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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즐KIN창 심재석 Apr 03. 2018

1인창업 #65 직접판매

제Ⅳ부. 도깨비 창업의 성공비결

4).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


도깨비 창업의 판매나 세일즈는 최종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부득이하게 중간 유통을 통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판매행위는, 온라인에서 최종소비자를 고객으로 이뤄진다. 


도깨비 창업에서 강의나 강연, 커뮤니티 활동의 모든 행위들은 바로 고객과의 관계 맺기 활동이다. 


이런 행위가 중요한 이유는 세일즈 및 마케팅 행위이기 때문이다. 


고객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통하고 관계를 맺고 교류하는 모든 것이, 당신의 수익을 늘려주는 비즈니스 행위가 된다. 


물론 닷컴시대가 시작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조차도 오판한 것이, 중개자인 미들맨들이 사라지고 직접 판매의 시대가 올 것이란 사실이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중개자들은 그들의 영역과 역할을 더욱 늘려 나가는 영향력을 행사하며, 연결사회의 강력한 브릿지맨으로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도깨비 창업은 직접 판매가 우선이다. 


당신의 사업 규모가 크게 성장하면 당연히 당신들에게도 미들맨이 필요할 것이며, 당신이 굳이 찾아 나서지 않더라도 그들이 먼저 찾아온다. 


그렇게 되기까지는 직접 판매라는 외로운 시장에서 악전고투를 해야만 한다.

 

도깨비 창업의 모든 연결과 커뮤니티는 기본적으로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다. 


시작은 항상 온라인으로부터다. 


그 이후 오프라인 영역으로 활동범위를 넓혀 나가야 하는 것이 도깨비 비즈니스의 전략이 돼야 한다.

     

5). 자신만의 스토리텔링 구축


자신만의 고유한 스토리를 찾아야 한다. 

그것도 진솔하고 감동적인 스토리를 찾아야 한다. 


당신의 고난과 역경이 바로 그 스토리의 소재가 되게 하라. 


당신의 경험과 체험이 바로 스토리 그 자체다. 


자신의 강점이나 약점 모두 좋은 스토리텔링의 소재다. 


이야기를 파는 세상이다. 

팔릴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기 바란다. 


스토리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당신 인생과 직장과 비즈니스의 경험, 체험, 애환, 역경이란 소재를,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융합하여 고객을 설득하는 과정이다. 


거짓말은 안 된다. 진실을 얘기해야 한다. 당신의 꿈과 희망을 얘기하라. 

당신의 의지를 표방하라. 


이런 것들은 거짓이 될 수 없다. 

하지만 앞뒤가 맞지 않는 거짓된 이야기는 언젠가는 당신에게 핵폭탄이 되어 돌아온다.

 

그만큼 위력이 강해 당신이 평생 쌓아 올린 것을 한 순간에 무너뜨리고 말 수도 있다. 


언제나 고객을 감동시키고 불러 모을 수 있는 것은 바로 당신의 진심과 진정성이다.


6). 쓰리고 보다는 포고!!


우리나라 국민 화투 게임 고스톱에서는 쓰리고를 하면 더블(2배)을 주고, 포고를 하면 더블에 더블(4배)을 주는 것이 일반적인 규칙이다. 


앞에서도 얘기한 적 있지만 도깨비 창업의 포고는 ‘좋아하고, 잘하고, 배우고 싶고, 하고 싶고’다. 


자! 네 배를 벌 수 있는 절호의 기회 포고를 반드시 기억하기 바란다. 


도깨비 창업은 인기나 유행보다는 가치에 집중해야 한다. 


10배 비싸게 팔고 100배의 가치를 제공한다는 신념으로 비싸게 팔기 바란다.


10배 비싸게 파는 것이 바로 주류시장의 경쟁을 따돌리는 도깨비 창업의 역전도발 비밀이다. 


주류 시장근처에서 망설이는 가망 고객들을 확 끌어 당겨 비주류 시장으로 오게 하라. 


그 비결은 당신의 자신감과 확신이다. 


당신이 제공하는 가치를 인정하고 동참하는 비주류 고객들은 당신과 같은 신념을 가진 사람들이다. 


그들은 가치를 사는 것이며 신념을 함께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격에 민감하지 않다. 


아니 민감하지 않은 것보다 가치나 신념이 가격보다 더 우선한다.


도깨비 1인 기업은 모든 행위가 퍼스널 브랜딩, 마케팅, 세일즈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당신들의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장해야 한다. 


만나는 사람 모두 그리고 스치는 사람 모두가 당신의 팬, 당신의 고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란다. 


온라인에서 스치는 인연도 매우 중요하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마주치는 사람들도 모두 당신의 팬이 되게 하라. 


그것도 열광적인 팬으로 만들어야 한다. 

온라인에서 관계 맺기가 시작됐다 하더라도 반드시 오프라인의 관계도 구축하기 바란다.

 

가족 친지들 간의 강한 유대가 아니라 온라인에서 만난,  나와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적극적인 교류를 넓혀 나가라. 


그들이 당신에게 새로운 관점이나 창의성의 단초를 제공할 확률이 훨씬 더 높다.


커뮤니티 활동을 강화하고 SNS 역시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 


도깨비 비즈니스에서 커뮤니티는 반드시 구축돼야 하고, 촉진시켜야 하며, 관리돼야 한다. 


홈페이지나 카페, 블로그도 만들어야 한다. 


무일푼 1인 도깨비 기업의 기본이다. 


직접 만들어 보기를 권장한다. 

‘윅스(ko.wix.com)’라는 무료 홈페이지 빌더, 무료 호스팅을 제공하는 사이트가 있다. 


파워포인트를 대충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서류작성 능력이면 마우스 하나로 선택해 나가며, 당신의 홈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다. 


파워포인트를 잘 몰라도 한 두 시간 사용법을 배우면 홈페이지를 직접 제작할 수 있다.


윅스 홈페이지에 한글로 사용법을 너무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창업 마케팅의 시작은 홈페이지 제작에서부터 시작된다. 


당신 스스로 홈페이지 만들기에 도전하기 바란다.


또 티스토리에서 당신의 홈페이지를 더 쉽게 만들 수도 있다. 


당신은 그냥 선택만하면 된다. 물론 텍스트는 당신 몫이다. ㅋ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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