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른 오리 Aug 14. 2024

웨인 다이어의 인생 수업/웨인 다이어 지음/김영사

 -외로울 땐 독서



 웨인 다이어는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이 책에서 그는 삶을 어떻게 살면 자신의 꿈을 이루며 행복하게 살 수 있는가에 대해 이야기한다.

 책 내용 전체가 의미심장해서 다 밑줄을 긋고 싶었다.

그렇지만 특히 내 삶의 지침으로 삼고 싶었던 것만 골라서 옮겨보기로 한다.


당신의 집착이 모든 문제의 근원입니다. 항상 옳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사람이든 사물이든 소유하려고 하며,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이기려 하고,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다는 시선을 받기를 바라는 이 모든 것이 집착입니다. 열린 마음은 이런 집착을 내려놓게 함으로써 내면의 평화와 성공을 경험하며 누릴 수 있게 합니다. (19쪽)


진정한 사랑은 존재하는 그대로를 사랑하는 것이지, 상대방이 이러이러하게 되었으면 하고 바라는 당신의 생각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이 바로 열린 마음이고 집착이 없는 상태입니다.(23쪽)


-열린 마음이란 집착이 없는 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음을 열어놓을 때, 내적 평화와 바라는 성공을 얻을 수 있다는 것.



무언가에 실패한다는 것 자체가 환상입니다.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은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낼 뿐, 결코 실패한 것이 아닙니다(...) 실패는 판단입니다. 그저 단순한 의견에 불과합니다. 이는 두려움에서 비롯되며, 사랑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당신 자신과 당신이 하고 있는 것 그리고 다른 사람과 세상을 사랑하세요. 당신 안에 사랑이 있을 때, 두려움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36~37쪽)


-‘실패’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다. 실패가 다만 하나의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면, 실패를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 뭔가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결과물이 많아야 한다. 그 결과물에 ‘실패’라는 이름을 붙이지 않는다면, 좀 더 긍정적으로 계속 노력할 수 있지 않을까.



다른 사람에게 헌신하는 한 가지 좋은 방법은, 가능한 한 자주 관대해지는 연습을 하는 겁니다. 어떤 형태로든 누군가에게 관대해지겠다고 자신에게 약속해보세요. 되도록 모르는 사람에게 3주 동안 매일 관대함을 베풀어보길 제안합니다. 이렇게 하면 베푸는 습관을 개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대한 본성이 얼마나 놀라운 영감을 주는지 발견하게 될 겁니다. (50쪽)


-관대함이 영감을 부른다는 놀라운 발견이다. 가능한 한 자주 관대해지는 연습! 쉽지는 않겠지만 더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한 실천적 방법으로 여겨진다.



제가 명상을 하면 저만 평온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가족과 지인들까지도 평안해집니다. 무엇보다 명상을 함으로써 얻는 가장 유익한 것은 어떤 부정적인 것에 영향을 받거나 마음이 어지러워지지 않게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명상이 내면의 평화를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60쪽)


-내가 명상을 하면 나뿐만 아니라 가족과 지인들까지 평안해진다니! 놀라운 일이다. 부정적인 마음에서 벗어나고 내면의 평화를 얻게 되는 명상을 좀 더 자주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말이다.


저자는 자기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스승 중 한 분에게 배운 숭고한 비밀이 있는데, 그것은 아래에 있는 내용이라고 한다.


당신이 마음 안에서 과거와 미래를 포기하고
완전히 현재에 몰입할 때에
진정으로 신을 알게 된다.
신은 항상 지금 여기에 계시므로.                                               


-늘 지금, 여기에 있으라는 것. 왜냐하면 신이 바로 그곳에 있기 때문이라고.



당신 자신과 평화롭게 지내는 것이, 삶에서 갈등과 대립을 겪는 걸 피하는 방법입니다. 당신이 평온한 상태에 있다면, 실제로 식물과 동물을 포함해 모든 사람, 심지어 아기들에게까지 에너지의 진동을 보내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131쪽)


-나 스스로가 평화로워야 주변 사람들도 평화로워진다는 것. 결국은 내가 문제라는 것이다. 환경이나 타인 탓을 하지 말 일이다.



약해지고 있든 강해지고 있든, 당신의 생각이 당신을 규정하게 됩니다. 행복하든 슬프든, 성공적이든 그렇지 않든 간에 그렇습니다. 모든 것은 당신이 지고 다니는 생각입니다. 행복한 생각은 행복한 분자를 창조합니다. 당신의 건강은 당신이 가진 생각에 따라 규정됩니다.(158쪽)


-현재 내 모습은 강하든 약하든 건강하든 건강하지 못하든, 그것은 내가 지니고 있는 생각 때문이다. 스스로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글.



‘기분이 좋아’를 내면의 만트라로 삼으면, 주변 상황에 관계없이 즐거워하는 자신을 생각하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것이 무엇이든 상상했던 것 이상으로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에게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 이 생각을 가장 우선시한다면, 머지않아 모든 것을 창조하는 근원이 당신의 생각을 물리적 삶으로 가져오기 위해 계획을 세울 겁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생각에 따라 행동하기 시작하고 신의 인도를 받는다는 겁니다.(160쪽)


-‘기분이 좋아’를 내면의 만트라로 삼고 싶다. 스스로 즐거워질 수 있는 마법의 문구가 이렇게 단순한 문장으로 가능할 수 있다니!



당신의 생각은 오로지 당신이 통제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생각을 창조하고 선택하는 사람입니다. 의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신이 주신 유산이자 아무도 가져갈 수 없는 자유입니다. 당신의 동의 없이 그 누구도 당신의 생각을 좌지우지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당신을 약하게 만드는 생각을 피하세요. 그러면 진정한 지혜를 알게 될 겁니다. 당신만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161쪽)


-내 삶의 모습은 나의 생각이 만드는 것. 그리고 그 생각은 내가 선택하는 것. 즉 삶의 주도권이 내게 있다는 사실을 다시 되새기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안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