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즐KIN창 심재석 Apr 27. 2020

블록체인 스타트업 창업 #16

블록체인 메인넷의 구성요소는?

블록체인 메인넷의 구성요소는?

     

이더리움, EOS, AIDA, Qtum, 리플, 네오, NEM 등이 글로벌 블록체인 플랫폼의 메인넷이란 건 이제 이해가 되셨을 겁니다. 메타디움, 루니버스, 심버스, 시그마체인, 큐브체인, 세박, 클레이튼, 링크체인 등은 국내 기업들이 개발 공개하고 있는 메인넷들입니다.


메인넷의 구성요소는 크게 블록체인을 구성하는 핵심 기술 – P2P 분산원장, 암호화, 거래(Transaction)처리속도, 합의알고리즘(Consensus Algorithm), 스마트 계약, 압축 기술, 대용량 데이터 처리기술 – 들을 개발하고 그들만의 코인을 공표하여 비즈니스 생태계 즉 Dapp Store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➀ 블록체인 인프라 ➁ 코인 및 전자통합 지갑 ➂ Dapp Store 이 세 가지가 바로 블록체인 메인넷의 필수 구성요소인 것입니다.


좀 더 쉽게 자신의 서비스나 사업을 블록체인 기반으로 만들기 위해 더 필요한 것들이 ④ 제휴협력프로그램 ⑤ Dapp, 서비스 개발도구 ⑥ 비지니즈 지원도구 등이 필요합니다. 제휴협력프로그램에는 쉽게 자신만의 서비스, 콘텐츠, 상품에 대한 암호토큰을 발행할 수 있는 토크나이즈 기능이 필요하며, Dapp 또는 서비스 개발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자동화 도구를 제공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지원도구에는 마케팅 또는 광고 도구와 SNS 소통도구 및 검색도구가 필요할 것이며 또 자체적인 토큰교환거래소 기능이 필요합니다.

     

블록체인 메인넷이 개발자금을 공개적으로 모금하는 제도를 흔히 ICO(Initial Coin Offering)라고 합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이걸 금지시켜 놓고 있습니다. 명문화된 금지규정이 있는 건 아니지만 상당히 어려운 장벽, 규제가 알게 모르게 가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에서 뒤지지 않으려면 시급하게 풀어야 할 과제입니다.


블록체인 메인넷 생태계의 결제수단, 가치전달 수단이 바로 코인입니다. 지금까지 가상화폐 또는 암호화폐라고 여러분이 알고 있는 바로 그겁니다. 우리 정부는 도박, 사행성, 사기라고 판단하여 강력하게 규제하고 있는 겁니다. 하지만 사기가 아니라는 건 이제 서서히 판명되고 있습니다. 필요성도 깨닫기 시작하겠지요. 얼마전 가상자산 또는 암호자산이란 개념을 도입한 특정금융정보법 시행에 따라 이제 서서히 블록체인 전성시대가 열릴 것입니다. 따라서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이 대거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혁명의 거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금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그런 혁명자금을 정부에서 직접 내놓기가 어렵습니다. 예로부터 혁명이란 엄청나게 위험한 것이라 국민의 세금을 혁명의 자금으로 사용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4차 산업혁명이란 거사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금을 모집하는 창구가 바로 ICO인 것입니다.


코인 발행은 그들이 주도하는 혁명이 완성되었을 경우 그 대가를 지급하겠다는 약속의 증표이지요. 블록체인 메인넷에 수많은 탈 중앙화된 분산앱(DApp, Decentralized Application), 또는 콘텐츠들이 들어와야 혁명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 분산앱이나 콘텐츠 역시 이런 혁명에 동참하기 위해 자금을 마련해야 합니다. 따라서 그들도 토큰을 발행하기 시작합니다. 토큰 역시 암호화폐의 한 종류이긴 하지만 메인넷의 코인과는 구분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큰 자금이 필요치 않을 경우 또는 단순 포인트로 지급할 경우에는 굳이 ICO로 자금을 조달하지 않아도 됩니다.


토큰은 코인과 교환되는 분산앱이나 콘텐츠들의 가치를 표현하는 수단입니다. 메인넷의 가치교환 수단을 코인이라 부르고 분산앱들의 가치교환 수단을 토큰이라 부릅니다. 물론 분산앱들은 메인넷의 코인만을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분산앱을 개발 제공하는 회사들도 혁명 자금이 필요하기는 마찬가지이니 그들만의 토큰을 발행하여 자금을 모집하는 것입니다.


모든 서비스나 비즈니스가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에서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탈 중앙화 된 인프라, 디지털화폐, 글로벌 시장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바로 블록체인 메인넷이며, 생태계 시스템입니다. 


우리는 이제 이런 온라인 블록체인 생태계시스템에서 우리의 스타트업, 1인 기업, 스몰 비즈니스를 해야만 합니다. 또 벤처기업, 중견기업으로 성장시킬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스타트업 비즈니스를 Dapp(분산 애플리케이션) 또는 콘텐츠로 만들어 블록체인 메인넷에 올려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블록체인 스타트업 창업 #1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