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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즐KIN창 심재석 Aug 26. 2022

블록체인 스타트업 창업 #29

창업자금, 개발자금을 만드는 방법

암호화 프로젝트 기금 모금을 위한 분산 플랫폼 런치패드


많은 거래소들이 런치패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런치패드는 투자자에게 초기 암호화 프로젝트가 공개적으로 상장되기 전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모금 플랫폼입니다. 코인이나 토큰을 만들어 공동창업자 또는 주변 지인들에게 프라이빗 세일로 투자금을 모으는 방식 이후 거래소를 이용하여 사전판매 등을 통해 토큰을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므로 나중에 가격이 상승하고 판매할 때 투자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암호화페 프로젝트의 경우 런치패드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면 더 많은 유저(투자자)를 모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고래(대규모 투자자 세력)가 대량의 토큰을 구매하고 토큰 가격이 급락하게 되는 펌프 및 덤프 계획에 영향을 받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009년 비트코인의 등장 이후, 암호화폐의 세계는 스마트 계약 , 분산 금융( DeFi ), 분산 애플리케이션(DApp) 및 기타 기능의 출시와 함께 빠른 속도로 여러 차례의 연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왔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테헤란로 등에서 코인이나 토큰을 만들어 방문판게 방식이나 다단계 조직을 통해 불법으로 유사수신  모금행위를 하면서 많은 피해자를 양산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루나사태 이후 코인의 다단계 판매 등은 자취를 감추고 있으며 일반 유저들도 이제 이런 행위에 속아 넘어가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블록체인 NFYT스타트업 사업을 시작하는 스타트업들도 이제는 코인의 판매 방식 즉 사업자금의 모금방식이나 거래소 상장방식을 새롭게 연구해야 합니다.


대다수 초기 단계의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최신 자금 조달 플랫폼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IDO (Initial DEX Offering)라고도 하는 암호화 런치패드 가 ICO (Initial Coin Offerings) 및 IEO (Initial Exchange Offerings)와 같은 이전 플랫폼의 후속 제도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은 이제 거래소를 통한 런치패드에 참여하면서 상장을 시도해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코인이나 토큰을 만들어 예전처럼 상장피(상장수수료)를 제공하면서 거래소 한두군데 상장시키는 행위로 돈을  모으는 행위는 이제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런치패드 등을 통한 상장전략이 매우 중요합니다.


암호화 런치패드가 무엇인지, 암호화 런치패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현재 시장에서 가장 우수한 암호화 런치패드에 대해 알아봅니다.


Crypto의 런치패드는 새로운 코인, 토큰, 블록체인 또는 암호화 프로젝트 를 시작하기 위한 분산형 교환 기반(DEX) 플랫폼입니다. 투자자들에게 초기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공개 상장되기 전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른 모금 플랫폼과 약간 다릅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토큰을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게 하여 나중에 가격이 상승하고 판매할 때 투자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에게 강력한 가치 제안이며 판매자 즉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에게는 새로운 방식의 크라우드 펀딩 모금방법입니다.


아무리 대단한 암호화폐를 만들어도 널리 사용되지 않거나 사용될 수 있는 에코시스템을 제공하지 않으면 투자가치나 교환가치가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가벼운 농담이나 유머, 이살스럽게 시작하는 커뮤니티 기반의 밈코인이 등장하여 종종 선풍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유저를 늘려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밈코인을 통한 스타트업 사업전개 방식에 대해서는 이후 다시 한번 글을 정리해 올리겠습니다.


이전 글에서 살펴본 바대로 유니스왑이나 팬케이크스왑, 스시스왑등을 이용하거나 수많은 DEX 거래소들을 이용하면 토큰의 거래등록은 어렵지 않습니다. (DEX거래소를 통한 거래등록은 엄밀한 의미에서 상장이란 용어를 쓰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제 블록체인 스타트업을 제대로 창업하려면 중요한 것이 어떤 서비스 기반, 또 어떤 가치기반, 어떤 생태계 기반의 사업을 전개할 것인지 사업목적이나 사업모델 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유저를 늘려나갈지 커뮤니티를 키워 나갈지에 대한 마케팅 전략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DEX 탈중앙화 거래소 즉 스왑거래소에 토큰을 등록하는 방식과 중앙화된 유명거래소의 런치패드를 이용하는 경우에 대한 장단점은 다음 글에서 좀 더 살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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