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랜벗 Sep 25. 2016

향기로운 취미

커피가 좋은건지 향이 좋은건지


추석 전에 주문했던 핸드드립이 도착했다.

하나씩 살까 고민도 했었지만 전문가도 아닌 내가 그런 생각 한다는게 사치스러웠다. 돈을 버리더라도 어쨌든 시작.


내 취향은 라떼에 시럽잔뜩. 그런데도 핸드드립에 관심이 있는 이유는 바로 은은한 원두향때문이다. 커피숍에 들어가면 묘하게 심신이 안정되던 그 푸근한 향.


그래서 분쇄해서 파는 수 많은 원두가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분쇄기까지 샀다. 분쇄되어 마오는 그 향을 온전히 맡고 싶어서.


말이 3~4인용이지. 텀블러에 넣으면 2인용이더라.


분쇄기가 무선인 줄 알았으나 선이 있는 걸 보고 아차 싶었다. 믹서기를 건전지로 돌릴 수 있다 생각한 내가 잘못한거지. 물로 청소하기가 어렵겠다. 구조상.


생각했던 것보다는 훨씬 작지만 막상 내려서 마시는 데에는 별 지장 없더라. 내가 바리스타도 아니라 뭐 누구에게 서빙할 것도 아닌데. 그래도 사무실에 그윽하게 퍼지는 향이 참 좋다.


그 향. 나는 잘 모르겠는데 밖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은 안다. 향이 참 좋다고. 나는 모르지만 누군가는 나의 좋은 점을 알고 있을 거라는 생각에 쬐끔 기분이 좋아졌다. 아 물론 그건 내가 생생한 원두일때만 가능한 이야기이다. 어쩜 썩은 콩일수도 있지.


내가 마신 커피종류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 비교를 하지.
첫 시도치고는 나쁘지 않았다. (고 생각한다)


우유를 섞어서 마셨을 때의 참 좋은 기억때문에 자꾸 우유를 넣고는 후회한다. 무엇을 놓쳤는지 알 수가 없다. 원두의 탓인가? 따뜻하지 않아서 인가? 시럽이 필요한가?


차라리 아메리카노가 훨씬 좋다. 많이 내려서 마셨더니 신맛이 많이 나더라. 자주 가는 마카롱집에서 마셨던 아메리카노 생각이 난다. 좀 더 구수하면 딱이겠는데.


과테말라 안티구아는 지명이름이고 SHB는 재배되는 고도의 등급(제일 높은 곳)이다. 향이 좋다고 해서 샀는데 신맛도 풍부하다. 바디감은 묵직한 질감이라는데 내 혀는 무뎌서 거기까지는 잘 모르겠다. 뒷맛에 초콜릿 맛이 있다는데.. 정말 있는가?


천천히 향을 음미하면서 마실 수 있다는게 좋다. 그런데 원래 커피를 마시면 약간 갈증이 나는게 당연했나? 너무 진해서인가? 알 수가 없네. 다시 내려서 비교해 봐야겠다. 빨리 마시고 다음 원두로 고고!




매거진의 이전글 필터 사용의 즐거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