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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일일일 Nov 01. 2023

[10월4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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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랜딩 페이지에서의 6가지 아이 스캐닝 패턴

✅ 서비스 기획자의 UX 라이팅 가이드 랜딩 페이지에는 패턴이 존재하며, 이를 검색 목록 페이지에도 적용할 수 있다.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과 정착이라는 두 가지 행동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를 고려하여 페이지를 구분한 것이다. 또한, 사용자들은 웹 페이지를 F-모양의 패턴으로 읽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www.nngroup.com에서는 9가지의 아이 스캐닝 패턴과 텍스트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10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7b4318bb


02. 5시간 만에 웹사이트 런칭, 하루만에 매출 1,500달러 - Robin Vander Heyden

✅ 미친 실행력으로 3번째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벨기에 출신의 Robin Vander Heyden. 첫 번째 비즈니스는 학교를 다니던 시절 만든 유학생들을 위한 부동산 임대 대행 비즈니스로 25만 유로(한화 약 3.5억)의 매출을 올렸습니다.두 번째 비즈니스는 ManyPixels. 방콕의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디자이너 구인이 어렵다는 문제를 발견하고 아이디어를 떠올렸는데요. 5시간 만에 웹사이트를 런칭하고, 그날 1,500달러의 매출을 올리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는 ManyPixels의 경험을 기반으로 에이전시를 위한 클라이언트 포털 서비스, ManyRequests를 창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친 실행력이 인상적인 Robin의 Case Study를 확인해보세요!

https://oneoneone.kr/content/9002508b


03. 서비스 기획자가 알아야 할 ‘목적과 목표’

✅ 서비스 기획에서도 시의적절하게 목적과 목표를 활용하여 사용자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목적과 목표의 정의를 짚어보고, 이를 적용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UX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8f1b114c


04. 서비스별 '리뷰'는 어떻게 다를까

✅ 리뷰는 유저가 주요액션(구매 및 이용)으로 전환하기까지 의사결정에 가장 중요하게 반영되는 요소 중 하나이다. 그래서 많은 서비스들이 리뷰에 다양한 기능들을 함께 제공해 유저가 그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오늘은 서비스들이 어떤 방식으로 리뷰 기능을 제공하고, 어떤 점이 다른지 분석해보려 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fd9d979e


05. 성공적인 B2B 스타트업들이 아이디어를 찾은 방법들

✅ B2B 비즈니스 시작과 확장에 대한 시리즈 글 중 첫 번째 글이다. 이 글은 Substack에서 최고의 비즈니스 뉴스레터인 Lenny 뉴스레터에서 번역/요약되었다. 이 시리즈는 성공적인 B2B 기업과의 인터뷰를 토대로 만들어졌으며, B2B 스타트업을 시작하고 확장하기 위한 심층 가이드를 제공한다. 중요한 B2B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큰 문제를 해결하며, 고객 반응을 고려해야 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43aae502


06. 카카오톡이 '펑'을 출시한 이유 (feat. 인스타스토리)

✅ 카카오톡은 최근 인스타스토리와 비슷한 '펑' 기능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이 기능은 동영상이나 사진에 텍스트나 이모티콘을 추가하여 24시간 동안 노출되고, 공개 범위를 설정할 수 있으며 저장도 가능합니다. 카카오는 이러한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 수와 체류 시간을 늘려 실적 반등을 유도하고자 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eb7c5bbf


07. “일단 백로그에 넣어두고 여유 있을 때 보는 걸로 할까요?” : 백로그를 백로그로 두지 않는 법

✅ 이 글은 백로그와 함께 살아가는 프로덕트 메이커들이 자기도 모르게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라는 고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한정된 리소스로 해야 할 일을 결정해야 하는 PM에게 백로그는 완전히 없어서도 안되고, 너무 많아서도 안되는 애증의 존재라고나 할까요? 배민선물하기팀에서는 이런 백로그들을 어떻게 해결해나가고 있는지 실제 사례를 통해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7a2e9266


08. 내 기획과 디자인을 설득할 때 자주 사용되는 IT 실무 용어 정리_2편

✅ 실무 용어는 업무 진행을 도와주고, 업무 중에 용어를 모르면 당황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타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이나 회의, 보고서 작성시에도 자주 사용되는 실무 용어를 활용하고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몇 가지 자주 사용되는 실무 용어들에 대해 소개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a88dd7e1


09. 완벽한 CTA 버튼을 찾아서

✅ CTA 전략은 디자인, 텍스트, 색상, 위치 등을 통해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고 전환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CTA의 디자인을 변경하여 회원가입률을 304% 향상시킨 사례도 있다. CTA는 제품구매나 회원가입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의 더 읽기나 구독하기 등 다양한 행동에 사용될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001f1321


10. 프리랜서 마케터가 월매출 1,300만원 서비스를 만들기까지

✅ 미국 텍사스의 Molly Wolchansky는 부동산 중개인에 특화된 프리랜서 마케터로 경력을 쌓아 에이전시까지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하지만 끊임없는 업무와 만족스럽지 않은 수익 수준이 고민이었는데요.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한 끝에 Molly는 부동산 중개인들의 소셜 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돕는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를 만들게 됩니다. 고객들에게 프리랜서/에이전시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자신의 시간에 비례한 수익 구조가 아닌, 사용자 수에 비례한 수익 구조를 만들게 된 것이죠. 2020년 1월 런칭한 서비스의 매출은 2021년 6월까지 월 8천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고, 1만 달러 달성도 어렵지 않을 것이라 예상했는데요. Molly가 만든 서비스의 기능, 마케팅 활동, 그리고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 기술까지 프리워커 Case Study에서 모두 확인하세요!

https://oneoneone.kr/content/38025f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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