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화 에필로그
세상에 정말 많은 돈 버는 방법들이 있다.
한 달에 1000만원 벌기, 부업으로 500만원 벌기, 3년 안에 1억 모으기
주식이 어떻고, 코인은 어떻고, 부동산, 짠테크 등등 돈 버는 방법들로 넘쳐난다.
그러나, 이렇게 떠 먹여주는대도 당신이 돈이 없는 건 오롯이 당신 탓이라고
당신이 게을러서, 당신이 열심히 살지 않아서라고 말하는 것처럼 들리기도 한다.
그러나 정말 그럴까?
단지 내가 게을러? 열심히 살지 않아서?
아니다. 세상에 열심히 살지 않는 인생은 없다.
프리랜서는 참 외롭다. 혼자 일을 하지만 누구보다 시장을 읽어야 하고, 자신의 가치를 매번 증명해 내야 하며,
단 한 번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다. 실수한다면 그 일은 당신에게 돌아오지 않는다.
나 역시 월1000만원 이상 벌어봤다. 그리고 꽤나 꾸준히 벌어봤다.
나이에 비해 큰돈을 벌어 봤고, 또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다양한 형태의 수입 창출과 직업의 형태를 배워나갔다.
중국 회사에서 일할 때 사수인 감독님이 게셨다.
1세대 한류스타들과 같이 작업했던 유명한 감독님이었다.
- 감독님, 프리랜서로 돈을 벌 때와 지금처럼 회사로 다닐 때 언제 더 돈을 많이 벌어요?
그러자 감독님이 노트에 그래프를 그려 주었다.
- 프리랜서로 1년 동안 1억을 번다고 생각해 봐. 그래 사실 훨씬 더 많은 돈을 벌어 봤지.
그러나 올해 이후에 내가 얼마를 벌 지 누가 보장하지? 돈은 많이 벌면 많이 쓰게 되어 있어.
반면 직장을 다닌다면? 매년 2,300씩 번다고 해도 꾸준히 들어오지? 하지만 큰돈은 아니야.
결국 이 그래프를 10년을 놓고 본다면 결국 똔똔이야. 똑같아.
거의 10년이 지난 지금 아직까지도 감독님의 말이 잊히질 않았다. 물론 감독님의 여러 가지 상황에 빗대어 말한 것이겠지만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보편적으로 그럴 수 있겠다 생각했다.
그리고 나는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그저 돈을 많이 벌겠다가 아닌
어떻게 하면 돈을 꾸준히 많이 벌 수 있을까? 에 대한 생각으로 고민의 방향이 바뀌었다.
세상에 많은 돈 버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그 방법론은 모두 다 다를 수 있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서, 성향에 따라서.
때문에 잘 나가는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서는
모두가 잘나 보여야 하는 이 세계에서, 이제껏 아무도 말해 주지 않았던
혹은 이미 당신이 겪고 있는 이야기들을 나의 이야기로 시작해 볼까 한다.
프리랜서인 당신께 드리는 오늘의 한 마디
지금의 내가 이곳에 있다고 실패한 인생은 아니다.
다만 이곳에서 가치를 찾으면 된다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