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경 Nov 16. 2023

[프리랜서 마인드] 돈은 생각보다 많이 벌기 쉽다

 0화 에필로그

프리랜서로 살면서 돈은 생각보다 많이 벌기 쉽다


세상에 정말 많은 돈 버는 방법들이 있다.

한 달에 1000만원 벌기, 부업으로 500만원 벌기, 3년 안에 1억 모으기

주식이 어떻고, 코인은 어떻고, 부동산, 짠테크 등등 돈 버는 방법들로 넘쳐난다.

그러나, 이렇게 떠 먹여주는대도 당신이 돈이 없는 건 오롯이 당신 탓이라고

당신이 게을러서, 당신이 열심히 살지 않아서라고 말하는 것처럼 들리기도 한다.


그러나 정말 그럴까?


단지 내가 게을러? 열심히 살지 않아서? 

아니다. 세상에 열심히 살지 않는 인생은 없다. 


프리랜서는 참 외롭다. 혼자 일을 하지만 누구보다 시장을 읽어야 하고, 자신의 가치를 매번 증명해 내야 하며,

단 한 번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다. 실수한다면 그 일은 당신에게 돌아오지 않는다.


나 역시 월1000만원 이상 벌어봤다. 그리고 꽤나 꾸준히 벌어봤다. 

나이에 비해 큰돈을 벌어 봤고, 또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다양한 형태의 수입 창출과 직업의 형태를 배워나갔다. 


중국 회사에서 일할 때 사수인 감독님이 게셨다.

1세대 한류스타들과 같이 작업했던 유명한 감독님이었다.


- 감독님, 프리랜서로 돈을 벌 때와 지금처럼 회사로 다닐 때 언제 더 돈을 많이 벌어요?


그러자 감독님이 노트에 그래프를 그려 주었다.


- 프리랜서로 1년 동안 1억을 번다고 생각해 봐. 그래 사실 훨씬 더 많은 돈을 벌어 봤지. 

  그러나 올해 이후에 내가 얼마를 벌 지 누가 보장하지? 돈은 많이 벌면 많이 쓰게 되어 있어.

  반면 직장을 다닌다면? 매년 2,300씩 번다고 해도 꾸준히 들어오지? 하지만 큰돈은 아니야.

  결국 이 그래프를 10년을 놓고 본다면 결국 똔똔이야. 똑같아.


거의 10년이 지난 지금 아직까지도 감독님의 말이 잊히질 않았다. 물론 감독님의 여러 가지 상황에 빗대어 말한 것이겠지만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보편적으로 그럴 수 있겠다 생각했다.


그리고 나는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그저 돈을 많이 벌겠다가 아닌 

어떻게 하면 돈을 꾸준히 많이 벌 수 있을까? 에 대한 생각으로 고민의 방향이 바뀌었다. 


세상에 많은 돈 버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그 방법론은 모두 다 다를 수 있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서, 성향에 따라서.

때문에 잘 나가는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프리랜서 마인드"가 필요하다


모두가 잘나 보여야 하는 이 세계에서, 이제껏 아무도 말해 주지 않았던

혹은 이미 당신이 겪고 있는 이야기들을 나의 이야기로 시작해 볼까 한다.





                                             프리랜서인 당신께 드리는 오늘의 한 마디

지금의 내가 이곳에 있다고 실패한 인생은 아니다.
다만 이곳에서 가치를 찾으면 된다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


작가의 이전글 중국 라이브, 예상치 못한 도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