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ㅎㅇ Sep 30. 2022

고양이의 배려

호야와 함께 살면서 나와 반려인은 우리 집의 모든 공간은 내어주었다. 모든 공간을 호야가 자유롭게 누리라는 것이었으므로, 나와 반려인에게는 나름 큰 결심이었다. 호야가 이불속으로 들어가려고 하면 나는 내 몸을 구석으로 몰고 호야가 누울 공간을 만들어주고, 테이블에 밥과 반찬 그릇을 놓을 때에도 호야가 식탁에 올라오는 것을 감안한 공간을 남겨두었다. 


이제 9개월 차인 초보 집사인 나는 내가 호야를 위해 배려하는 게 크구나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오늘 아침에 호야가 내 팔에 몸을 뉘이는 모습을 보고 배려는 나만 하고 있는 건 아니구나를 알았다. 나는 평소에 옆으로 누워서 자는 편인데, 호야는 내가 옆으로 누워 잘 준비가 끝나고 움직임이 적어지면, 내 포즈에 맞춰 옆을 보고 누웠다. 예전에는 식빵 굽는 자세를 주로 취했던 호야가, 조금씩 나의 자는 모습을 닮아가고 있다. 


우리는 집사라는 표현을 쓰며 반려묘와 함께 하는 건 인간인 집사의 배려와 희생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 맞는 말이긴 하지만 고양이 또한 함께 살기 위해 본인 나름의 배려를 하고 있다는 걸 나는 호야와 함께 살며 매 순간 조금씩 느끼고 있다. 이 작은 변화들이 주는 행복이 너무 크다. 4.7킬로의 이 작은 고양이를 키우면서 나는 좀 더 겸손해진다.

 


작가의 이전글 해 질 녘 엄마의 뒷모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