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vs 세속 = 갈길을 정하라
1. 다민족 유대인
유대인은 아슈케나지 유대인, 세파르딤 유대인이 있다.
아슈케나지 유대인은 현재 이스라엘에 살고있는 백인이고, 주로 폴란드계가 다수이다.
세파르딤이라는 말은 스페인에 거주했던 유대인에서 유래한 말로 이들에게서 아브라함의 유전자가 발견된다고 한다.
2. 남녀평등한 군복무
여성들도 군복무를 하는데, 전방에서 총들고 싸우는 것이 아닌, 대체로 우리나라로 치면 방위복무와 비슷한 일을 한다.
3. 비싼 고물가
2010년 이스라엘의 맥도날드 셋트메뉴가 우리돈 20000원대였음.
주로 길거리 음식을 사먹게 되는데, 이도 그리 저렴한 가격은 아님.
영국인들도 식겁하는 살인물가
4. 고물가 항의 시위-텐트시위
2011년 터질게 터졌다.
고물가에 월세를 못내겠다며 거리로 뛰쳐나온 여대생을 시작으로 시위가 번졌다..
원인은 주로 대기업 재벌로 인한 소득불평등, 과도한 국방비 지출 이런것들이다.
지금은 좀 안정됬으려나?
아이들 10명 데리고 다니는 가족들 보며, 그들의 식비 걱정을 이제 내가 안해도 되는건가?
http://www.minplus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676
5. 한나라 유대인과 팔레스타인 소득격차
이스라엘의 1인 GDP는 41,560 달러로 우리나라보다 높다.
팔레스타인은 3,239
==> 10배 이상 차이
6. 동성애축제
이스라엘은 민감한 예루살렘을 피해, 세속도시 텔아비브를 수도로 삼았다. 이곳에서 해마다 동성애자 축제가 열린다.
7. 예루살렘은 따로국밥
예루살렘 성벽은 4개의 문이 있고, 그 안도 4개의 구역으로 나뉜다.
'아르메니아 구역', '유대인 구역', '기독교 구역', '무슬림 구역'
이들은 서로 섞이지 않는것 같다.
팔레스타인 무슬림은 무슬림대로, 유대인들은 유대인대로 각자의 생활방식대로 살아간다.
여기에 하나 더해 에디오피아 유대인들이 모여있는 곳도 있다.
8. 예루살렘 신드롬
예루살렘 방문객에게 일어나는 일종의 '발작'증상이다. 멀쩡하던 사람이 갑자기 신들린 사람처럼 행동한다. 이는 예루살렘을 떠나면 사라진다고 한다.
지난 11월 마지막으로 목격된 영국인 관광객 올리버 맥아피(29)의 실종으로 그가 예루살렘 증후군으로 알려진 장애를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맥아피는 이스라엘 남부의 네게브 사막을 자전거로 달리던 중 등산객들이 지갑과 노트북을 발견한 후 수색을 시작했습니다. Telegraph는 McAfee가 작성한 메모와 함께 성경에서 찢어진 페이지의 흔적이 발견되어 조사관들이 그가 의도적으로 사막에 갔다고 믿게 만들었다고 보고합니다. 예수님이 40일 동안 사막에 가셨다는 이야기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40박.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알려진 맥아피는 사람들이 종교적 망상을 경험하는 예루살렘 증후군을 앓았을 수 있다고 제안되었습니다.
9. 아이를 넷 이상 낳는게 기본
유대인과 이야기하다보면 아이가 아홉, 열이라는 가족을 흔히 볼 수 있다.
대체로 넷, 다섯 이상이다.
고물가에 나 하나 밥먹는 것도 빡빡한데 저 많은 아이들을 어떻게 키우는지 내 머리가 어질어질하다.
10. 에디오피아 유대인
이스라엘에는 흑인들이 다니는데 에디오피아인이다.
성경에 솔로몬왕이 시바여왕과 결혼했고, 이들의 자손들이 에디오피아인이라고 전해진다.
11. 소울푸드 홈무스
우리의 김치와 같이 이스라엘의 소울푸드라고 한다. 병아리콩을 삶아서 갈은 것이다.
12. 삭슈카
이스라엘의 국민음식. 토마토와 계란을 볶은것.
13. <13번째 지파> the 13th tribe
현재 이스라엘을 구성하고있는 백인 유대인, 아슈케나지 유대인의 역사에 관한 이야기.
14. 가방만 놓고 사라지면 테러행위
공공장소에서 가방만 놓고 어딜 갔다오면 테러리스트로 의심받는다.
15. 건물마다 짐검사
어떤 건물을 들어가던지 짐검사 먼저 한다.
16. 히브리어
잊혀진 고대언어를 복원하여 현재 히브리어를 사용한다. (이게 가능한 것이었다!!)
17. 예수의 언어는 아람어
예수가 살던 나사렛 지역은 앗시리아 제국에 속했었고, 이곳의 언어 아람어는 시리아어와 가깝다.
18. 신성한 랍비
랍비는 신성한 힘을 가진자이다. 사람들은 아이돌처럼 랍비 사진을 모신다고 한다.
19. 국민의 자랑 아인슈타인
이스라엘인들은 아인슈타인을 국민영웅으로 매우 자랑스럽게 여긴다.
20. 하브루타
토론식 교육 '하브루타'는 그들의 경전 '토라'의 해석을 놓고 서로 토론하는 것에서 시작된 것임.
21. 신성한 의상, 돈내고 하는 기도
귀 양 옆에 컬링한 머리를 늘어뜨리고, 검정색 모자에, 검정색 긴외투, 이마나 팔둑을 감은 검은 상자, 머리에 빵모자, 이렇게 정통 유대인 의상은 독특하다.
길거리에는 돈을 받고 기도용 복장을 대여해주기도 한다. 기도복장을 하고 그자리에서 기도를 한다.
22. 올리브산의 공동묘지
올리브산은 예수가 다시 재림한다는 곳으로, 이곳에는 공동묘지가 늘어서있다.
예수재림과 함께 영혼이 다시 부활하기 위해서이다.
23. 비아 돌로로사
예수가 십자가를 지고 걸어갔다는 루트인데, 이것은 역사적인 장소라기 보다는, 순례자들을 위해서 임의로 정한 것이라고 한다.
24. 역사적 앙숙 팔레스타인
다윗과 골리앗에서 골리앗은 성경속에 불레셋 장군이라고 되어있다. 이 불레셋이 현재의 팔레스타인
25. 유대인 지역 vs 팔레스타인 지역
이스라엘의 도시들은 유대인 지역과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분할되어잇다.
예수의 고향 나사렛, 아브라함이 묻혀있는 헤브론은 현재 팔레스타인 지역이다.
<헤브론> 아브라함과 야곱ㆍ이삭 등 이른바 3대 시조가 모두 묻혀 있는 유대교 4대 성지 중 하나며, 아브라함을 회교 창시자인 무함마드의 선조로 숭상하는 이슬람교의 성지이기도 하다.
[출처]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928669&cid=43667&categoryId=43667
26. 모계전통
유대인의 기준은 인종이 아닌 신앙, 즉 언약주의이다.
이스라엘 건국시 모계가 유대인이면 아이는 유대인으로 인정받았지만, 부계는 인정받지 못했다.
27. 국명 이스라엘에 담긴 비밀
(업댓예정)
28. 국기 다윗의 별에 담긴 비밀
(업댓예정)

이스라엘, 터키, 요르단 성지순레지를 정리해 보고싶은데 정말 시간이 많이 필요할 거 같다.
그래도 언젠가는 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