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시마조림 Mar 30. 2019

[생각정리] 영화 Us 속 기호에 대한 생각 정리


영화 Us 감상 후 개인 생각을 정리해놓을까 한다.


1. 점프슈트와 장갑 그리고 가위

대칭 구조이면서 연을 끊는 의미로 가위의 도구 의미는 쉽게 이해가 되었다.

그런데 왜 가위를 잡는 오른손에만 장갑을 착용하고 있었을까?


주인공의 어린 시절,

마이클 잭슨의 Thriller 옷을 입고 납치되었고 그 Thriller 티셔츠를 빼앗긴 기억.


주인공의 그림자는 그 사건의 반란의 의미로 마이클 잭슨의 상징인 빨간색 점프 슈트와 오른쪽 장갑을 착용했다고 한다.


또한 Thriller는 긍정적인 청년과 어두운 부분이 공존하는 이중성의 상징으로 영화 Us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상징으로 활용된다.

참고 기사 출처


또한 빨간색 작업복(점프 슈트)과 장갑은 사회적 가난한 노동자 계층을 상징한다.

사회적으로 빛을 볼 수 없는 사회적 약자들의 반란을 의미하는 도구로도 활용되었다.


반대로 주인공과 가족은 흰색 옷을 입어 백인 또는 사회의 권력 계층을 의미한다.


2. 나와 너, 데칼코마니, 종이를 접어서 오리기, 거울

거울에 비친 나와 나와 똑같이 생긴 모습의 복제 인간

자크 라캉의 거울 이론을 참고한 것으로 보인다.

: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이에 동일시하면서 자아가 구성된다. <출처>


거울에 비친 똑같은 모습이 나라면,

나를 복제한 것은 나인가 타인인가

복제인간도 나라면 내가 무서워하는 것은 나인가 타인인가


발레를 했던 유년 시절을 추억하던 주인공

현실 속 어린아이가 아닌 거울에 비친 아이가 주인공을 응시한다.

이 장면은 본인 스스로가 오리지널이 아니라고 깨닫는 결말과 연결된다.


주인공의 그림자는 종이를 접어 사람 모습으로 자른다.

동일한 모습으로 양손이 연결되어 있는 모양이 된다.

우리도 똑같은 사람이고 우리도 연결되어 있다.

영화 속 핸즈 어크로스 아메리카와 연결되는 상징으로 활용된다.

(Hands Across America는 인종차별, 멕시코 이민 문제를 상징하고 있다고 한다. 참조기사)


3. 가면

왜 감독은 막내아들이 가면을 쓰는 것으로 설정했을까 의문이 있었다.

재미있는 해석을 참고하면 <출처>

아들의 그림자는 입 부분에 화상을 입어 비밀을 알아도 말할 수 없다.

마지막 아들이 엄마와 눈이 마주치고

엄마의 잔혹함이라는 비밀을 함구하는 것과 엄마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고 가면을 쓰는 장면이 연출된다.


마무리하며

- 반전

영화 마지막 반전은 억지스럽다고 생각했다.

처음부터 엄마의 그림자는 그녀를 비난하지 않았다.

그저 상황 설명을 할 뿐 그녀와 과거의 이야기에 반전 관련된 이야기는 없었다.

서로의 기억이 리셋되었다고 해도 반전으로 연결은 억지 설정이었다고 생각했다.


- 대칭적 구도

영화 전반적으로 감독은 중심축, 대칭 구조를 정말 잘 표현하고 있다.

과거 회상의 어린이 머리스타일부터 현재 주인공 가족의 머리스타일까지 비대칭이 없다.

모든 화면에서 대칭적 안정감을 보여주면서 이 모든 것을 맞춘 감독의 변태력(?)이 놀랍다고 생각되었다.


- 기호를 찾으면서 감상하는 것에 관련하여

추가로, 최근 영화의 상징을 보는 것이 영화를 보는 방법이 아니라고 말한 유투버 리뷰어 영상을 보았다.

개인 생각을 첨언하면 영화는 서사가 제일 중요하고

그다음이 화면 연출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예술품을 감상하는 방법 중 하나는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작가/감독/예술가는 왜 이렇게 표현했을까?"이다.


UX업무도 비슷한데 하얀 종이 위에 서사를 표현해봐라.

그 어느 하나 이유 없이 대충 배치하는 게 없다.

왜 이런 색상을, 왜 이런 요소를, 왜 이런 비율로 만들었을까?

창작자 입장에 보는 것도 감상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최근에 본 좋았던 겟 아웃 분석 영상도 추천한다. <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생각 정리] 영화 우상 속 기호에 대한 생각 정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