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Nov 01. 2023

[10월 4주차]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인재풀 등록하고 내게 맞는 기업의 채용 제안 받기
>> 일일일 인재풀에 등록하기
✅ 실시간으로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 '일일일 - 개발' 오픈채팅방 (참여 코드 : oneone1)

01. 풀스택 개발자가 되어야 하는 5가지 이유

✅ 풀스택 개발자로서의 경험이 개발자 커리어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협업 시에 유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와있다. 또한, 풀스택 개발 경험은 수익적인 측면에서도 큰 도움이 되며 다양한 외주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고 언급되었다.

https://oneoneone.kr/content/105329b8


02. (번역) 타입스크립트에 대해 아무도 설명해주지 않은 것 한 가지

✅ 타입스크립트를 4년 넘게 사용한 결과, 경험은 매우 좋았고 생산성이 증가했다. 하지만 tsconfig.json 파일 사용에 대한 오해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는데, include 옵션의 동작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모든 디렉터리에 대해 tsconfig.json 파일을 만드는 것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2fe8ba18


03. 딥링크 실전에서 잘 사용하는 방법

✅ 모바일 환경에서 나의 웹 또는 앱 서비스에서 다른 앱을 열고 싶다면 딥링크(Deep Link)를 사용해야 한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딥링크에 대해서 알아보고 커스텀 URL 스킴을 중심으로 특정 외부 앱을 실행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70510b5b


04. 유튜버 '수코딩'이 정리한 프론트엔드의 등장 배경

✅ 사용자가 웹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눈에 보이는 화면과 기능을 개발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보이진 않는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다루는 데이터를 관리하고 처리하는 백엔드 개발자. 서로 다른 부분을 책임지는 중요한 개발 영역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프론트엔드는 어떻게 탄생했는지 등장 배경에 대해 상세히 소개해보겠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52dc1518


05. 기술 블로그 운영, 개발자라면 바로 시작해야 하는 이유?

✅ 뭐든 꾸준하게 지속하는 일은 수고스럽고 쉽지 않죠. 하지만 개발 분야 취업이나 이직을 희망하는 분이라면, 마음의 부담을 조금 내려놓고 기술 블로그 운영을 해 보면 어떨까요? 개발 기술 트렌드, 툴 사용법, 수행했던 프로젝트 관련 이야기 등 개발자로서 나를 보여줄 수 있는 것이라면 어떤 것이든 기록으로 남길 수 있어요. 실제로, 블로그를 포트폴리오로 활용해 취업에 성공했다는 경험담도 들려오고요. 올해가 가기 전, 함께 기록을 시작해 봐요. 블로그 운영 꿀팁도 전해드릴게요!

https://oneoneone.kr/content/88e52b6c


06. Next.js 14 릴리즈

✅ Next.js 14 릴리즈에는 Turbopack 기반의 Next 컴파일러가 포함되어 있어 개발 서버의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Server Actions의 안정화 버전이 추가되어 서버-컴포넌트에서 form의 action이나 React의 formAction으로 사용할 수 있고, React의 Suspend 기반 위에서 기본 응답 데이터와 스트리밍 동적 컨텐츠를 전달하는 부분 사전 렌더링 기능도 제공된다. 또한, Next.js Learn에는 App Router, 인증, 데이터베이스 등을 포함한 새로운 학습 코스도 제공된다.

https://oneoneone.kr/content/3e3a01af


07. [번역] 웹 푸시는 이제 iOS 17에서 사용할만합니다

✅ 애플은 iOS 16.4 베타 버전에서 웹 푸시를 지원한다고 발표했고, iOS 17에서는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API가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다. 웹 푸시 기능은 홈 화면에 추가되어 있거나, 홈 화면에서 실행된 웹앱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를 안내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인앱 튜토리얼이 필요할 것이다. iOS 16에서는 API를 사용할 수 있지만 효과적으로 구현되지 않아 문제가 있었지만, 이 문제는 iOS 17에서 해결되었다.

https://oneoneone.kr/content/943e35d2


08. [번역] Tailwind CSS에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5가지 모범 사례

✅ Tailwind CSS는 빠르고 쉽게 작업할 수 있지만, 프로젝트에 디자인 시스템이 있어야하고 컴포넌트 기반 접근 방식을 사용해야합니다. 유틸리티 클래스의 개수를 줄이고 클래스 순서를 유지하는 사례와 Prettie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자동화하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3c629426


09. (해외) CSS 선호 감소 투명도 - 개발자를 위한 Chrome

✅ 미디어 쿼리 기능인 prefers-reduced-transparency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적용되는 투명도를 조정할 수 있다. 투명하지 않은 UI를 선호하는 사용자를 위해 적합하게 최적화된다. Windows, macOS 및 iOS는 투명도를 줄이거나 제거할 수 있는 시스템 환경설정을 가지고 있어 시각 결함을 가진 사람들에게 시각적으로 어려움을 줄 수 있는 비투명 인터페이스에 대응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38d9ba20


10. 마이크로서비스를 위한 쿠팡의 QA 테스트

✅ 한국 IT 기업들은 세계 수준의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블로그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QA 테스트를 위해 저비용-고효율의 모의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으로 쿠팡의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있다. API 게이트웨이를 활용하여 테스트 환경을 구축하고 모의 데이터를 생성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650e2ca4

작가의 이전글 [10월 3주차]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