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예정 도서 미리보기

6월에 만나볼 수 있는 HRD연구방법 가이드

by Dr Kim

조직에서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s Development, 이하 HRD)의 영역과 기능은 다양하다.


전통적으로는 구성원 개개인의 직책 및 직무수행과 관련된 역량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 개인개발로부터 성과관리나 경력개발 그리고 조직문화 개선 등과 같은 조직개발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전방위적인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보면 HRD의 기저에는 구성원들의 성장(growth)과 조직의 성과(performance)가 자리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HRD에서 구성원의 성장과 조직성과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필요한 것 중 하나는 자료수집과 분석에 있어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와 적용이다.


예를 들면 구성원의 성장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끄집어내고 어떤 내용을 다룰 것인지를 결정하며 어떻게 확인할 것인지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 등이다.

이러한 연구방법을 큰 축으로 나누어 보면 양적인 방법(quantitative research method)과 질적인 방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으로 나타난다. 이를 단순화해서 보면 양적인 방법은 숫자(number)를, 질적인 방법은 말이나 글자(verbal, text)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은 각각 독립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혼합해서 사용되기도 한다. 그리고 HRD분야에서 연구와 실무를 하는 이들에게 이러한 연구방법들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연구방법들은 상대적으로 어렵게 느껴진다. 또한 막상 시도하고 적용해보려고 하면 어떻게 시작하고 어떤 과정들을 거쳐야 하는지 등에 대한 막막함을 마주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논문도 찾아보고 연구방법론에 대한 책을 펼쳐 보기도 하지만 여전히 아쉬움은 남아 있다.

필자들 역시 HRD에 대한 연구와 실무 현장에서 이와 같은 고충을 경험했다. 그래서 HRD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거나 실무를 담당하는 이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연구방법들을 찾아보고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학교와 기업의 HRD분야에서 연구와 실무를 경험한 필자들의 고민과 경험이 녹아 있는 《HRD연구방법 가이드》를 기획하고 HRD연구와 실무에 유용하다고 여겨지는 14개의 연구방법을 선별하여 정리했다.

이 책의 구성은 두 가지로 되어 있다. 1부 Fundamental Methods에서는 HRD연구 및 실무에 있어 기본적으로 사용되어지는 방법들을 다루고 있다. 양적인 방법으로는 설문조사를 비롯해서 t-test와 ANOVA 등이 있으며 질적인 방법으로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 심층면접, 개방코딩 등이 포함되어 있다.

2부 Practical Methods에서는 기본을 넘어 연구와 실무에서 다양하게 적용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을 다루고 있다. 양적인 방법으로는 Borich 요구도 분석과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및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등이 있으며 질적인 방법으로는 델파이 조사와 사례연구, 내용분석 및 포토보이스(photo-voice)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들은 교육체계 수립,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역량모델링, 콘텐츠 개발, 인식 분석 및 비교 등과 같이 HRD분야에서 주로 다루어 지는 연구와 실무에 있어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HRD연구방법 가이드》에서는 각각의 연구방법별로 개념과 구체적인 절차를 제시하였으며 예시와 간과하기 쉬운 주의사항 및 고려사항 등도 담겨 있어 글자 그대로 HRD연구방법 가이드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했다.

따라서 HRD에 대한 연구와 실무 현장에 있는 학생 및 담당자들은 수행하고자 하는 주제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선택해서 살펴볼 수도 있고 전체 내용을 보면서 연구의 주제 및 실행의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도 있다. 아울러 《HRD연구방법 가이드》는 연구와 실무를 직접 수행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연구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관점을 확대시켜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유용하다.

HRD는 매력적인 분야다. 다만 그 매력을 느끼고 연구와 실무에서의 즐거움과 의미를 찾기 위해서는 인문학적인 사고와 함께 과학적인 방법이 접목되어야 한다. 이 과정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고 원치 않는 시행착오를 겪을 수도 있다. 《HRD연구방법 가이드》는 그 시간을 조금 단축시켜보고 시행착오를 줄여주는데 일조할 수 있다.

이 책은 독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HRD를 조금 먼저 접해 본 필자들의 입장에서 작은 부분이지만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 생각을 담았다.


모쪼록 《HRD연구방법 가이드》가 HRD에 대한 연구와 수행에 첫걸음을 내딛는 이들과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자 하는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신간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