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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얼 Mar 01. 2020

단어 집착이 만든 성공

집착하면 고객이 기억할 것이다. 기억하면 지갑을 열 것이다.  

온라인은 참 평등한 세상입니다. 


오늘도 고객은 검색을 하고 검색결과에 나온 업체들을 스윽 훑어본다음 그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결제를 합니다. 고객은 검색하기 전까지 당신이 몇 등인지, 얼마나 재산이 많은지, 얼마나 오래 이 일을 한 전문가인지 전혀 모릅니다. 그래서 1등인 것 같고 규모가 커보이고 가장 전문가 같이 보이는 업체를 선택합니다. 


그래서 온라인에서 잔뼈가 굵은 업체들은 자기 자랑을 참 열심히 합니다. 심지어 광고도 무지막지하게 합니다. 그래서 고객이 당신의 회사를 1번만 볼 때 경쟁사는 10번을 볼 수 있는 상황이 되면 어떻게 될까요? 성공확률이 1/10 확률이 되지 않을까요? 심지어 1등 업체보다 규모가 적어보이고 디자인도 약하다면? 그럴땐 단어 집착을 할 때입니다. 


프로포즈 이벤트 업체, 고프로포즈



여기 고프로포즈란 업체가 있습니다. 고프로포즈는 (주로) 남성분들의 프로포즈이벤트를 도와주는 이벤트 업체입니다. 홍대의 김대범소극장이란 곳에서 연극 도중에 커플만의 깜짝 이벤트를 만든다거나, 영화관에 커플만을 위한 자리를 연출하는 등의 프로포즈 이벤트를 기획하고 서비스했습니다. 이 프로포즈 업체에는 큰 경쟁사가 있었습니다. 고프로포즈보다 5배 가량 많은 다양한 프로포즈를 가지고 있고 돈 냄새가 나는 멋진 영상들과 더 많은 증거들이 있던 업체이 이미 있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고프로포즈는 당시 직원 수가 3명 정도로 영업, 진행, 고객응대를 하기에도 하루 하루 바쁜 업체여서 이렇게 불리한 싸움을 뒤집을만한 자본과 역량이 부족했습니다. 또한 경쟁업체가 10배 더 많은 노출을 할 때 고프로포즈는 광고비의 한계로 단 한 번의 기회 밖에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고객에게 고프로포즈의 전화번호를 누르게 할 수 있을까요? 단 한번의 기회! 고프로포즈는 고객의 심장을 겨냥한 '단어'를 만들고 그 단어를 고객의 머리속에 심기로 합니다. 


그 단어는 바로 '100% 눈물보장 고프로포즈'였습니다. 이벤트를 신청하는 (주로)남성들이 가장 원하는 게 무엇일까? 를 연구했고 그 결과 영화같은 장면을 원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영화같은 장면이란 무엇일까요? 러브액츄어리의 수많은 여배우들이 상대편의 프로포즈를 받고 '울먹이는' 그 장면들을 말합니다. 고프로포즈는 그래서 눈물을 흘리지 않으면 100% 환불이란 자극적인 단어로 고객의 머리에 침투하려고 합니다. 


그럼 1/10번의 불리한 기획에서 어떻게 하면 이 전략적인 단어를 고객들의 머리에 심을 수 있을까요? 결론은 딱 하나! 100% 눈물보장이란 단어로 사이트를 도배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이트 곳곳에서 반복되는 눈물보장 단어.



그래서 고프로포즈의 사이트에는 100%, 눈물보장이란 단어가 수십번 반복됩니다. 가격표에도, 후기게시판이름도 100% 란 단어가 빠지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조금 안 예뻐지더라도 (원래 안 예뻤으니까) 한 번 클릭을 했던 고객들에게 100%, 눈물 단어 폭격을 합니다.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2014년 3명이었던 직원 수가 2015년 20명으로 6배 증가를 하게 됩니다. 공개프로포즈 최강자가 되어버립니다. 





사실 단어집착의 달콤한 결과물들은 온라인 곳곳에 보물상자처럼 있습니다. 2017년 10월에 해성처럼 나타나 단숨에 후기수 1위를 달성한 캐시워치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스마트밴드인 이 제품은 핸드폰과 연동이되며 다양한 기능을 가진 시계 겸 스마트 기기 였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앱과 연동되어 건강측정을 해준다던가, 핸드폰을 찾아준다던가, 터치 한번으로 통화거절, 스케줄 알림을 간편하게 할 수 있다던가 하는 수많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스마트밴드



그래서 당시 많은 업체들은 스마트밴드의 기능들을 설명하기 바빴습니다. 워낙 기능이 많아서 이 기능들만 설명하는데 20번의 페이지를 스코롤로 넘길 정도였습니다. 


결국 모든 판매 업체들이 이 기능들을 설명하는 똑.같.은 상세페이지를 가지게 되었고 그 결과 2017년 3월 가장 먼저 시장에 선보이고, 가장 저렴하게 팔고, 가장 많은 광고를 하는 업체가 1등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7개월이 지나고 한참 후에 등장한 캐시워치는 후발주자의 불리함을 어떻게 이길까? 고민하다가 단어집착 전략을 꺼내듭니다. 그 단어는 바로 '돈' 입니다. 


스마트밴드의 수많은 기능 중에 하나가 바로 캐시워크 란 앱과 연동되는 기능이 있는데 캐시워크 라는 앱은 돈버는 만보기라고 불리는 걸으면 적립금이 쌓이는 앱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름도 '캐시워치'로 정합니다. 그리고 약 50,000px이 넘는 긴 상세페이지의 70%의 공간에 '돈'에 대한 이야기에 집착합니다. 돈버는 시계, 지금까지 18억 벌었고, 일하면서 돈벌고, 건강해지면서 돈벌고, 6개월 15일간 걸으면 꽁짜! 같은 단어들로 채워갑니다. 


캐시워치 상세페이지



이 단어의 집착의 결과는 무척 달콤했습니다. 2020년 현재 리뷰수가 14,124개로 선두업체를 2배이상 따돌리기 시작했습니다. 모두가 기능들을 설명하는 친절한 설명서 같은 상세페이지를 광고할 때 캐시워치는 고객이 눈을 뗄 수 없었던 '돈' 에 대한 집착으로 고객들의 뇌를 점령했던 것입니다. 


실제 1,000억대 쇼핑몰인 츄 역시 마이너스오키로 진이란 코너에서 -5kg라는 단어를 고의적으로 수백번 노출시킨다던가 조명쇼핑몰 1위인 비츠조명이 대부분 상품 사진에 자기의 로고를 노출하는 것은 모두가 고의적입니다. 단 한 번의 찬스에서 고객의 뇌리에 박히는 단어를 심어서 다시 재방문하게 만드는 고도의 전략인 것입니다. 


사실 우리는 이런 전략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침대는 가구가 아니다, 과학이다' 

'별이 다섯개, 장수돌침대' 

'가장 가벼운 노트북, 그램' 


성공적인 마케터들은 마케팅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마케팅은 지겨우면 승리한다. 왜냐하면 마케팅은 인식의 싸움이기 때문이다. 창의성? 놀라움? 그런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고객이 당신의 업체를 지겹게 인식하는 것이라 이야기합니다. 그러면 고객의 뇌의 한 부분에는 절대 지워지지 않는 당신의 기억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자. 


이제 당신은 어떤 단어를 고객의 뇌리에 심을 건가요? 집착할 준비는 되셨나요? 





머니 콘텐츠,

어떤 이야기가 이어질까요?




1. 왜 온라인 마케팅은 쉬울까?


오프라인 마케팅이 만드는 지식의 저주

증거 1. 6개월 만에 매출 1,500%의 기적, 피카소 브러시

비싼 건 비싼 이유가 있어야 한다.

고객들은 놀러 온 게 아니다.

증거 2. 3년 만에 매장 한 개에서 58개까지, 소녀폰

네이밍이 고객을 선택한다.

증거 3. 2인 쇼핑몰에서 연 178억까지 수직상승. 비츠 조명

안심은 필수이고 필수이며 필수다.

체류시간이 차이를 만든다. 체류시간을 보장하는 머니콘텐츠

뻔하고 예측 가능한 머니 콘텐츠의 특성

이 글이 온라인 편인 이유는 온라인 마케팅이 쉽기 때문이다.

2019년에 가장 효과적인 1968년의 마케팅?  



2. 안 팔리는 콘텐츠 VS 잘 팔리는 콘텐츠


모든 콘텐츠는 골(Goal)이 필요하다.

콘텐츠의 생존은 콘텐츠 우선순위에 달려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콘텐츠 99.9% 망하는 이유

안 팔리는 콘텐츠 VS 잘 팔리는 콘텐츠 1  

안 팔리는 콘텐츠 VS 잘 팔리는 콘텐츠 2  

안 팔리는 콘텐츠의 3가지 특징 

잘 팔리는 콘텐츠의 3가지 특징

대부분의 머니 콘텐츠는 당신의 일상이다.

머니 콘텐츠의 기초, 스스로 질문하기

모든 콘텐츠는 경쟁이다. 소파 1975의 생존기

날카로울수록 콘텐츠는 치명적이다

온라인 마케팅은 저격수의 한 방이다.  



3. 쇼핑몰 콘텐츠 100% 성공하는 13가지 방법


기초. 시장에서 잘 팔리는 콘텐츠 찾는 법 

검색어로만 성공하기. 로열 트리 펜션 

알 박기 네이밍, 부동산 투기 안 부럽다.

36계 줄행랑이 만든 성공. 과일의 정석

단어 집착이 만든 성공 <- 오늘은 여기까지

자기소개만으로 성공하기

공감은 쇼핑의 필수 에티켓

세계적인 브랜드들과 콘텐츠로 싸우는 방법, 디테일

몸짓 불리기로 성공하기

성형수술로 성공하기

계산된 감성으로 성공하기

편집된 리얼 스토리로 성공하기

구체적인 디자인으로 압도하기



4. 반드시 알아야 할 14가지 머니 콘텐츠 원칙들



5. 로그분석으로 사이트 콘텐츠 평가하는 11가지 방법  



6. 모바일 콘텐츠 트렌드와 5가지 공략법



7. 머니콘텐츠 욕심 편



8. 마케터를 성장시키는 12가지 책임감  



부록. 미러리스 카메라 하나로 멋진 콘텐츠 사진을 찍는 4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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