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를 바탕으로 여러 번 퇴고를 거쳐, 출간 기획서까지 작성했다면 다음 과정을 준비해야 합니다. 소중한 원고를 선보일 투고를 시작해야 할 시간입니다.
투고의 개념 및 이해
투고란 작가가 원고를 출판사에 보내 출판을 제안하는 과정입니다. 일반적으로 완성된 원고와 함께 기획서(출간 제안서)를 준비하여 출판사에 보냅니다.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출판사 홈페이지에 적힌 출판사 이메일 또는 투고 전용 메일로 발송
출판사 홈페이지 자체 투고 시스템 이용
필수 서류
1) 기획서 (출간 제안서)
작품 소개 및 기획 의도
타깃 독자층
시장성 및 차별화 분석
2) 작가 이력서
3) 목차 및 내용 요약
4) 원고 일부 또는 원고 전체
에세이 출판사 리스트
1. 문학/교양/조합서 중심
문학동네
미래의 창
민음사: 철학, 예술, 문화 에세이 전문
김영사: 대중성과 문학성의 균형
창비: 사회, 문화 에세이 강점
웅진지식하우스: 트렌디한 주제의 에세이
열림원: 생활, 문화 에세이
2. 에세이 중심
arte(아르테)
21세기 북스
가나출판사
걷는 나무
글항아리
김영사
다산북스
달 출판사
더 퀘스트
더 로드
도서출판 다른
마음산책
마음의 숲
문학과 지성사
미다스북스
미래의 창
바이북스
반비
북로망스
북하우스
비즈니스북스
살림출판사
상상출판
소나무
새움
생각의 날개
세계사
시공사
쌤앤파커스
알에이치코리아(RHK)
예담
유노 북스
을유문화사
이야기가 있는 집
인디고
작은 길
책들의 정원
책 읽는 수요일
청림출판
청어
한겨레출판
한빛비즈
해냄 출판사
휴머니스트
흐름출판
3. 기타 출판사(신생/ 독립 포함)
글다락방
마음 책방
바다출판사
작은 길
책공장더불어
책 읽는 저녁
퍼블리온
출판사 선택 시 참고 사항
출판사의 전문 분야 및 성향
최근 출간 도서 경향 및 트렌드
초보 작가 발굴 여부
소중한 원고가 좋은 출판사를 만나 다음 여정을 함께 할 수 있길 바랍니다. 첫 번째 투고가 성공적이지 않다 해서 좌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각 출판사마다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고, 같은 원고도 다르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도전하면서 완성도를 높이는 것도 의미 있는 과정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자기 계발서 분야 투고 가이드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