀄리티 리포트를 받아보자

네이버증권 - 투자전략 페이지


다시 네이버 증권(금융) 메인페이지로 돌아가서, 상단 탭 중에 '투자전략'이라는 곳을 누르고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좌측에 여러가지 세부 카테고리가 보입니다. 그 중에서 우리가 봐야할 카테고리는 몇 개 없습니다. '종목분석', '산업분석', '경제분석'만 보아도 충분합니다.


네이버 투자분석 - 산업분석 리포트

산업분석으로 들어가면 보이는 페이지입니다. 딱 봐도 알겠지만 모든 업종/산업이 차례를 맞추어 일렬로 리스트업 되어 있습니다. 본인이 관심 있는 산업군을 선택한 뒤 해당하는 내용들을 주기적으로 읽고, 정리해 둔다면 더 없이 좋겠죠? 일부 산업에 한해서는 디테일한 보고서를 통해서 산업의 동향이나 이슈에 대해서도 정리해서 제공하고 있으니 꼭 놓치지 말고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투자분석 - 종목분석

개별 종목, 관심 기업을 위주로 주요한 이슈와 동향을 파악하고 싶은 분들은 '종목분석 리포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각 증권사에서 발간하고 있는 종목분석 리포트까지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기 때문에 일일이 기사를 찾고 검색하지 않아도 기업 관련 정보들을 쉽게 파악해 볼 수 있는 양질의 자료들입니다. 화면에는 캡쳐되지 않았지만 페이지 하단에 보시면 검색 기능을 통해서 원하는 기업의 자료를 쉽게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기업의 정보가 제공되는 것은 아닙니다.)


네이버 투자전략 - 경제분석 리포트

마지막으로 '경제분석 리포트' 부분입니다. FRB, FOMC, 인민은행, 유로존 등 눈에 익은 단어들이 쉽게 눈에 띕니다. 글로벌 경제 관련 이슈들, 그리고 이에 따른 앞으로의 변화 양상이나 트렌드에 대해서 증권사들이 이슈한 각종 보고서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주요한 이슈와 쟁점들을 잘 정리된 보고서를 통해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 경제 상식이나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하는 분들이 참고하기에 좋을 수 밖에 없겠죠?




중간에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리고 싶었지만 미처 설명 드리지 못했던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상경계의 경우 재무제표를 어렵지 않게 보고, 파악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취준생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다음 번에 기회가 된다면, 주요하게 봐야 할 지표들만을 추려 어떤 부분을 어떻게 보고, 해석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Ohms

*이미지 출처 : 다음 증권, 네이버 증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