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즐KIN창 심재석 Mar 30. 2018

도깨비 창업 #62 억지춘향 강제연결

제Ⅲ부. 무일푼 혼창, 도깨비 창업

9. 억지춘향 강제연결 Forced Connection


통찰력을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서로 다른 것들을 연결해 보는 것이다.  


아이디어가 필요한 대상에 외부의 임의적인 요소를 강제로 연결해서, 새로운 가치나 새로운 편익을 찾아보기 바란다.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강력한 도깨비 창의성 마법이다. 


당신의 창업에 매일 첫 번째 보이는 사물이나 광경을 강제연결해보기 바란다. 


그것이 당신의 창업 콘셉트, 비즈니스 모델, 상품이나 서비스가 될 수 있다. 


홍익대 부근의 ‘라운지 약국클럽’은 술집과 약국을 강제 연결한 사업 모델이다. 


그 어떤 것이라도 강제로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를 찾아보라.


10. 비비고 합하고 조합 Combination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이미 존재하는 요소들의 새로운 조합이다. 


새로운 요소는 없어도 새로운 조합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즐겨 사용하던 방법으로 다빈치기법이라고도 한다. 

모든 것을 찢어 발겨서 새롭게 조합하라. 


태권도와 복싱을 조합하여 피트니스 프로그램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미국의 무술 배우가 있다. 


미국 보스톤에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 ‘테라푸기어 트랜지션’이 있다. 


이런 것들이 도깨비 변신조합의 창의성 마술을 부린 것이다.


11. 시적 비유 유추 은유 Analogy Metaphor


문학작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내적관계의 유사성을 찾아내고, 그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기법이 있다. 


기능이나 형상, 운영시스템을 모방하여 과제에 도입하는 것이다. 


은유는 서로 상관없는 두 개 이상을 연결하여 암시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예술은 유추와 은유에 기반한다.’고 할 정도로 강력한 예술적 창의성을 일깨워 주는 도깨비 창의성 마법이다. 


와인 병따개 ‘안나G’는 이태리 디자이너 멘디니가 그의 애인 안나의 이미지를 유추하여 디자인한 것으로, 출시 후 10년 동안 1,000만 개가 팔린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유추와 은유를 부추기는 질문은 “이게 무엇처럼 보여?”이다. 


전혀 새로운 것을 본 사람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칭찬을 하라. 


당신이든 당신의 자녀든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마라!


12. 도깨비 순간이동 상상력 순간이동 3D-STC Teleportration


트리즈의 STC(크기, 시간, 비용) 연산자와 카이스트 이광형 교수의 3차원 창의성 기법을 결합한 것이다. 


크기, 시간, 비용의 Size, Time, Cost 에 3차원 즉 시간, 공간, 분야 3Dimension을 결합하여, 보이지 않는 입자와 같이 최소로 또는 최대로 무한대의 크기로 줄였다 늘렸다 시도하라. 


시간, 공간, 분야를 순간적으로 이동하는 도깨비 상상력의 순간이동 마법이다. 


도깨비가 마음대로 주무를 수 있도록 도깨비 방망이로 마법의 주문을 걸기 바란다.

<박순원 작품  No. m7423>

도깨비 능력집단의 일원인 박순원 작가께서 소중한 디지털 아트작품의 게시를 허락해 주셨습니다. 

디지털 아트 & 디자인 작품 감상  www.soonone.com


작가의 이전글 1인창업 #61 카멜레온 변신마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