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1
문서이해 방법
(1) 문서이해의 절차
1단계 : 문서의 목적 이해
2단계 : 문서 작성 배경 및 내용, 주제파악
3단계 : 문서에 쓰인 정보 파악과 문서가 제시한 문제 파악
4단계 : 문서를 통한 상대의 의도 분석 및 나에게 요구되는 행동 분석
5단계 : 문서를 이해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 및 생각 결정
6단계 : 도표, 그림 등 메모하여 요약 및 정리
연단공포증 극복 방법
심리적 불안요소 제거
완전무결 준비
심호흡
아이스브레이킹
말할기회 연습 갖기
청자의 얼굴 일부분 보기
의사표현중 불안정한 몸짓 극복 방법
시선 분배
대화의 내용과 시선 일치
화자와 청자의 시선 연결
뒷짐, 팔짱 등 경직된 자세 지양
한쪽 다리에 몸의 체중(짝다리) 지양
챌린지 인증을 어떻게 올릴까 하다가, 책 자체를 올리는 것은 저작권의 위험도 있고 해서
오늘 틀렸던 문제의 오답노트 겸 틀린 내용 복습할 겸 그 내용을 올려보았다.
의사소통 분야를 풀어봤는데, 이미 회사에서 지독히 해봤던 내용들이라서 특별히 이해가 안되거나 하지 않았다.
공문서, 기획안, 내부기안, 제안서, 보도자료, 계획서 다 지긋지긋하게 쓴 문서들이고
발표, 설득, 전화, 이메일, 카톡, 문자 소통 등 타기관과의 의사소통도 활발히 해왔다.
오히려 자연스레 해왔던 것들을 별안간 단계를 나눠서 순서대로 외우라고 하는게 더 어색했다.
예를 들어 '문서이해 방법'의 6단계 문제가 꽤 나왔었는데, 자연스레 서류나 문서를 보면 어떤 의도로 쓰였고, 나한테 필요한 정보는 어디에 있고, 이 정보를 내가 쓰려고 하는 서류에 어떻게 녹이면 되는지가
6단계를 거칠 필요 없이 자연스레 진행이 된다.
그런데 구우우우우우지 이렇게 6단계를 나누니 더 헛갈릴 따름이다.
내일은 수리영역인것 같은데, 문과인 나에게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