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프로 Jun 21. 2024

내가 우울할 때 나에게 하는 말

우울할 때면, 나는 침대에 누워 이불을 꼭 끌어안고 몸을 웅크린다. 그리고 몇 번 심호흡을 하며 내 가슴속에 꽉 막힌 것 같은 부분에 집중하고, 속으로(때로는 소리 내어) 조그맣게 속삭인다. 다정한 목소리로.




지금 기분이 어때?


...


기분이 별로 안 좋구나

우울하구나


...


어떤 것 때문에 우울해?

어떤 부분이 너를 우울하게 만드는 것 같아?


...


더 잘하고 싶은데 잘 안 돼서 마음이 힘들었겠다

아무도 너를 온전히 이해해주지 않는 것 같아서 속상하고 외로웠구나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지


괜찮아

내가 여기 있어줄게

나는 언제나 네 편이야


...


어떻게 하면 기분이 조금 더 나아질 것 같아?


뭐 하고 싶어?


네가 하고 싶은 것만 하자

하기 싫은 건 하지 말자


뭐 먹고 싶어?

먹고 싶은 거 다 사줄게


그냥 쉴까? 그냥 쉬고 싶어?


네가 하고 싶은 대로 하자


...


괜찮아

내가 있잖아

나는 네 편이야


사랑해


사랑해


사랑해




나에게 충분히 시간을 주고, 듣고 싶은 말을 계속 반복해 주고, 우울한 나를 온전히 끌어안는다.


그러면 가슴 깊은 곳에 잔뜩 웅크려있던 우울이 눈물범벅이 된 채 살짝 고개를 들고 이렇게 대답하는 것 같다.



...



...



... 이제 좀 괜찮아진 것 같아-


라고.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하게 잠드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