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믈리연 Dec 05. 2024

에세이 작가를 위한 출판사 투고 가이드

초고를 바탕으로 여러 번 퇴고를 거쳐, 출간 기획서까지 작성했다면 다음 과정을 준비해야 합니다. 소중한 원고를 선보일 투고를 시작해야 할 시간입니다.


투고의 개념 및 이해

투고란 작가가 원고를 출판사에 보내 출판을 제안하는 과정입니다. 일반적으로 완성된 원고와 함께 기획서(출간 제안서)를 준비하여 출판사에 보냅니다.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출판사 홈페이지에 적힌 출판사 이메일 또는 투고 전용 메일로 발송             

 출판사 홈페이지 자체 투고 시스템 이용             


필수 서류

1) 기획서 (출간 제안서)

 작품 소개 및 기획 의도             

 타깃 독자층             

 시장성 및 차별화 분석             

2) 작가 이력서

3) 목차 및 내용 요약

4) 원고 일부 또는 원고 전체


에세이 출판사 리스트

1. 문학/교양/조합서 중심

 문학동네             

 미래의 창             

 민음사: 철학, 예술, 문화 에세이 전문             

 김영사: 대중성과 문학성의 균형             

 창비: 사회, 문화 에세이 강점             

 웅진지식하우스: 트렌디한 주제의 에세이             

 열림원: 생활, 문화 에세이


2. 에세이 중심 

 arte(아르테)              

 21세기 북스              

 가나출판사             

 걷는 나무              

 글항아리              

 김영사              

 다산북스              

 달 출판사              

 더 퀘스트              

 더 로드             

 도서출판 다른              

 마음산책              

 마음의 숲              

 문학과 지성사              

 미다스북스             

 미래의 창             

 바이북스             

 반비              

 북로망스              

 북하우스              

 비즈니스북스              

 살림출판사              

 상상출판              

 소나무             

 새움              

 생각의 날개              

 세계사              

 시공사              

 쌤앤파커스              

 알에이치코리아(RHK)              

 예담              

 유노 북스             

 을유문화사              

 이야기가 있는 집              

 인디고              

 작은 길              

 책들의 정원              

 책 읽는 수요일             

 청림출판              

 청어             

 한겨레출판              

 한빛비즈              

 해냄 출판사             

 휴머니스트              

 흐름출판              


 3. 기타 출판사(신생/ 독립 포함)

 글다락방             

 마음 책방             

 바다출판사             

 작은 길             

 책공장더불어             

 책 읽는 저녁             

 퍼블리온             


출판사 선택 시 참고 사항

출판사의 전문 분야 및 성향             

최근 출간 도서 경향 및 트렌드             

초보 작가 발굴 여부             


소중한 원고가 좋은 출판사를 만나 다음 여정을 함께 할 수 있길 바랍니다. 첫 번째 투고가 성공적이지 않다 해서 좌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각 출판사마다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고, 같은 원고도 다르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도전하면서 완성도를 높이는 것도 의미 있는 과정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자기 계발서 분야 투고 가이드로 돌아오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