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Apr 15. 2024

[4월 2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01. 우아한형제들 PM들은 어떤 책을 읽을까?

✔ 우아한형제들 PM들이 추천하는 도움되는 책 소개
✔ PM 업무에 도움이 되는 책 추천 및 각 책의 특징 설명
✔ 책을 통해 PM 업무 이해도 향상 및 실무적인 방법론 습득
✔ PM 직무 관점에서 스스로를 돌아보고 동기부여 받을 수 있는 책
✔ PMR을 담당하고 있는 홍지현의 역할과 PM의 성장과 교류에 대한 고민

https://oneoneone.kr/content/773b14ee


02. 스토리 매핑의 원칙과 절차

✔ 스토리 맵은 제품에 관한 이야기를 전하는 합리적인 방법이다.
✔ 스토리 매핑은 제품의 이야기를 큰 개념부터 작은 개념까지 쪼개 정리한 이야기 지도다.
✔ 제품의 이야기는 공감되고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전달돼야 한다.
✔ 효과적인 논의를 위해 생각을 외부화하고 구조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고객과 사용자를 표현하고, 이야기를 만들어 공동의 이해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https://oneoneone.kr/content/66119647


03. ‘좋은 문제’ 정의하는 꿀팁 �

✔ 좋은 문제 정의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 딜라이트룸에서는 WWH 형태로 기획서를 작성하고 문제를 명확히 정의합니다.
✔ 추상적인 단어를 피하고 간단 명료한 문제 정의가 필요합니다.
✔ 문제 정의를 다듬을 때 남에게 설명하고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좋은 문제 정의는 간단 명료해야 하며, 이를 위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c2f08d13


04. 디자이너가 갑자기 신규 기능 설계에 혼란을 겪는다면?

✔ 디자이너와 PO는 작업을 함께 만들어가기 시작합니다.
✔ 디자이너의 문제정의가 등록되면 솔루션을 함께 만들어갔었는데, 이전과는 달리 언싱크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 디자이너는 구현방법에 대한 기획싱크가 언싱크되어 작업기간이 예상을 뛰어넘는 문제를 겪습니다.
✔ 디자이너는 새로운 작업 형태를 통해 안정감을 가지고 다양한 이야기를 논의하며 사용자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 알라미는 새로운 시장의 적합성을 찾아나가는 새로운 작업을 시작하고, 다양한 여정들을 자연스럽게 경험 설계하고 사용자들에게 이야기를 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13757295


05. 2023년 알라미에 생긴 일

✔ 2023년 알라미는 매출 그로스에 집중하며 가치 확장을 본격화했습니다.
✔ 사용성을 챙기고, 수면과 기상의 가치를 확장하며 제품을 성장시켰습니다.
✔ 2024년에는 수면과 기상을 연결하여 시너지를 내는 방향으로 그로스가 필요합니다.
✔ 또한 Activation, Referral 퍼널을 탄탄하게 다져가며 성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알라미는 2024년에도 성장을 이어가고 많은 응원을 부탁드리고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89b2231a


06. 중요한 SaaS 지표 모음

✔ SaaS Metrics에 관한 17가지 중요한 지표를 모은 글입니다.
✔ Craft에서 Series A 단계에서 확인하는 KPI를 분석하고 벤치 마크를 제시합니다.
✔ MRR, CMGR, 유지율, 판매 효율성, 마진, 자본 효율성, 참여도 등을 분석합니다.
✔ SaaS 비즈니스의 성과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Craft 내부에서 사용한 SaaSGrid 툴을 무료로 공개하여 창업자들을 지원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e461cc63


07. 당근마켓 요약 in 3 minute

✔ 당근마켓은 판교장터에서 시작하여 지역 기반의 중고거래 플랫폼으로 성장함.
✔ 초기에는 지인들의 물건을 올리고 이벤트를 통해 공급-수요 활성화를 시도함.
✔ 지역구를 확장하면서 지역 기반과 직거래의 신뢰요소로 차별성을 만들어냄.
✔ 유료 마케팅을 통해 지역을 타겟팅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이룸.
✔ 당근마켓의 성공 비결은 지역기반과 직거래의 신뢰요소에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1f6e5ea6


08. 29CM가 장범준 콘서트 티켓까지 파는 이유

✔ 커머스 기업들이 문화 콘텐츠에 진심인 이유는 취향을 추구하는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함이다.
✔ 29CM는 가수 장범준 공연 티켓 단독 판매에 나서며 문화 콘텐츠를 직접 기획한다.
✔ 콘텐츠는 브랜딩 수단이자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로 작용하며, 커머스 기업들의 차별화된 영역이다.
✔ 현대카드의 슈퍼콘서트와 같이 콘텐츠와 커머스 간의 이종 결합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 커머스 기업들은 취향을 추구하는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문화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daf6f9c5


09. � 제품 팀이 실패하는 7가지 이유. 실패가 더 마음이 편합니다 (+1)

✔ 제품 실패의 6가지 이유와 성공/실패 사례 소개
✔ 고객 피드백에 중독되지 않고 균형 있게 수용해야 함
✔ 고객의 피드백을 무시하지 말고 적절히 수용해야 함
✔ 인내심을 발휘하고 실패를 받아들이는 방법을 익혀야 함

https://oneoneone.kr/content/5c13eb2b


10. 08화 좋은 유저스토리란 무엇일까?

✔ 유저스토리는 사용자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행동입니다.
✔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해 여러 유저스토리를 쓰고 현실 세계로 불러옵니다.
✔ 유저스토리는 누가, 무엇을, 왜로 나누어 씁니다.
✔ 유저스토리는 화면 단위로 세분하여 쓰며, 여러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합니다.
✔ 유저스토리는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함께 이해할 수 있는 문장으로 다듬기 위한 것입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f75782df


✅ 일일일 인재풀 서비스 소개

- 인재풀에 등록하면 내게 맞는 기업을 찾아 서류 전형 없는 면접 기회를 제공해 드립니다.

>> 인재풀 등록하기 (PC에서만 가능)

>> (채용 담당자라면) 추천 인재 받아보기


✅ 인재풀 등록 시 커리어 치트시트 무료 제공!

- 커리어 치트시트는 이직을 준비하는 인재 분들을 돕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 다른 곳에서는 쉽게 찾기 힘든 양질의 정보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인재풀 등록 완료 시 1일 이내에 권한을 추가해 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4월 2주차]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