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섭 Aug 21. 2021

Intro. 구글의 UX 디자인

Google UX design certificate course 찍먹

출처 : http://www.freepik.com / Designed by slidesgo


다들 Google UX Design Certificate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구글이 Coursera를 통해 제공하는 UX 디자인 온라인 교육이에요. 양질의 교육을 모두 수강하고 퀴즈에 참여하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자격증까지 받을 수 있어요! (링크드인 한 줄 든든) 구글 UX 디자인 코스는 UX에 관심만 가지고 있던 저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고, 현재까지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기에 자세히 얘기해보려고 해요.


개인적으로 구글 UX 디자인 코스를 최고의 UX 디자인 개론 수업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디자인에 대한 개념뿐만 아니라 Design think, Design sprint 등 구글이 생각하는 UX에 대한 접근방식이 잘 담겨있어요. 하지만 하나의 문제가 있습니다. 모든 내용이 영어로 되어 있다는 점(한글 자막도 없음..) 적지 않은 분들께서 영어와 친하지 않다고 이런 기회를 놓치는 것이 너무 아깝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제가 구글 UX 디자인 코스를 간단하게 정리하고 다양한 UX 디자인에 대한 얕고 넓은 이야기 가져오기로 했어요. UX 디자인이 무엇이며, UX 디자이너가 어떠한 고민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하지만 고객 지향적이지 못하고 지극히 핵심만 간단히 적은 개인적인 노트필기가 될 수도 있으니(아마 그럴 거예요..), 더욱 자세히 알고 싶고 배우고 싶다면 Coursera에서 제공하는 Google UX design certificate를 등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오늘은 구글 UX 디자인 코스 설명에 앞서서 UX 디자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구글 UX 디자인 코스의 장단점에 대해 말해 볼게요.




UX 디자인?

UX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한 도널드 노먼은 UX(User Experience) 즉, 사용자 경험이란 제품과의 상호 작용이나 제품에 대한 경험이 주는 느낌 또는 감정이라 얘기했어요. UX는 예전부터 여러 산업군에서 다양한 용어로 불려 왔어요. 최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흐름과 ‘고객 지향적 사고’의 중요성 증가로 인해 자연스레 UX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UX 디자인을 잘할 수 있는 건데?


The strange thing about UX design is that you won’t really notice it if it’s good design. You only notice it when it’s bad. 
UX 디자인의 이상한 점은 좋은 디자인인지 아닌지는 판단할 수 없지만, 나쁜 디자인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Google UX design certificate course 중


사진 출처 : id Kaist News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디자인 영역에서 UX 디자인을 잘하는 것에 집중하기보다 올바른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배워야 한다고 생각해요. 쉽게 말하자면 명확한 정답은 없지만, 명확한 오답은 있는 것 같아요. 물론 많은 작품을 보고 작업을 한다면 좋은 디자인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겠지만, 저와 같이 디자인과 무관한 삶을 살아왔다면 UX 디자인의 첫걸음을 떼기가 어려운 게 사실이에요.


제가 구글 UX 디자인 강의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UX 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인 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그리고 UX 디자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어려운 분들에게 방향성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요. 물론 제가 입이 닳도록 추천해도 장단점이 존재해요.


장점

부담이 적은 커리큘럼

코스는 평균 4주 차로 7 코스로 이루어져 있어요. 한 주에 여러 개의 강의와 아티클, 그리고 이 둘의 내용으로 보는 퀴즈, 이렇게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있어요. 모든 콘텐츠가 짧게 짧게 나눠져 있다 보니 바쁠 때도 부담 없이 한두 개 씩 볼 수 있고, 제한시간도 정해져 있지 않으니 내가 원할 때 보고 싶은 만큼 볼 수 있어요. 저는 지하철이나 잠깐 이동할 때 동안 자주 들었어요!


구글이니깐!

말 그대로 구글이 제공하는 교육이니 신뢰할 수 있어요. 구글의 실무진들의 인터뷰를 통해 구글 디자이너는 어떻게 일하고 생각하는지, 구글이 생각하는 디자인은 무엇인지 등 다른 곳에서 쉽게 알 수 없는 정보를 알 수 있어요. 교육을 모두 이수하면 자격증까지 나오니 일석이조! 물론 공신력을 가지는 자격증은 아니지만, UX 디자인에 대한 열정과 태도를 증명하기엔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사실 이력서나 포트폴리오에 Google UX Design Certificate가 적혀 있으면 뭔가.. 멋있으니깐… 든든하니깐…)


단점


누군가에겐 너무 얕아요.

커리큘럼 부담이 적은 대신 그만큼 코스가 얕다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자신이 가진 배경지식에 따라 다르겠지만 누군가에겐 실망스러울 수도 있어요. 앞서 얘기했듯이 UX 디자인에 대한 튼튼한 마인드셋과 방향성을 위한 목적으로 생각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100% 영어

모든 콘텐츠가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아요.. 네.. 자막도 없어요. 사실 이건 영어가 익숙지 않은 분들에게 단점이 아닌 큰 장애물이 될 것 같아요.


자! 정리해보면, Google UX design certificate 이란 구글에서 UX 디자인을 배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교육과 자격증을 주는 프로그램이에요. UX 디자인에 대한 배경지식과 상관없이 누구나 배울 수 있어요. 단순히 배움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코스를 완료하면 구글에서 자격증까지 받을 수 있어요. 


왜 이렇게 구글 UX 디자인을 추천하냐고요? 중급자 이상에겐 내용이 너무 넓고 얕을 순 있지만, 저와 같은 초급자, 입문자에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믿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UX 디자인, UX 디자이너에 관심이 가는 사람들은 한 번 찍먹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흐음.. 그래도 좀… 굳이?라고 생각이 드신다면 제가 정리한 걸 보고 생각해보는 건 어떨까요? 바쁘디 바쁜 현대사회이니 이해해요. 하지만! 구글의 강의를 제 멋대로 정리하고 요약하는 것이니 자세한 내용을 배우고 싶다면 수강을 추천드려요. 되게 광고처럼 느껴지지만 아니에요. 단지 아무리 좋은 번역도 원서를 따라갈 수 없으니까요.


잠깐! 코스에 대해 설명 쪼금만 더하고 끝낼게요!

구글 UX design Certificate는 총 7가지의 코스로 이루어져 있어요.  

Foundations of UX design(UX 디자인의 기초)

Start the UX design Process : Empathize, Define, Ideate(UX 디자인 프로세스 : 공감, 정의, 아이디에어션)

Build Wireframes and Low-Fidelity prototypes(와이어프레임과 Low-fidelity 프로토타입 제작)

Conduct UX research and Test Early Concepts(UX 리서치와 초기 콘셉트 테스트하기)

Create High-Fidelity Designs and prototypes in Figma(피그마로 high-fidelity 디자인과 프로토타입 제작)

Responsive Web Design in Adobe XD(어도비 XD로 반응형 웹 제작)

Design a User Experience for Social good & prepare for Jobs(공익을 위한 고객 경험 디자인 및 취준)


저게 다 뭔 소리야..? 겁먹을 필요 없어요! 모를수록 알게 되는 재미가 대단할 거예요. 저걸 언제 다 배워? 저랑 같이 천천히 부담 없이 알아가 봐요!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무조건 강의를 듣기를 추천하지만 여러 가지 제약으로 듣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간단히 요약해서 알려드릴게요! 그럼 진짜 시작할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