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즐KIN창 심재석 Jan 09. 2020

한글로망 집필을 마치며 #36

한글로망 집필을 마치며


한글로망의 소개를 마치려니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우리 한글의 세계화를 위해 좀 더 기여할 수 있는 길을 찾고 싶은데 상황이 녹록치 않아 일단 여기서 저의 한글로망 소개글을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언젠가 다시, 이제는 영어로 된 한글로망 소개를 집필하는데 도전할 것입니다.


그 시도를 스팀잇(www.steemit.com/@oncyber)에서 “How to learn Korean - HanGwr RoMang” 이라는 글로 포스팅하다가 지금은 집필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언젠가 빠른 시간 내에 다시 이어서 포스팅하던지 아니면 브런치에서 다시 연재해보려 합니다. 쉽게 도전할 수 있을지 아직은 결심을 못했지만 언젠가는 마무리 하겠습니다.


앞 글에서 이미 말씀드린 바 있지만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조한 동기는 한문의 발음기호를 만든다는 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한자의 중국어 발음과 우리 고유의 한국말 발음이 서로 많이 차이가 나 백성들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도전한 것이 바로 한글창제의 동기입니다.


훈민정음(訓民正音)이 한자의 한어음(漢語音)을 바르게 표기하거나 우리의 한자음을 수정하여 백성에게 바른소리(正音)을 가르치기 위해 만든 것이나 역사가 흐르면서 가장 한국적이고 세계적인 문자로 발전했습니다. 그리고 이 세상의 그 어떤 언어문자보다도 더 과학적이고 창의적이며 쉽게 배울 수 있는 언어로 발전했습니다.


세종대왕이라는 집념의 언어학자가 있어서 가능했던 것입니다. 불교를 연구하는 학승들과 정희공주를 비롯한 가족들 그리고 젊은 신진사대부 학자들의 도움으로 중국의 사대주의에 젖어있는 보수 유학자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도전하여 결실을 이뤄낸 것입니다.


세계의 언어학계에서는 20세기가 되어서야 학문으로 발전한  음성학과 구조적인 음운론을 그보다 500년이나 앞당겨 연구했으며 그 당시 세계적인 모든 음운이론을 연구하고 개선하여 문자를 제정하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했으며 각 문자마다 그에 대응하는 음가(音價)를 찾아내고 정의하였습니다.


이런 문자와 언어의 연구역사는 우리나라 한글이 유일합니다. 그래서 한글은 세계최고의 언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자랑을 해도 부끄럽지 않은 세계 최고의 발명품인 것입니다. 언젠가 전세계인들이 모두 사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 한글로 소통하는 세계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그런 세상이 정말 올 것만 같습니다.


여러분은 그렇게 느끼지 못하시나요?  BTS 팬덤그룹 아미(ARMY) 군단의  한글 노래 떼창을 들어보십시오!  이제 세계인들은 한글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점점 한글을 공부하는 세계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여러분들은 가장 효율적으로, 그리고 가장 효과적이고 쉽게 한글을 가르칠 수 있는 한글선생님이 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그 도구가 바로 한글로망이라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많이 동참해 주시고 응원해 주십시오. 그리고 한글로망을 많은 외국인들에게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서적

<한글의 발명> 정 광 저, 김영사 간, 2015년

<한글의 탄생> 노마 히데키 저, 돌베개 간, 2012년

<한글전쟁> 김흥식 저, 서해문집 간, 2014년

<한국의 언어> 이익섭 저, 신구문화사 간, 1997년

<국어 어문 규정집> 문화관광부 저, 대한교과서(주) 간, 2003년

<한국어 발음 정복하기> 김중섭 외 6인 저, 하우 간, 2016년

<언어의 종말> 앤드류 달비 저, 오영나 역, 작가정신 간, 2008년

<우리말의 탄생> 최경봉, 책과함께 간, 2005년


                                                                        <박순원  작품>

작가의 이전글 이메일 암호화 기법 #4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