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둘, 연결, 공유, 플랫폼형 아이템
도깨비 창업 아이템의 비밀
– 둘, 연결, 공유, 플랫폼형 아이템
무일푼 도깨비 창업의 전제조건은 ‘미리 팔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했습니다.
주문과 돈을 미리 받고 만들 수 있는 것,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그것이지요!
앞글에서 말한 지식형 창업아이템은 강의, 강연, 컨설팅을 미리 예약을 받고 제공하는 도깨비 비즈니스들입니다. 자본도, 사무실도, 직원도 필요가 없는 무일푼 도깨비 아이템이지요!
그런데 이제 자본도, 사무실도, 직원도 마침내는 상품도 필요 없는 그야말로 황당한 헛 도깨비 창업 아이템의 비밀을 알려 드리려 합니다.
사실 이미 여러분 주의에도 이런 사업 모델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형편대로 메일주소, 핸드폰 하나만으로도 가능한 도깨비 창업아이템입니다.
전화기와 앱으로 창업 가능한 겁니다.
SNS를 활용할 수 있으면 됩니다.
자본도, 사무실도, 직원도 필요 없습니다. 심지어 상품이 없어도 됩니다.
연결만 할 수 있다면 가능한 창업, 공유 서비스만으로도 돈을 벌 수 있는 창업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자산, 상품을 빌려서 돈을 벌 수 있는 창업 아이템입니다.
그 사람들의 자산, 상품, 또는 인프라, 네트워크를 잠시잠깐만 빌리면 됩니다.
황당한가요? 황당무계가 바로 신통방통입니다.
도깨비 비즈니스는 ‘황당함’이 핵심입니다.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연결, 공유, 플랫폼 비즈니스는 미래형 도깨비 비즈니스의 전형적인 사업모델입니다. 도깨비 경제의 핵심 플랫폼입니다.
여러분은 이제 플랫폼을 찾아 나서야 합니다.
공항 플랫폼,
기차역 플랫폼,
버스터미널 플랫폼,
시장 플랫폼,
커뮤니티 플랫폼,
광고플랫폼,
결제플랫폼,
문화플랫폼,
취미플랫폼,
제조플랫폼,
보이지 않는 수많은 플랫폼을 찾아내어 여러분의 도깨비 비즈니스를 창업해야 합니다.
모든 비즈니스는 플랫폼이란 중간 연결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인생살이도 플랫폼이라는 연결 맥락이 있습니다.
그런데 사업이나 인생살이나 사회생활에서 플랫폼은 찾아내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보이지 않는 플랫폼,
사업의 연결점,
인생의 맥락을 남들보다 먼저 찾아낼 수만 있다면,
여러분의 도깨비 창업은 매우 쉽게 성공할 수 있을 겁니다.
전화기와 맨몸만으로 창업 가능한 아이템, 한 번 찾아볼까요?
온갖 수리대행은 어떤가요?
전화기로 고객을 확보하기만 하면 됩니다.
어떻게 하냐구요? 당근 발로 뛰어야지요!
도깨비들은 물론 발로 뛰지는 않습니다.
신통방통 순간이동 도깨비 신공의 마법으로 온라인에 찌라시를 뿌립니다.
블로그에 자신과 연결되어 있는 온갖 수리전문가들의 수리기술을 공개하지요!
페이스북에 수리한 것들의 사진을 공개하지요!
수리 후 완벽한 상태의 동영상을 포스팅합니다.
부서지고 망가진 것들을 수리한 후 작동되는 멀쩡한 상태를 촬영하세요!
신통방통한 온갖 수리의 신기술을 아주 조금만 살짝 공개합니다.
온갖 제품의 수리기술을 여러분이 직접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온갖 수리전문가를 온라인에서 찾아내시면 됩니다.
온갖 수리의 고수나 달인을 찾아서 연결하면 됩니다.
마케팅의 비법은 매번 수리한 온갖 제품들의 사진과 동영상,
그리고 재밌는 얘기들을 포스팅하는 겁니다.
감동의 스토리도 공유하십시오!
포스팅의 찌라시 효과, 온라인 찌라시가 전국으로 배포됩니다!
도깨비들은 온라인에 찌라시를 효과적으로 살포하는 마법을 익혀야 합니다.
이게 바로 무일푼 도깨비 창업의 마케팅 비법입니다.
예로부터 유통과정에서 돈을 가장 많이 버는 사람들은 중개인이었습니다.
우리는 이들을 중개업자, 브로커, 미들맨(middle man)이라고 하지요.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는 닷컴시대가 왔을 때 미들맨들이 사라질 거라고 예측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예측이 틀렸음을 자인했습니다.
오히려 미들맨들의 역할이 더 강력해진 것입니다.
물론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일부 중개인, 즉 여러 중개인들 중 일부단계가 사라지기는 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중추기술, 블록체인 시대의 도래로 이제는 플랫폼이라는 중개서비스를 거치게 되면서 미들맨들이 또 다시 사라질 것이라고 예측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또 빌 게이츠와 같이 오판이 될 수 있을지 모를 일입니다.
다만 우리 도깨비 비즈니스는 무일푼을 핵심으로 하는 무자본, 무점포, 무직원, 무상품을 콘셉트로 삼기 때문에 연결과 공유, 플랫폼에서 창업의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우리나라에 연결을 초기에 제공하여 성공한 도깨비 창업가들이 많습니다.
자영업자 여러분이 많이 애용하는, 한편으론 여러분의 이익을 갉아먹는다는 피해 의식도 갖게 하는 연결 앱들이 바로 그것입니다.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과 같은 배달 앱들입니다.
숙박 연결의 1위 그룹 여기어때, 야놀자도 있지요?
세계적으로는 집을 공유하는 숙박공유 업체 에어비앤비(airbnb), 그리고 택시를 공유하는 우버(UBER)가 차세대 플랫폼기업으로 아마존이나 구글을 위협하는 미래 플랫폼 제국의 선발 주자들입니다.
미국의 유명저널리스트 '제이슨 탄즈'의 글에서 우리는 플랫폼시대의 생활양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것이 연결과 공유라는 플랫폼 위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르는 사람들의 자동차를 이용하고(Uber, Lyft, Sidecar), 자주 쓰지 않거나 남는 집이나 방으로 낯선 손님들을 맞아들인다(Airbnb). 또 반려견을 낯모르는 사람들의 집에 맡기고(DogVacay, Rover), 낯선 이들의 식탁에서 식사를 한다(Feastly). 우리는 또 그들에게 우리의 자동차(RelayRides, Getaround), 배(Boatbound), 우리 집(HomeAway)과 우리가 사용하는 각종 도구(Zilok)들을 빌려준다. 우리는 생판 모르는 사람들에게 우리의 귀중품과 개인적인 경험, 나아가 우리의 삶 그 자체를 맡긴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인터넷이 마련해 준 새로운 친밀감의 시대로 들어선다.>
우버나 에어비앤비 말고 위에서 언급한 리프트, 사이드카로 차를 빌려 탈 수 있습니다.
도그베이케이, 로버 플랫폼에서 반려견을 맡겨 둘 수도 있으며, 낯선 사람들의 식탁에서 식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자동차나 집, 배나 비행기 잔디 깎는 기계와 각종 도구에 이르기 까지 서로 빌려줄 수 있습니다. 이런 모든 것들을 연결하고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플랫폼 경제 시대인 것이지요.
플랫폼 비즈니스를 창업에 도움을 주는 혁신적인 책 <플랫폼 레볼루션>을 적극 추천합니다. 플랫폼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분이나 플랫폼을 구축해 보려는 창업자들은 반드시 한번 읽어보셔야 하는 책입니다. 꼭 한 번 믿고 보십시오. 실망하지 않으실 겁니다.
지금 등장하고 있는 그리고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플랫폼들은 모두 독창적이고 역전도발의 현상을 깨트리는 도깨비 마법 같은 발상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업한 것입니다. 무일푼 정신으로 자수성가한 도깨비 비즈니스의 전형인 것입니다. 여러분도 도깨비 경제시대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 플랫폼 비즈니스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