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Mar 25. 2024

[3월 3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01. 구독 서비스의 성장 지표 확인하기 #2

✔ 구독 매출은 구독 서비스의 두번째 성장 지표입니다.
✔ 매출 분석에는 단순 합산보다 더 많은 분석이 필요합니다.
✔ 구독 매출을 평탄화하여 선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MRR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매출을 분석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환불 처리와 유저 단위의 계산을 구분하여 분석해야 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ccfa2fb8


02. 고객의 목소리 = 제품의 성장 (100% 당첨 이벤트 포함)

✔ 고객의 목소리를 제품에 반영하는 것의 중요성을 설득하기
✔ 고객 만족도 측정 지표 선택하고 수집하기
✔ 피드백의 우선순위 정리하고 적용하기
✔ 고객의 목소리를 수집하는 것은 두려운 일이에요.
✔ VoC 데이터 분석 자동화 솔루션 싱클리

https://oneoneone.kr/content/2c42663a


03. 검색 서비스 기획 체크리스트

✔ 검색 기능은 사용자 만족도와 이탈률에 영향을 미칩니다.
✔ 검색 기능은 서버 인프라 비용과 검색 엔진 솔루션 비용이 발생합니다.
✔ 검색 UI, 실시간 업데이트, 자동 완성 기능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 검색 결과를 분석하고, 사용자에게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할지, 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 검색 목표를 확실히 하고, 검색 알고리즘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2592cb9d


04. PM 3년 차에 배운 3가지

✔ 취준생부터 3년 차까지의 관심사 변화
✔ UX/UI, 데이터 분석, 비즈니스 이해 중요성
✔ 무료 기능 제공 전략, 고객 니즈 파악
✔ 서비스 확장 전략, 데이터 활용 방법론
✔ 프로덕트 매니저의 다양한 전문 지식 필요

https://oneoneone.kr/content/f2b2fb4d


05. 세탁특공대는 왜 ‘빈티지 패션’ 사업을 시작한 걸까

✔ 커넥터스의 뉴스레터에는 빈티지 커머스와 세탁 O2O의 확장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 빈티지특공대는 세탁특공대의 브랜딩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빈티지 커머스 플랫폼으로, 세탁특공대의 수익 창출과 신규 고객 유도를 목표로 합니다.
✔ 빈티지특공대는 중고의류를 소싱하고 온라인 빈티지샵을 운영하며, 세탁특공대의 서비스를 이용해본 적이 없는 신규 고객에게 세탁 서비스를 체험하게 합니다.
✔ 또한, 빈티지특공대는 중고 의류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며, 세탁특공대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신규 고객 인입을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 빈티지특공대는 빈티지 커머스 플랫폼으로서 세탁특공대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자 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d0f04655


06. 외부투자 0원으로, 4년만에 ARR 16억원 달성한 폼 빌더 비즈니스들

✔ 외부투자 없이 4년만에 Zero to ARR $1.2M을 달성한 Tally
✔ Tally의 성공 요인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혁신적인 가격 대비 기능 제공
✔ Paperform은 부부가 부트스트래핑하여 0원에서 $1.5M ARR까지 성장
✔ NoteForms는 하루 한 시간으로 $182K ARR을 달성한 일인 군단
✔ '사이드 비즈니스 빌더 Feat 온라인' 0기에 참여하여 사이드 비즈니스 구축 지식을 습득

https://oneoneone.kr/content/6e4a953b


07. 배민앱에서 대용량특가를 만나기까지

✔ 배민앱에서 대용량특가를 만나고 이제 배달의 민족앱에서도 대용량상품을 택배로 주문할 수 있다.
✔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대량으로 구매하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채널이 필요했다.
✔ 대용량특가 프로젝트는 200여 명의 구성원들이 참여한 큰 규모의 프로젝트였다.
✔ 3개월 반 만에 거의 풀스펙에 가까운 쇼핑몰을 만들었다.
✔ 배민상회의 플랫폼 구조와 배민앱의 고객 경험 사이의 중간점을 잘 찾아내는 것이 관건이었다.

https://oneoneone.kr/content/80b98faa


08. 계속 지는 싸움

✔ 한국과 미국 시장을 관찰한 투자자들과의 흥미로운 대화
✔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관점 듣고 배움
✔ 한국 스타트업은 미국 진출 전에 한국 시장에서 성공해야 함
✔ 미국 진출은 성공을 위해 한국 시장에서 성과를 내야 함
✔ 무모한 글로벌 진출은 회사를 망하게 할 수 있음

https://oneoneone.kr/content/90bd2c9b


09. 제품 관리자를 위한 최고의 도서 [2024]

✔ 제품 관리 및 리더십에 관한 42권의 필수 도서 소개
✔ 토니 패델의 'Build', 이단 크로스의 'Chatter' 등 추천
✔ 제품 관리자에게 필수인 책들의 다양한 정보와 도움
✔ 이 책들은 제품 관리자의 지식과 역량 향상에 도움

https://oneoneone.kr/content/8460b793


10. PM은 꼭 필요할까?

✔ PM은 필요한가에 대한 답은 'YES and NO'이다.
✔ PM은 비즈니스, 유저, 디자인, 개발 등을 조율하고 관리하여 프로덕트를 릴리즈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 필요하다.
✔ 하지만 각 직무 내에서 조율과 관리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PM은 필요 없다.
✔ 모든 이해관계와 정보를 종합해서 정리하고 조율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에 따라 PM의 필요성이 달라진다.
✔ Maker와 Manager의 차이를 이해하고, 프로덕트와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Manager'는 필요하다.

https://oneoneone.kr/content/158551b0


✅ 일일일 인재풀 서비스 소개

- 인재풀에 등록하면 내게 맞는 기업을 찾아 서류 전형 없는 면접 기회를 제공해 드립니다.

>> 인재풀 등록하기 (PC에서만 가능)

>> (채용 담당자라면) 추천 인재 받아보기


✅ 인재풀 등록 시 커리어 치트시트 무료 제공!

- 커리어 치트시트는 이직을 준비하는 인재 분들을 돕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 다른 곳에서는 쉽게 찾기 힘든 양질의 정보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인재풀 등록 완료 시 1일 이내에 권한을 추가해 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3월 3주차]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