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지은 Apr 19. 2023

『인생에 한 번은 나를 위해 철학할 것』 책리뷰

가장 확실한 것은 언젠가 반드시 찾아올 인생의 끝, 죽음이다

허유선님의 『인생에 한 번은 나를 위해 철학할 것』을 읽고 리뷰합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1097091




스스로를 돌아보게 하는 인생을 위한 철학책 



내용 : 니체, 소크라테스 등 다양한 철학자의 이야기를 편하게 풀어주는 책

감상 : 가볍게 읽기 좋은 철학책

추천대상 : 잘사는 것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

이미지 : 초콜릿상자

책발췌


p.15

가장 확실한 것은 언젠가 반드시 찾아올 인생의 끝, 죽음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그 끝이 언제 어떤

방식으로 내게 찾아올지 확실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얼마나 막역한가요. 

그렇게 생각하면 내가 지금 무엇을 갖고 있든, 무엇을 얼마나 이루었던 전혀 안정적이지 않은게 우리네 인생이지요.


p.47

니체는 여기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는데요, 내 마음에 안 드는 이 모든 상황, 내 마음에 안 드는 나에 대해

'그 무엇이든 내가 원했다.'라고 말하라고 합니다. 지금이 별로 아름답지 않아도 '나는 지금의 나를 원했어,

지금의 내가 좋은데?'라는 자기 긍정 왕으로 살라는 것이죠. (중략)


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니체의 '초인' 개념입니다. 초인은 장애물을 전부 부술 수 있는 수퍼히어로 같은

존재가 아니라 어찌 되었든 나의 삶, 나의 매 순간을 긍정할 수 있는 사람이니다.


p.115

투자 대비 성과는 미래의 약속입니다. 미래를 위해 현재를 판돈으로 배팅하라고 요구하지요. (중략)

그러나 우리는 어쩌다 올지도 모르는 대박만큼이나, 평범한 현재의 기쁨 또한 필요합니다. (중략)

즉 중요한 것은 취미 활동과 자기 계발 중 무엇이 더 가치 있느냐가 아니라 '지금 우리는 그 자체로 기쁨과

의미를 느낄 수 있는 활동을 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이 아닐까요?


p.143

나 자신을 이렇게 친구를 대하듯이 대해주세요. 적절한 거리 두기가 어려울 때는 앞뒤 좌우 어디로든 여유 공간이 없다고 느껴질 때거든요.

 


매거진의 이전글 『하버드 협상강의』 책리뷰 협상은 기세와 윈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