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ㅎㅇ Jan 10. 2023

불안하다 불안해

어제를 끝으로 작년 하반기부터 준비한 중요한 프로젝트 촬영이 끝났다. 속으로 신경을 많이 썼던지 살도 많이 빠지고, 해결해야 할 일의 연속이었다.

드디어 어제 끝이 났는데, 나는 또다시 불안하다. 일은 있어서도 불안하고, 없어서도 불안하고,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이 있으면 불안한데, 평온해도 그대로 또 불안하다.

가끔 모르는 사람을 붙잡고 "평소에, 아무런 일이 없을 땐 기분이 어떨까요?"라고 묻고 싶다.

오늘 잠깐 충무로에 갈 일이 있었는데, 충무로에 가는 택시 안에서도 왜 나는 불안한지 곰곰이 생각했다. 불안하게 할 손에 잡히는 일이 없는데, 왜 나는 불안한지...

어떻게든 일은 해결되고, 나는 나이를 먹을 것이고, 현재의 나를 둘러싼 나를 괴롭히는 사람은 없고, 일은 많긴 하지만, 아직까지 부하가 나는 정도는 아닌데 이 불안의 출처가 궁금하다. 특정 고민이 있으면 거기에 매몰되겠지만, 그런 상태도 아니란 말이다.


이럴 땐 깊이 생각하는 건 더 큰 재앙을 불러일으키므로, 가장 볕이 잘 드는 커피숍에 와서 가장 볕이 잘 드는(왼쪽 볼이 타들어갈 듯한) 곳에 앉아 내일 영어 과외 준비를 마치고, 이 글을 쓰고 있다. 글을 쓴다고, 볕이 좋은 곳에 있다고 해서 불안이 끝나는 건 아니다. 다만 이 생각을 멈춰야 한다. 이럴 땐 많이 걷는 것도 득이 없다.

숨도 깊이 들이쉬고, 내쉰다. 어차피 들어올 불안이면 내가 숨을 내 쉬면서 불안이 나갈 틈이 있었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바쁠 때일수록 셀프 돌봄에 집중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