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세일 Feb 20. 2023

선거 캠페인의 조건

선거 이야기

선거 캠페인은 단순하고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이용해 반복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유권자의 뇌리에 각인시키는 행위입니다.

성공적인 선거 캠페인은 공감, 확장, 지속이라는 세 가지 요건을 갖춰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비전을 담아야 합니다.

둘째, 지역 유권자 대다수가 공감할 이슈여야 합니다.

셋째, 논리적 대응이 가능해야 합니다.


캠프 전략회의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단어 중 하나는 아마도 ‘이슈선점’일 겁니다. 이슈선점을 위해선 ‘WHAT’과 ‘HOW’라는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HOW’는 SNS, 오피니언 리더, 언론 등을 활용하면 가능할 것도 같은데 정작 ‘WHAT’은 쉽게 잡히지 않습니다.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사전 준비 부족에서 비롯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비후보에 등록하고 정해진 일정을 쫒아가다 보면 정작 정책이나 공약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할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결국 급조된 선거 캠페인은 ‘이슈선점’은 고사하고 수년째 우려먹어 아무런 공감도 감동도 주지 못하는 재활용 수준에 머물게 됩니다.


유권자가 공감하고, 이슈를 확산하고, 관심을 지속시킬 수 있는 선거 캠페인을 원한다면 지금 준비해야 합니다.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정책을 선정하고, 자료수집과 분석과 연구를 통해 논리를 부여하고, 시각화 고급화 작업을 통해 설득력을 높이고, 다양한 매체나 퍼포먼스를 통해 유권자에게 노출시키는 일련의 과정들을 지금 시작해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삶을 정리하며 그는 후회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